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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3. 선행연구의 고찰 14
제2장. 화장품 브랜드숍에 관한 일반적 고찰 18
2-1. 화장품 브랜드숍의 개요 18
2-1-1. 화장품 브랜드숍의 개념 18
2-1-2. 화장품 브랜드숍의 출현 배경 19
2-1-3. 화장품 브랜드숍의 유형과 속성 21
2-2. 화장품 브랜드숍의 기능 및 매장 구성 요소 23
2-2-1. 화장품 브랜드숍의 기능 및 공간구성 23
2-2-2. 매장 구성 요소 25
1) 상품 구성 25
2) 판매형식과 매장 구성 26
3) 동선계획 26
2-3. 화장품 브랜드숍의 실내디자인 요소 30
2-3-1. 파사드 및 사인 30
1) 파사드 30
2) 사인 32
2-3-2. 쇼윈도(Show windows) 32
1) 쇼윈도의 기능 33
2) 쇼윈도 분류 34
3) 쇼윈도 조명계획 35
2-3-3. 진열 및 집기 38
1) 진열 38
2) 집기에 따른 분류 41
2-3-4. 조명 46
1) 기본 계획 46
2) 화장품 브랜드숍의 조명방법 47
3) 조명의 방법 효과 49
2-3-5. 색채 및 재료 50
1) 색채 특성과 기능 50
2) 재료 53
2-3-6. P.O.P 54
1) POP의 종류 54
2) POP의 효용 55
2-3-7. 안내 데스크 및 계산대 55
제3장. 화장품 브랜드숍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분석의 틀 57
3-1.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57
3-1-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57
3-1-2.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의 대두 및 필요성 57
3-2.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의 방법 58
3-2-1. 브랜드 컨셉 전략 58
3-2-2. 제품 전략 59
3-2-3. 유통 전략 60
1) 전문점·브랜드숍 60
2) 백화점·드럭 스토어 61
3) 방판·직판·다단계 61
4) 마트·홈쇼핑·인터넷쇼핑몰 62
3-2-4. 가격 전략 62
3-2-5. 온라인 전략 63
3-2-6. 프로모션 전략 63
3-2-7. 소비자 서비스 전략 64
3-3. 화장품 브랜드숍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의 추출 및 분석의 틀 65
3-3-1. 브랜드 컨셉 전략 65
1) Natural & Organic(자연주의 & 유기농 컨셉) 65
2) Romantic & Fun(여성스럽고 재밌는) 67
3-3-2. 제품 전략 69
1) 천연 원료 화장품 70
2) 고기능성 및 다기능성 화장품 70
3) 베이스 및 포인트 메이크업 제품 71
4) 한방 화장품 71
3-3-3. 가격 전략 75
1) 초저가 전략 75
2) 고가 전략 75
3-3-4. 소비자 서비스 전략 76
1) 뷰티전문가 배정 77
2) 고객관리 시스템 77
3) 뷰티상담코너 78
4) 편의시설 및 휴식 공간 78
3-3-5.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분석의 틀 78
3-4. 화장품 브랜드숍의 실내 디자인 요소 추출 및 분석의 틀 80
3-4-1. 매장구성요소 80
3-4-2. 실내 디자인 요소 80
3-4-3. 화장품 브랜드숍의 실내 디자인 요소의 분석의 틀 84
제4장. 우리나라 주요 화장품 브랜드숍 사례분석 85
4-1. 조사 및 분석의 전제 85
4-1-1. 사례조사의 목적 85
4-1-2. 조사대상의 선정 및 사례분석 과정 85
4-1-3. 설문조사 체크리스트 작성 87
4-1-4. 주요 사례조사 상권의 특징 및 현황 87
4-2. 화장품브랜드숍의 사례 조사 분석 89
4-2-1. (주)Able C&C 'MISSHA'(미샤) 명동 1호점 89
1) 미샤의 가격 89
2) 미샤의 품질 89
3) 미샤와 뷰티 넷 160만 회원 90
4) 화장품 유통 혁명, 미샤-최초 단독브랜드 로드샵 90
4-2-2. (주)Able C&C 'swiss pure'(스위스 퓨어) 명동 2호점 92
1) 매장 특징 92
2) 매장·제품 구성 92
3) 매장 현황 및 소비자 반응 93
4-2-3. (주)태평양 'HUE Young'(휴 영) 명동 2호점 96
4-2-4. THE FACE SHOP 'THE FACE SHOP'(더 페이스 샵) 98
1) 글로벌 브랜드 육성 98
2) 성공 요인 98
4-2-5. (주) SKIN FOOD 'SKIN FOOD'(스킨 푸드) 명동 1호점 101
1) 브랜드 컨셉 101
2) 제품 특징 101
3) 브랜드 심볼 102
4-2-6. 현장 사례분석에 기초한 각 화장품 브랜드숍 설문조사 체크리스트 104
4.3 분석의 종합 105
제5장. 결론 109
5-1. 요약 및 결론 109
5-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11
[참고문헌] 112
[국문초록] 114
Abstract 117
[표 1] 화장품 브랜드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15
[표 2] 화장품 실내디자인 관련 선행 연구 16
[표 3] 화장품 브랜드이미지 차별화(마케팅)전략 관련 선행연구 17
[표 4] 화장품 브랜드숍의 판매부분 공간구성 24
[표 5] 화장품 브랜드숍의 관리부분 공간구성 24
[표 6] 화장품 브랜드숍의 기능조직 25
[표 7] 매장 내 상품 구성 25
[표 8] 동선의 분류 27
[표 9] 동선의 패턴 27
[표 10] 동선의 유형 28
[표 11] 출입구의 형태 유형 31
[표 12] 출입구의 위치 유형 32
[표 13] 스테이지 진열 방법의 구분 43
[표 14] 벽면 진열의 종류 45
[표 15] 화장품 매장 전체의 조도를 상호간에 비교 47
[표 16] 조명의 방법 49
[표 17] 색채의 특성과 연상 작용 51
[표 18] 색의 시각유도 기능 52
[표 19] 색의 표현 기능 53
[표 20] 실내 마감재료 53
[표 21] 브랜드 컨셉 전략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숍 이미지 분류 69
[표 22] 제품 전략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숍별 제품 구성 72
[표 23] 가격전략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숍별 가격구성 76
[표 24] 차별화 전략에 대한 분석의 틀 79
[표 25] 화장품 브랜드숍 파사드 및 사인 분석의 기준 81
[표 26] 화장품 브랜드숍 쇼윈도 분석의 기준 82
[표 27] 화장품 브랜드숍 집기 및 가구 요소 분석의 기준 83
[표 28] 화장품 브랜드숍 실내디자인 요소 분석의 기준 84
[표 29] 사례분석 대상 표 86
[표 30] 사례선정 과정 표 86
[표 31] 설문조사 체크리스트 87
[표 32] (주)Able C&C 'MISSHA' (미 샤) 91
[표 33] (주)Able C&C 'swiss pure COMETIC.NET'(스위스 퓨어) 95
[표 34] (주)태평양 'HUE Young'(휴 영) 97
[표 35] 'THEFACESHOP'(더 페이스 샵) 100
[표 36] (주) SKIN FOOD 'SKIN FOOD'(스킨 푸드) 103
[표 37] 사례조사 체크리스트 104
[표 38] 분석의 종합 다이어그램 106
[표 39] 분석의 종합 표 107
[그림 1] 연구 진행의 흐름도 13
[그림 2] 응용된 동선의 유형 29
[그림 3] 동선 폭과 집기의 폭 30
[그림 4] 쇼윈도 조명의 방법 36
[그림 5] 쇼윈도우의 반사제거를 위한 방법의 다양함 37
[그림 6] 집기의 단계적 높이 46
[그림 7] 집기의 수평적 높이 46
[그림 8] 변화를 갖는 높이 46
[그림 9] 기울기의변화 46
[사진 1] 샘플 & 고정 진열 41
[사진 2] 화장품 쇼 케이스 42
[사진 3] 화장품 선반 44
[사진 4] 카운슬링 카운터 44
[사진 5] 포인트 진열대 4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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