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디자인경영 전략을 위한 다중 디자인정책 체계 / 박재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D 745.2 ㅂ292ㄷ
형태사항
viii, 28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2167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경영, 2006.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6

1. 연구내용 16

2. 연구방법 17

제3절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개념 20

제1절 디자인정책의 본질 20

1. 디자인정책의 필요성 20

2. 디자인정책의 기본개념과 체계의 문제점 22

2-1. 디자인정책 체계의 구조와 성격 22

2-2. 디자인정책 형성 관련 환경요인 25

2-3. 디자인정책의 일반적 인식 26

2-4. 디자인정책 체계의 문제점 27

3. 디자인정책의 시대적 변천 및 역할 29

3-1. 선진국의 디자인정책 발전과정과 역할 30

3-1-1. 영국의 디자인정책 : 국가적 디자인진흥의 표준 30

3-1-2. 일본의 디자인정책 : 중앙과 지방의 상호보완 협력체계 36

3-1-3. 미국의 디자인정책 : 민간차원의 실용적 자유경제구조 42

3-1-4. 대만의 디자인정책 : 디자인의 세계화 (Design Globalization) 추진 45

3-1-5. 중국의 디자인정책 : 정부지도(관·산·학·연)의 디자인 촉진 48

3-1-6. 캐나다의 디자인정책 : 전국적인 디자인 인프라와 네트워크 구축 49

3-1-7. 프랑스의 디자인정책 : 문화부, 산업부, 교육부의 유기적 협력체계 51

3-2. 한국의 디자인정책 발전과정과 역할 56

3-2-1. 한국의 디자인진흥의 발전과정 57

3-2-2. 현재의 디자인산업정책 61

3-2-3. 한국의 디자인정책 추진성과 70

3-2-4. 한국의 주요 디자인정책 사례 74

3-3. 한국 디자인산업의 현황 및 평가 86

3-3-1. 디자인 산업의 규모 86

3-3-2. 한국의 디자인 경쟁력 수준 87

3-3-3. 한국의 디자인기반 현황 88

3-3-4. 기업의 디자인개발 실태 91

제2절 디자인경영의 이론적 배경 95

1. 디자인경영의 필요성 95

1-1. 학제적 특성에 따른 필요성 95

1-2. 디자인 분야 간의 공생적 협동에 따른 필요성 99

1-3. 디자인의 전략적 수단화에 따른 필요성 104

2. 디자인경영의 정의 107

3. 디자인경영의 프로세스 116

4. 디자인경영의 원칙 118

5. 디자인경영의 역사 120

5-1. 선두 기업의 시도 121

5-2. 관련기관의 활동과 학문적 접근 121

5-3. 체계적인 교육의 시작 122

5-4. 체계 정립과 교육 확산 122

제3절 디자인정책과 디자인경영 프로세스의 상관관계 125

1. 국내 디자인정책 요소의 현황 125

2. 디자인경영 프로세스에 적용되는 디자인정책 요소 127

2-1. 디자인경영 프로세스의 구체화 127

2-2. 디자인경영 프로세스에서 적용되는 디자인정책 요소 128

제3장 디자인정책의 변화와 신개념 131

제1절 선진국의 디자인정책 요소 131

1. 국가차원의 전문화 정책 131

2. 뉴질랜드 경제연구원 보고서 132

3. 디자인정책 및 촉진 목적 134

4. 향후 디자인정책 방향 138

제2절 국가 디자인정책과 디자인 교육 142

1. 산업계의 요구사항 : 수요 143

2. 디자인 교육의 제공사항 : 공급 144

3. 디자인 교육의 공헌 : 균형 144

제3절 국내 디자인정책의 문제점 146

1. 국내 디자인정책의 배경 및 체계 146

1-1. 국내 디자인정책의 배경 147

1-2. 국내 디자인정책 체계 149

2. 국내 디자인정책의 문제점 및 향후 방향 153

제4절 디자인정책의 뉴 패러다임 (New Paradigm) 156

1.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156

1-1. 기업 생산방식의 변화 159

1-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160

1-3. 기술 환경의 변화 161

1-4. 디자인 경쟁요소의 변화 161

2. 문화산업 디자인의 패러다임 162

2-1. 문화와 산업디자인의 관계 162

2-2. 문화산업 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 163

3. 디자인정책의 변화 166

3-1. 디자인정책 체계구조의 변화 166

제5절 다중 디자인정책의 기본 개념 169

1. 다중 디자인정책의 필요성 169

2. 다중 디자인정책 체계의 구조 172

2-1. 다중 디자인정책 참여 요소 172

2-2. 다중 디자인정책 체계의 구조 173

3. 다중 디자인정책 요소의 분류체계 및 영역 174

제4장 다중 디자인정책을 위한 실증분석 179

제1절 설문조사 형식 179

제2절 실증분석 내용 180

1. 표본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180

2. 디자인정책에 대한 인지도 분석 183

3. 다중 디자인정책을 위한 실증 분석 190

4. 디자인경영에 대한 인지도 분석 195

5. 디자인경영 전략과 디자인정책의 상관관계 분석 199

6. 다중 디자인정책 요소 분석 205

7. 다중 디자인경영 전략요소 분석 209

제3절 실증분석 결과 213

1. 디자인정책 인지도 분석결과 213

2. 다중 디자인정책을 위한 분석결과 214

3. 디자인경영에 대한 인지도 분석결과 214

4. 디자인경영 전략과 디자인정책 요소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215

5. 다중 디자인정책 요소 및 디자인경영 전략요소 분석결과 215

제5장 다중 디자인정책의 성공요인 217

제1절 다중 디자인정책의 성공조건 217

제2절 다중 디자인정책의 성공전략 219

1. 국가와 민간단체의 연계모델 구축 221

2. 가칭 [디자인정책 조정위원회] 구성 224

3. 디자인정책 정보공유 및 활용시스템 강화 227

4. 다중 디자인정책 평가시스템 구축 229

제3절 다중 디자인정책의 전망 231

1. 정치와 다중 디자인정책 전망 234

2. 경제와 다중 디자인정책 전망 235

3. 기술과 다중 디자인정책 전망 236

4. 사회와 다중 디자인정책 전망 237

5. 문화와 다중 디자인정책 전망 239

제4절 디자인경영 전략을 위한 다중 디자인정책 활용 240

1. 디자인경영 전략의 개념 240

1-1. 디자인경영 전략의 구성요소 241

1-2. 디자인경영 전략 프로세스 243

2. 다중 디자인정책을 활용한 디자인경영 전략구축 246

2-1. 디자인경영 전략의 구체화 246

2-2. 다중 디자인정책의 활용요소 249

2-3. 다중 디자인정책을 활용한 디자인경영 전략구축 250

제6장 결론 25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253

제2절 연구문제에 대한 실증분석 및 결론 255

[참고문헌] 258

[부록] 263

1. 디자인정책 요소와 디자인경영 전략에 관한 설문지 (디자인업무 공직자용) 264

2. 디자인정책 요소와 디자인경영 전략에 관한 설문지(기업 경영자용) 269

3. 디자인정책 요소와 디자인경영 전략에 관한 설문지(디자인관련 업무자용) 275

4. 디자인정책 요소와 디자인경영 전략에 관한 설문지(디자인전공 교육자용) 280

5. 디자인정책 요소와 디자인경영 전략에 관한 설문지(디자인전공 대학생용) 285

국문초록 288

ABSTRACT 290

[표 2-1] The Design Council (DC) (자료출처 : 연구자 발췌정리) 32

[표 2-2] 영국의 주요 디자인정책 활동(자료출처 : 연구자 발췌정리) 33

[표 2-3] 일본의 21 세기 디자인 진흥정책의 기본 방향(자료출처 : 연구자 발췌정리) 38

[표 2-4] 일본의 주요 디자인정책 활동(자료출처 : 연구자 발췌정리) 39

[표 2-5] 일본 산업디자이너 협회 현황(JIDA: Japan Industrial Designer's Association) 41

[표 2-6] 일본 산업디자인 진흥회 현황(JIDPO: Japan Industrial Designer Promotion Organization) 42

[표 2-7] 미국의 주요 디자인정책 활동 43

[표 2-8] 미국 디자인 매니지먼트 협회 현황(DMI: Design Management Institute) 44

[표 2-9] 미국 산업디자이너 협회 현황(IDSA: Industrial Designers Society of America) 45

[표 2-10] 대만의 주요 디자인정책 활동 46

[표 2-11] 대만 디자인진흥 센터 현황(DPC: Design Promotion Center) 48

[표 2-12] 중국의 주요 디자인정책 활동 49

[표 2-13] Design Exchange의 현황 51

[표 2-14] 프랑스 디자인관련 총협의체 현황 52

[표 2-15] 각국 디자인정책 수단의 내용 종합 55

[표 2-16] 한국 디자인진흥의 발전과정 및 활동내용 60

[표 2-17] 디자인정책 발전전략 및 추진과정(2003년, 2004년) 70

[표 2-18] 제1차 산업디자인 진흥종합계획 및 추진성과(1993년~1997년) 71

[표 2-19] 제2차 산업디자인 진흥종합계획 및 추진성과(1998년 ~2002년) 73

[표 2-20] 디자인 혁신기술 개발사업 개요 75

[표 2-21] 년도별 디자인 혁신기술 개발사업 현황 76

[표 2-22] Success Design 상품선정 개요 79

[표 2-23] Success Design 선정상품수 현황(1998년~2004년) 79

[표 2-24] 2005 Success Design 선정상품 현황 80

[표 2-25] 우수 산업디자인 상품선정 (GD) 개요 82

[표 2-26] GD mark 인증제의 년도별 출품 및 선정현황(1985년~2005년) 84

[표 2-27] 주요 선진국의 디자인 분야별 순위 87

[표 2-28] 디자인 교육기관 및 인원 88

[표 2-29]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 89

[표 2-30] 매출액 대비 디자인 투자비율 91

[표 2-31] 디자인 활동의 새로운 분류 104

[표 2-32] 18 VIEWS on the definition of Design Management 114

[표 2-33] 토마스 윌튼의 디자인경영 정의요약 115

[표 2-34] 계열별 디자인경영 교육과정 개설 122

[표 2-35] 제1차~제3차 산업디자인 진흥정책 요소 126

[표 2-36] 제3차 산업 디자인정책 요소의 세부내용 126

[표 3-1] 국가 디자인 지수 133

[표 3-2] 국가별 디자인정책 중점과 목표 137

[표 3-3] 디자인촉진 프로그램 자금지원 유형 137

[표 3-4] 정책 자금지원 및 이행 사례 139

[표 3-5] 기업, 학계 및 교육기관의 기능 및 현황 152

[표 3-6] 정부산하 디자인기관과 관련 디자인단체의 현황 153

[표 4-1] 디자인관련 공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180

[표 4-2] 기업 경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181

[표 4-3] 현직 디자이너의 인구 통계적 특성 181

[표 4-4] 디자인 전공 교육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182

[표 4-5] 디자인 전공 대학생의 인구 통계적 특성 182

[표 4-6] 우리나라 디자인정책에 대하여 관심이 있다 183

[표 4-7] 우리나라 디자인정책은 정부의 어느 부서에서 수립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183

[표 4-8] 우리나라 디자인정책은 어느 부서에서 수립하고 실천하는 것이 좋은가? 184

[표 4-9] 우리나라 디자인 진흥정책이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수립되었는가? 185

[표 4-10] 디자인정책과 디자인경영을 잘하고 있는 국가는 어느 곳인가? 186

[표 4-11] 국내 기업 중 디자인정책과 디자인경영을 잘하고 있는 기업은 어느 곳인가? 186

[표 4-12] 외국 기업 중 디자인정책과 디자인경영을 잘하고 있는 기업은 어느 곳인가? 187

[표 4-13] 나는 업무와 관련 디자인정책 수립업무에 참여한 적이 있는가? 188

[표 4-14] 우리나라 디자인정책은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 188

[표 4-15] 디자인정책을 수립 할 때 가장 협조적인 기관(단체)는 어느 곳 인가? 189

[표 4-16] 디자인정책 수립은 몇 년 주기로 시행하는 것이 좋은가? 190

[표 4-17] 디자인 정책안들이 타 부서와 중복 될 경우가 있다 190

[표 4-18] 우리기관(단체)에서도 디자인정책 조정위원회가 필요하다 191

[표 4-19] 나는 한국 디자인정책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다 192

[표 4-20] 디자인 진흥정책은 디자인 관련 전 분야에서 다양하게 수립되어야 한다 192

[표 4-21] 디자인 진흥정책은 일관되고 통일된 정책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193

[표 4-22] 대학교육에서 디자인정책에 대한 과목이 개설되어야 한다 194

[표 4-23] 우리나라 디자인정책은 잘 수립되었고 잘 시행되고 있다 194

[표 4-24] 나는 디자인경영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다 195

[표 4-25] 대학교육에서 디자인경영에 대한 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96

[표 4-26] 디자인경영 전략은 기업 발달과정을 위한 경영전략의 핵심요소이다 196

[표 4-27] 디자인경영 전공은 경영대학에서도 개설할 수 있다 197

[표 4-28] 디자인경영의 중심요소는 CI(Corporate Identity), BI(Brand Identity), PI(Product Identity)이다 198

[표 4-29] 디자인경영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디자인정책이 먼저 수립되어야 한다 198

[표 4-30] 디자인정책 요소는 다양할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199

[표 4-31] 디자인 관련부서 각각의 디자인정책 요소가 필요하다 200

[표 4-32] 디자인정책은 어느 한 특정부서에서 수립하고 시행하여야 한다 200

[표 4-33] 디자인정책에 대한 평가위원회가 필요하다. 201

[표 4-34] 디자인정책에 대한 조정위원회가 필요하다 202

[표 4-35]정부고위층 국무총리 직속의 디자인정책 및 수립통합 관리위원회가 필요하며 정책조정 지원 평가를 해야한다 202

[표 4-36] 디자인정책 요소는 기업 디자인경영 전략수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203

[표 4-37]중소기업 발전을 위해서 장기적인 디자인정책과 디자인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204

[표 4-38] 디자인 관련 공직자 설문조사 205

[표 4-39] 기업경영자 설문조사 206

[표 4-40] 현직 실무디자이너 설문조사 207

[표 4-41]디자인 전공 교육자 설문조사 208

[표 4-42] 디자인 관련 공직자 설문조사 분석 209

[표 4-43] 기업경영자 설문조사 분석 210

[표 4-44] 현직 실무디자이너 설문조사분석 211

[표 4-45] 디자인 전공 교육자 설문조사분석 212

[표 5-1] 다중 디자인정책의 성공조건 219

[표 5-2] 주요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 238

[표 5-3] 다중 디자인정책의 활용 요소 249

[표 5-4] 기업전략, 디자인전략 및 디자인관리 250

[그림 1-1] 연구진행 방법 19

[그림 2-1] 디자인정책 체계의 구조 23

[그림 2-2] 디자인정책 형성에 관련된 변수 26

[그림 2-3] 일본 디자인 분야 진흥체계 40

[그림 2-4] 대만 디자인진흥 센터 47

[그림 2-5] 캐나다 디자인분야 진흥체계 50

[그림 2-6] 프랑스 디자인분야 진흥체계 52

[그림 2-7] 디자인 혁신기술 개발사업의 분야별 상품화 실적(2002년~2004년) 77

[그림 2-8] GD 마크 인증제의 최근 3 년간 출품 및 선정현황(2003년~2005년) 85

[그림 2-9] 디자인 산업의 성장목표 86

[그림 2-10] 디자인 전공별 학생비율(%) 89

[그림 2-11] 주요국가 국공립 디자인관련 박물관 및 미술관 90

[그림 2-12] 해외 선진기업 대비 감성측면이 취약한 국내기업 93

[그림 2-13] 국가별 디자인 경쟁력 93

[그림 2-14] 한국 디자인산업의 강/약점 (SWOT 분석) 94

[그림 2-15] 디자인의 학제적 위상에 대한 모델 96

[그림 2-16] 디자인의 학제적 속성 97

[그림 2-17] 디자인의 4 대 속성 98

[그림 2-18] 기업디자인 믹스 99

[그림 2-19] 디자인 분야의 기업경영활동 연관성 분석 102

[그림 2-20] 경영의 기능변화 116

[그림 2-21] 디자인경영 프로세스 118

[그림 2-22] 디자인경영의 발전 단계 124

[그림 2-23] 디자인경영 프로세스의 세분화 128

[그림 2-24] 디자인정책 및 디자인경영의 목표 129

[그림 2-25] 디자인정책과 디자인경영 프로세스와의 상관관계 130

[그림 3-1] 국가 디자인지수 그래프 133

[그림 3-2] 국내 디자인정책의 배경과 강/약점 148

[그림 3-3] 국내 디자인정책 체계구조 및 구성요소 149

[그림 3-4] 정부조직의 디자인정책 주무부서 변화 150

[그림 3-5] 정부조직의 디자인관련 업무 관장기관 체계도 151

[그림 3-6] 정부산하 디자인기관과 관련 디자인단체의 현황 153

[그림 3-7] 국내 산업디자인의 문제점에 대한 디자인정책의 주안점 154

[그림 3-8] 21 세기 새로운 환경변화와 디자인환경의 변화 157

[그림 3-9] 디자인환경 변화와 패러다임의 변화 158

[그림 3-10] 기업 생산방식의 변화 159

[그림 3-11]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160

[그림 3-12] 기술 환경의 변화 161

[그림 3-13] 디자인 경쟁요소의 변화 162

[그림 3-14] 문화산업디자인의 패러다임 변화 165

[그림 3-15] 문화산업디자인의 가치 변화 165

[그림 3-16] 디자인정책의 신 체계구조 167

[그림 3-17] 다중 디자인정책 참여요소 173

[그림 3-18] 다중 디자인정책의 체계구조 174

[그림 3-19] 다중 디자인정책 요소의 분류 Ⅰ 176

[그림 3-20] 다중 디자인정책 요소의 분류 Ⅱ 177

[그림 3-21] 다중 디자인정책 요소의 분류 Ⅲ 178

[그림 4-1] 표4-8 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3

[그림 4-2] 표4-7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4

[그림 4-3] 표4-8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4

[그림 4-4] 표4-9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5

[그림 4-5] 표4-10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6

[그림 4-6] 표4-11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7

[그림 4-7] 표4-12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7

[그림 4-8] 표4-13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8

[그림 4-9] 표4-14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8

[그림 4-10] 표 4-15에 대한 통계 그래프 189

[그림 4-11] 표4-16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0

[그림 4-12] 표4-17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1

[그림 4-13] 표4-18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1

[그림 4-14] 표4-19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2

[그림 4-15] 표4-20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3

[그림 4-16] 표 4-21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3

[그림 4-17] 표4-22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4

[그림 4-18] 표 4-23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5

[그림 4-19] 표4-24 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5

[그림 4-20] 표 4-25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6

[그림 4-21] 표 4-26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7

[그림 4-22] 표4-27 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7

[그림 4-23] 표4-28 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8

[그림 4-24] 표4-29 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9

[그림 4-25] 표4-30에 대한 통계 그래프 199

[그림 4-26] 표4-31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0

[그림 4-27] 표4-32 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1

[그림 4-28] 표4-33 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1

[그림 4-29] 표4-34 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2

[그림 4-30] 표 4-35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3

[그림 4-31] 표 4-30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3

[그림 4-32] 표4-37 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4

[그림 4-33] 표4- 38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5

[그림 4-34] 표4-39 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6

[그림 4-35] 표4-40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7

[그림 4-36] 표4-41 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8

[그림 4-37] 표4-42 에 대한 통계 그래프 209

[그림 4-38] 표4-43에 대한 통계 그래프 210

[그림 4-39] 표4-44 에 대한 통계 그래프 211

[그림 4-40] 표4 -45에 대한 통계 그래프 212

[그림 5-1] 디자인정책의 기본 개념 217

[그림 5-2] 디자인정책 주요과제와 문제점 220

[그림 5-3] 국가와 민간단체의 연계모델 구축 222

[그림 5-4] 지역 디자인혁신 체계의 구조 223

[그림 5-5] 지역 디자인혁신 체계의 구축전략 223

[그림 5-6] 가칭 [디자인정책 조정위원회] 의 개념 224

[그림 5-7] 가칭 [디자인정책 조정위원회] 조직 구성도 225

[그림 5-8] 가칭 [디자인정책 조정위원회] 구성 및 담당역할 과 업무범위 226

[그림 5-9] 자원공동 활용시스템의 목적 227

[그림 5-10] 자원공동 활용시스템의 기대효과 228

[그림 5-11] 자원공동 활용시스템의 프로세스 228

[그림 5-12] 다중 디자인정책 평가의 추진체계 229

[그림 5-13] 디자인 사업성과 평가영역에 따른 평가요소 230

[그림 5-14] 디자인정책 수행 평가결과의 활용 231

[그림 5-15] 디자인정책 모델(국가 주도 vs 민간주도/단일화 vs 다원화 ) 232

[그림 5-16] 국가별 디자인정책 전략의 패러다임 변화 233

[그림 5-17] 기술, 디자인, 고객의 상관관계 237

[그림 5-18] 디자인경영에 의한 경영상의 효과 242

[그림 5-19] 디자인경영 전략의 구성요소 243

[그림 5-20] 디자인경영 전략 프로세스 246

[그림 5-21] 경영전략의 단계 (step) 와 디자이너의 역할 247

[그림 5-22] 디자인경영 전략의 구체적 책정 항목 248

[그림 5-23] 다중 디자인정책을 활용한 디자인경영 전략구축 252

[그림 6-1] 다중 디자인정책 체계의 기본구조 요약 25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