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Abstract
목차
Ⅰ.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0
2. 선행연구 12
3. 연구 대상 및 방법 17
Ⅱ. 독서치료의 원리와 과정 19
1. 독서치료의 원리 21
(1) 동일화의 원리 23
(2) 카타르시스의 원리 24
(3) 통찰의 원리 25
2. 독서치료의 과정 26
Ⅲ. 청소년과 독서치료를 활용한 문학 교육 31
1. 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의 필요성 31
2. 문학 교육과 독서치료 34
Ⅳ. 독서치료를 활용한 문학 교육 모형 38
1. 작품의 치료적 측면에 대한 분석 38
(1) 신체에 대한 열등감 41
① 오체불만족 41
② 우리가 눈발이라면 44
(2) 능력에 대한 열등감 47
① 갈매기의 꿈 47
② 꼴찌에게 보내는 갈채 49
(3) 성격에 대한 열등감 51
① 강아지 똥 51
② 빨래를 하십시오 54
(4) 환경에 대한 열등감 57
① 가난한 사랑노래 57
② 옥상의 민들레꽃 59
(5) 통합- 길 위에서 63
2. 문학 교육 모형 66
(1) 준비 단계 68
(2) 자료 선택및제시단계 70
(3) 이해를돕는단계 71
① 1차시 73
② 2차시 77
③ 3차시 80
④ 4차시 84
⑤ 5차시: 통합수업(생각 넓히기) 87
(4) 추후 활동과 평가 단계 91
Ⅴ. 결론 92
참고문헌 97
국문초록 102
[표 1] 열등감 제재별 작품 39
[표 2] 교수ㆍ학습 모형 67
[표 3] 열등감 실태 조사 설문지 6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