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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전자주민참여의 효능감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박홍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광운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D 352.88 ㅂ362ㅈ
형태사항
xi, 107, 1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2885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광운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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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요약=i,5,3

ABSTRACT=iv,8,4

목차=viii,12,2

그림목차=x,14,1

표목차=x,14,2

제1장 서론=1,16,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1,16,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4,19,1

제2장 전자주민 참여에 관한 이론적 고찰=5,20,1

제1절 전자정부와 전자지방자치=5,20,1

1. 정보화와 행정 환경의 변화=5,20,2

2. 전자정부와 사이버거버넌스=6,21,8

3. 전자지방정부와 지방자치=13,28,4

제2절 전자정부와 전자주민 참여제도=17,32,1

1. 주민참여 결정 요인=17,32,3

2. 전통적 주민참여의 유형과 한계=19,34,5

3. 전자 주민참여의 의의와 유형=23,38,8

제3절 전자주민참여에 대한 선행연구=31,46,3

제3장 주요 변수에 대한 논의 및 연구설계=34,49,1

제1절 전자주민참여와 효능감=34,49,1

1. 효능감의 개념=34,49,3

2. 주민 참여에서 정치적 효능감=36,51,3

3. 공무원 입장에서의 행정적 효능감=38,53,1

제2절 효능감의 내용 및 구성=39,54,1

1. 정치적 효능감:참여 주민=39,54,3

2. 행정적 효능감:공무원=41,56,4

제3절 연구 설계=45,60,1

1. 연구의 분석틀=45,60,1

2. 가설설정 및 변수 정의=46,61,3

3. 조사 및 분석 방법=49,64,3

제4장 분석 결과 및 논의=52,67,1

제1절 표본의 특성=52,67,2

제2절 주민참여 인식도분석=54,69,1

1. 주민들의 주민참여 실태 및 인식=54,69,23

2. 공무원들의 주민 참여 인식 분석=77,92,8

제3절 연구가설 검증=85,100,1

1. 신뢰도 검증=85,100,1

2. 연구가설 검증=86,101,7

3. 부가적 검증=93,108,4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함의=97,112,1

제1절 요약 및 결론=97,112,3

제2절 정책적 함의=100,115,2

참고문헌=102,117,6

부록목차

전자주민참여제도의 효능감에 관한 설문지(공무원용)=1,123,5

전자주민참여제도의 효능감에 관한 설문지(주민용)=1,128,8

(그림3-1) 전자주민참여의 효능감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분석틀=45,60,1

(표2-1) 전자정부의 이념 및 구현수단=8,23,1

(표2-2) 기존의 정부와 전자 정부의 비교=10,25,1

(표2-3) 온라인 주민참여 연구의 사례별 특징=33,48,1

(표3-1) 설문지 구성=50,65,1

(표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주민)=52,67,1

(표4-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공무원)=53,68,1

(표4-3) 자치구 구정에 참여한 경험=55,70,1

(표4-4) 구정참여 횟수=57,72,1

(표4-5) 주민참여 형태=59,74,1

(표4-6) 온라인 주민 참여 형태=61,76,1

(표4-7) 지난 3년간 온라인을 통해 참여한 방법의 이용횟수=62,77,1

(표4-8) 강남구와 은평구 주민의 온라인 참여 형태=63,78,1

(표4-9) 온라인 주민 참여의 만족도=64,79,1

(표4-10) 온라인 참여의 효과 인식=66,81,1

(표4-11) 온라인 주민 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핵심요인=68,83,2

(표4-12) 오프라인 주민 참여 형태=70,85,1

(표4-13) 오프라인에 참여한 횟수=71,86,1

(표4-14) 오프라인 주민 참여 만족도=72,87,1

(표4-15) 오프라인 참여 효과 인식=73,88,1

(표4-16) 자치구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주민참여를 하지 않은 이유=75,90,1

(표4-17) 지난 1년간 자치구 주민들이 주로 이용한 참여형태=77,92,2

(표4-18) 주민의 행정참여에 대한 생각=79,94,2

(표4-19) 자치행정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는 정도=81,96,1

(표4-20) 자치구의 정보공개 인식=83,98,1

(표4-21) 설문지 영역별 신뢰도 분석=85,100,1

(표4-22) 주민참여 형태에 따른 정치적 효능감=86,101,1

(표4-23) 주민의 참여 형태에 따른 만족도=87,102,1

(표4-24) 주민참여 형태에 따른 정부의 투명성 인식=88,103,1

(표4-25) 주민참여 형태에 따른 정치의 민주성=88,103,1

(표4-26) 자치구주민의 참여형태에 따른 공무원들의 행정적 효능감=89,104,1

(표4-27) 자치구 주민의 참여형태에 따른 행정의 능률성=90,105,1

(표4-28) 자치구 주민의 참여형태에 따른 행정의 투명성=91,106,1

(표4-29) 자치구 주민의 참여형태에 따른 행정의 형평성=92,107,1

(표4-30) 거주지에 다른 정치적 효능감=93,108,1

(표4-31) 거주지에 다른 정치적 만족도=93,108,1

(표4-32) 거주지에 다른 정치적 민주성=94,109,1

(표4-33) 거주지에 다른 정치적 투명성=94,109,1

(표4-34) 거주지에 따른 공무원들의 행정적 효능감=95,110,1

(표4-35) 거주지에 따른 공무원들의 행정적 능률성=95,110,1

(표4-36) 거주지에 따른 공무원들의 형평성 인식=96,111,1

(표4-37) 거주지에 따른 공무원들의 투명성 인식=96,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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