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9
4.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고찰 11
1. 관련 문헌 탐색 11
가. '효' 의 어원적 분석 11
나. 효 사상의 유래 12
다. '효' 의 현대적 의미 27
라. '효' 의 교육적 의의 31
마. 바람직한 '효' 교육의 방향 32
2. 선행 연구의 고찰 36
3. 실태 분석 37
가. 실태 조사 내용 및 방법 37
나. 설문지 결과에 대한 분석 39
다. 설문 결과에 대한 의견 40
라. 본 연구에의 시사점 41
4. 연구과제의 설정 42
Ⅲ. 연구의 실행 43
1. 대상 및 기간 43
2. 연구의 방법 44
3. 연구의 절차 및 내용 44
4. 연구의 실제 45
가. 연구 과제 1의 실행 45
1) '사자소학'과 '명심보감','동몽선습'의 관련 단원 추출 및 분석 45
2) '사자소학'과 '명심보감','동몽선습'의 내용 분석 48
나. 연구 과제 2의 실행 50
1) 효행 의식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50
2) 문예활동 61
다. 연구 과제 3의 실행 65
1) 효행 생활 수칙 제정·활용 66
2) 효 달력 제작·활용 67
3) 효 가족 신문 제작·활용 68
4) 세족례(洗足禮) 수행하기 68
5) 가족 테마 체험 활동 68
6) 사랑의 편지 대화 나누기 70
7) 가족 행사에 참여하기 71
8) 칭찬릴레이 주고받기 71
9) 가족 역할 바꾸어 보기 72
10) 가사 체험의 날 72
11) 부모 자랑 대회 74
12) 부모님 일터 체험 75
Ⅳ. 연구의 성과 및 분석 76
1. 연구 성과의 설문 결과 76
가. 설문결과 76
2. 설문 결과에 따른 분석 78
가. 어린이 설문 결과 78
나. 부모님 설문 결과 79
다. 선생님 설문 결과 79
Ⅴ.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2
[참고문헌] 83
[영문초록] 86
[부록] 89
[부록 1] 효행 관련 문제 사태 자료 목록 90
[부록 2] 효행 관련 예화 자료 92
[부록 3] 사랑의 편지 자료 127
[부록 4] 설문지 자료 150
[표 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표 2] 선행 연구 내용 분석 36
[표 3] 어린이를 상대로 설문하기 37
[표 4] 부모님을 상대로 설문하기 38
[표 5] 선생님을 상대로 설문하기 38
[표 6] 연구의 절차 및 내용 45
[표 7] 효행 교육 관련 학습 내용 46
[표 8] 효행 교육 내용 분석표 49
[표 9] 교과별 효 교수·학습 과정안 50
[표 10] 수업개선을 위한 평가척도 61
[표 11] 효행 일기 쓰기 평가척도 62
[표 12] 예절실 연간 지도 내용 64
[표 13] 효행 교육 학년별 선정 덕목 64
[표 14] 효행 생활 수칙 66
[표 15] 가족테마 체험 활동 내용 69
[표 16] 가족행사내용 71
[표 17] 칭찬 생활 카드 72
[표 18] 가사 체험 평가척도 73
[표 19] 부모 자랑 평가척도 75
[표 20] 어린이를 상대로 설문한 결과 77
[표 21] 부모님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 77
[표 22] 선생님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 7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