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생의 효행의식 생활화를 위한 도덕과 교수·학습의 효율화 방안연구 / 정재화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372.832 ㅈ298ㅊ
형태사항
vii, 15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1711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 2006.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9

4.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고찰 11

1. 관련 문헌 탐색 11

가. '효' 의 어원적 분석 11

나. 효 사상의 유래 12

다. '효' 의 현대적 의미 27

라. '효' 의 교육적 의의 31

마. 바람직한 '효' 교육의 방향 32

2. 선행 연구의 고찰 36

3. 실태 분석 37

가. 실태 조사 내용 및 방법 37

나. 설문지 결과에 대한 분석 39

다. 설문 결과에 대한 의견 40

라. 본 연구에의 시사점 41

4. 연구과제의 설정 42

Ⅲ. 연구의 실행 43

1. 대상 및 기간 43

2. 연구의 방법 44

3. 연구의 절차 및 내용 44

4. 연구의 실제 45

가. 연구 과제 1의 실행 45

1) '사자소학'과 '명심보감','동몽선습'의 관련 단원 추출 및 분석 45

2) '사자소학'과 '명심보감','동몽선습'의 내용 분석 48

나. 연구 과제 2의 실행 50

1) 효행 의식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50

2) 문예활동 61

다. 연구 과제 3의 실행 65

1) 효행 생활 수칙 제정·활용 66

2) 효 달력 제작·활용 67

3) 효 가족 신문 제작·활용 68

4) 세족례(洗足禮) 수행하기 68

5) 가족 테마 체험 활동 68

6) 사랑의 편지 대화 나누기 70

7) 가족 행사에 참여하기 71

8) 칭찬릴레이 주고받기 71

9) 가족 역할 바꾸어 보기 72

10) 가사 체험의 날 72

11) 부모 자랑 대회 74

12) 부모님 일터 체험 75

Ⅳ. 연구의 성과 및 분석 76

1. 연구 성과의 설문 결과 76

가. 설문결과 76

2. 설문 결과에 따른 분석 78

가. 어린이 설문 결과 78

나. 부모님 설문 결과 79

다. 선생님 설문 결과 79

Ⅴ. 결론 및 제언 81

1. 결론 81

2. 제언 82

[참고문헌] 83

[영문초록] 86

[부록] 89

[부록 1] 효행 관련 문제 사태 자료 목록 90

[부록 2] 효행 관련 예화 자료 92

[부록 3] 사랑의 편지 자료 127

[부록 4] 설문지 자료 150

[표 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표 2] 선행 연구 내용 분석 36

[표 3] 어린이를 상대로 설문하기 37

[표 4] 부모님을 상대로 설문하기 38

[표 5] 선생님을 상대로 설문하기 38

[표 6] 연구의 절차 및 내용 45

[표 7] 효행 교육 관련 학습 내용 46

[표 8] 효행 교육 내용 분석표 49

[표 9] 교과별 효 교수·학습 과정안 50

[표 10] 수업개선을 위한 평가척도 61

[표 11] 효행 일기 쓰기 평가척도 62

[표 12] 예절실 연간 지도 내용 64

[표 13] 효행 교육 학년별 선정 덕목 64

[표 14] 효행 생활 수칙 66

[표 15] 가족테마 체험 활동 내용 69

[표 16] 가족행사내용 71

[표 17] 칭찬 생활 카드 72

[표 18] 가사 체험 평가척도 73

[표 19] 부모 자랑 평가척도 75

[표 20] 어린이를 상대로 설문한 결과 77

[표 21] 부모님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 77

[표 22] 선생님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 7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