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우리나라 화장품 브랜드숍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따른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2000년 이후 현재까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이현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747.8521 ㅇ953ㅇ
형태사항
vi,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2145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실내건축, 2006.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3. 선행연구의 고찰 14

제2장. 화장품 브랜드숍에 관한 일반적 고찰 18

2-1. 화장품 브랜드숍의 개요 18

2-1-1. 화장품 브랜드숍의 개념 18

2-1-2. 화장품 브랜드숍의 출현 배경 19

2-1-3. 화장품 브랜드숍의 유형과 속성 21

2-2. 화장품 브랜드숍의 기능 및 매장 구성 요소 23

2-2-1. 화장품 브랜드숍의 기능 및 공간구성 23

2-2-2. 매장 구성 요소 25

1) 상품 구성 25

2) 판매형식과 매장 구성 26

3) 동선계획 26

2-3. 화장품 브랜드숍의 실내디자인 요소 30

2-3-1. 파사드 및 사인 30

1) 파사드 30

2) 사인 32

2-3-2. 쇼윈도(Show windows) 32

1) 쇼윈도의 기능 33

2) 쇼윈도 분류 34

3) 쇼윈도 조명계획 35

2-3-3. 진열 및 집기 38

1) 진열 38

2) 집기에 따른 분류 41

2-3-4. 조명 46

1) 기본 계획 46

2) 화장품 브랜드숍의 조명방법 47

3) 조명의 방법 효과 49

2-3-5. 색채 및 재료 50

1) 색채 특성과 기능 50

2) 재료 53

2-3-6. P.O.P 54

1) POP의 종류 54

2) POP의 효용 55

2-3-7. 안내 데스크 및 계산대 55

제3장. 화장품 브랜드숍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분석의 틀 57

3-1.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57

3-1-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57

3-1-2.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의 대두 및 필요성 57

3-2.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의 방법 58

3-2-1. 브랜드 컨셉 전략 58

3-2-2. 제품 전략 59

3-2-3. 유통 전략 60

1) 전문점·브랜드숍 60

2) 백화점·드럭 스토어 61

3) 방판·직판·다단계 61

4) 마트·홈쇼핑·인터넷쇼핑몰 62

3-2-4. 가격 전략 62

3-2-5. 온라인 전략 63

3-2-6. 프로모션 전략 63

3-2-7. 소비자 서비스 전략 64

3-3. 화장품 브랜드숍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의 추출 및 분석의 틀 65

3-3-1. 브랜드 컨셉 전략 65

1) Natural & Organic(자연주의 & 유기농 컨셉) 65

2) Romantic & Fun(여성스럽고 재밌는) 67

3-3-2. 제품 전략 69

1) 천연 원료 화장품 70

2) 고기능성 및 다기능성 화장품 70

3) 베이스 및 포인트 메이크업 제품 71

4) 한방 화장품 71

3-3-3. 가격 전략 75

1) 초저가 전략 75

2) 고가 전략 75

3-3-4. 소비자 서비스 전략 76

1) 뷰티전문가 배정 77

2) 고객관리 시스템 77

3) 뷰티상담코너 78

4) 편의시설 및 휴식 공간 78

3-3-5.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분석의 틀 78

3-4. 화장품 브랜드숍의 실내 디자인 요소 추출 및 분석의 틀 80

3-4-1. 매장구성요소 80

3-4-2. 실내 디자인 요소 80

3-4-3. 화장품 브랜드숍의 실내 디자인 요소의 분석의 틀 84

제4장. 우리나라 주요 화장품 브랜드숍 사례분석 85

4-1. 조사 및 분석의 전제 85

4-1-1. 사례조사의 목적 85

4-1-2. 조사대상의 선정 및 사례분석 과정 85

4-1-3. 설문조사 체크리스트 작성 87

4-1-4. 주요 사례조사 상권의 특징 및 현황 87

4-2. 화장품브랜드숍의 사례 조사 분석 89

4-2-1. (주)Able C&C 'MISSHA'(미샤) 명동 1호점 89

1) 미샤의 가격 89

2) 미샤의 품질 89

3) 미샤와 뷰티 넷 160만 회원 90

4) 화장품 유통 혁명, 미샤-최초 단독브랜드 로드샵 90

4-2-2. (주)Able C&C 'swiss pure'(스위스 퓨어) 명동 2호점 92

1) 매장 특징 92

2) 매장·제품 구성 92

3) 매장 현황 및 소비자 반응 93

4-2-3. (주)태평양 'HUE Young'(휴 영) 명동 2호점 96

4-2-4. THE FACE SHOP 'THE FACE SHOP'(더 페이스 샵) 98

1) 글로벌 브랜드 육성 98

2) 성공 요인 98

4-2-5. (주) SKIN FOOD 'SKIN FOOD'(스킨 푸드) 명동 1호점 101

1) 브랜드 컨셉 101

2) 제품 특징 101

3) 브랜드 심볼 102

4-2-6. 현장 사례분석에 기초한 각 화장품 브랜드숍 설문조사 체크리스트 104

4.3 분석의 종합 105

제5장. 결론 109

5-1. 요약 및 결론 109

5-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11

[참고문헌] 112

[국문초록] 114

Abstract 117

[표 1] 화장품 브랜드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15

[표 2] 화장품 실내디자인 관련 선행 연구 16

[표 3] 화장품 브랜드이미지 차별화(마케팅)전략 관련 선행연구 17

[표 4] 화장품 브랜드숍의 판매부분 공간구성 24

[표 5] 화장품 브랜드숍의 관리부분 공간구성 24

[표 6] 화장품 브랜드숍의 기능조직 25

[표 7] 매장 내 상품 구성 25

[표 8] 동선의 분류 27

[표 9] 동선의 패턴 27

[표 10] 동선의 유형 28

[표 11] 출입구의 형태 유형 31

[표 12] 출입구의 위치 유형 32

[표 13] 스테이지 진열 방법의 구분 43

[표 14] 벽면 진열의 종류 45

[표 15] 화장품 매장 전체의 조도를 상호간에 비교 47

[표 16] 조명의 방법 49

[표 17] 색채의 특성과 연상 작용 51

[표 18] 색의 시각유도 기능 52

[표 19] 색의 표현 기능 53

[표 20] 실내 마감재료 53

[표 21] 브랜드 컨셉 전략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숍 이미지 분류 69

[표 22] 제품 전략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숍별 제품 구성 72

[표 23] 가격전략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숍별 가격구성 76

[표 24] 차별화 전략에 대한 분석의 틀 79

[표 25] 화장품 브랜드숍 파사드 및 사인 분석의 기준 81

[표 26] 화장품 브랜드숍 쇼윈도 분석의 기준 82

[표 27] 화장품 브랜드숍 집기 및 가구 요소 분석의 기준 83

[표 28] 화장품 브랜드숍 실내디자인 요소 분석의 기준 84

[표 29] 사례분석 대상 표 86

[표 30] 사례선정 과정 표 86

[표 31] 설문조사 체크리스트 87

[표 32] (주)Able C&C 'MISSHA' (미 샤) 91

[표 33] (주)Able C&C 'swiss pure COMETIC.NET'(스위스 퓨어) 95

[표 34] (주)태평양 'HUE Young'(휴 영) 97

[표 35] 'THEFACESHOP'(더 페이스 샵) 100

[표 36] (주) SKIN FOOD 'SKIN FOOD'(스킨 푸드) 103

[표 37] 사례조사 체크리스트 104

[표 38] 분석의 종합 다이어그램 106

[표 39] 분석의 종합 표 107

[그림 1] 연구 진행의 흐름도 13

[그림 2] 응용된 동선의 유형 29

[그림 3] 동선 폭과 집기의 폭 30

[그림 4] 쇼윈도 조명의 방법 36

[그림 5] 쇼윈도우의 반사제거를 위한 방법의 다양함 37

[그림 6] 집기의 단계적 높이 46

[그림 7] 집기의 수평적 높이 46

[그림 8] 변화를 갖는 높이 46

[그림 9] 기울기의변화 46

[사진 1] 샘플 & 고정 진열 41

[사진 2] 화장품 쇼 케이스 42

[사진 3] 화장품 선반 44

[사진 4] 카운슬링 카운터 44

[사진 5] 포인트 진열대 4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