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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여성 패션디자이너의 디자인 특성 연구 : 비오네, 샤넬, 스키아파렐리의 1930년대 디자인을 중심으로 / 최진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746.92092 ㅊ296ㅇ
형태사항
xiii, 9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3341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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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v,5,1

그림목차=v,6,5

표목차=x,11,1

논문개요=xi,12,2

[표]=xiii,14,1

I. 서론=1,15,1

A. 연구 목적 및 의의=1,15,2

B. 연구 내용 및 방법=2,16,2

II. 1930년대 시대적 배경=4,18,1

A. 문화적 배경=4,18,2

B. 복식사적 배경=5,19,7

III. 1930년대 여성 디자이너와 작품=12,26,1

A. 마들렌 비오네와 그의 작품=12,26,3

B. 가브리엘 샤넬과 그의 작품=14,28,3

C. 엘자 스키아파렐리와 그의 작품=16,30,22

IV. 1930년대 3대 여성 디자이너의 디자인 특성 비교=38,52,1

A. 마들렌 비오네의 드레이핑에 의한 조각적 표현=38,52,5

B. 가브리엘 샤넬의 기능주의적 디자인=42,56,3

C. 엘자 스키아파렐리의 회화적 표현과 초현실주의=44,58,17

V. 성인풍의 여성적인 실루엣에 의한 의상 디자인 창작=61,75,1

A. Elegance Beauty=62,76,6

B. Romantic Lady=68,82,6

C. Surrealist Butterfly=74,88,6

VI. 결론=80,94,6

참고문헌=86,100,3

ABSTRACT=89,103,2

(그림2-1) 달리가 제작한 보그 표지(1939)=9,23,1

(그림2-2) 영화배우 그레타 가르보(1932)=9,23,1

(그림2-3) 영화배우 마들렌 디트리히(1930년대)=9,23,1

(그림2-4) 슬림 앤 롱 스타일의 이브닝 드레스(1930)=9,23,1

(그림2-5) 등을 깊게 판 이브닝 드레스(1932)=10,24,1

(그림2-6) 모자와 장갑(1930년대)=10,24,1

(그림2-7) 어깨에 패드를 넣은 재킷(1935)=10,24,1

(그림2-8) 등을 깊게 노출시킨 수영복(1920년대말)=10,24,1

(그림2-9) 마담 그레와 모델(1940)=11,25,1

(그림2-10) 가르보가 유행시킨 페이지 보이 봅 헤어(1930년대)=11,25,1

(그림2-11) 화장 받고 있는 모델(1930)=11,25,1

(그림2-12) 한쪽으로 눌러쓴 깃털 장식이 있는 모자(1930년대)=11,25,1

(그림3-1) 20세 때의 비오네=23,37,1

(그림3-2) 비오네 메종 실내(1922)=23,37,1

(그림3-3) 타야트가 그린 비오네 의상(1923)=23,37,1

(그림3-4) 타야트가 그린 비오네 의상(1923)=23,37,1

(그림3-5) 타야트가 만든 비오네 로고(1919)=24,38,1

(그림3-6) 카울 네크라인의 도트무늬 검정색 튤 이브닝 드레스(1931)=24,38,1

(그림3-7) 등을 깊게 판 흐린 회색 실크로 제작된 이브닝 드레스(1932)=24,38,1

(그림3-8) 핑크색의 실크 머슬린 치마단에 프린지 장식한 이브닝 드레스(1933)=24,38,1

(그림3-9) 아이보리색의 크레이프를 사용한 할터 네크라인의 이브닝 드레스(1936)=25,39,1

(그림3-10) 핀턱을 이용하고 패치워크 기법으로 장식한 허니콤 드레스.(1936)=25,39,1

(그림3-11) 옅은 핑크 시폰으로 만든 'Vionnet rose'(1930년대)=25,39,1

(그림3-12) Vionnet rose (1930년대)=25,39,1

(그림3-13) 바이어스로 제작된 흰색의 모피 코트(1936)=26,40,1

(그림3-14) 노년기의 비오네=26,40,1

(그림3-15) 젊은 시절의 샤넬(1909)=26,40,1

(그림3-16) 자신의 코스튬 주얼리를 착용한 샤넬(1935)=26,40,1

(그림3-17) 아서 카펠과 샤넬(1910년대)=27,41,1

(그림3-18) 웨스터 민스터 공작(1925)=27,41,1

(그림3-19) 레이스와 튤로 된 이브닝 드레스(1936)=27,41,1

(그림3-20) 샤넬의 삼색 드레스(1939)=27,41,1

(그림3-21) 30년대 각진 어깨의 새로운 실루엣(1938)=28,42,1

(그림3-22) 초현실주의 작가 키리코가 그린 샤넬의 보석 디자인(1935)=28,42,1

(그림3-23) 초현실주의에서 영감을 얻은 조개 껍질 형태의 모자(1938)=28,42,1

(그림3-24) 샤넬과 스키아파렐리의 의상(1938)=28,42,1

(그림3-25) 젊었을 때의 스키아파렐리=29,43,1

(그림3-26) 목 부분과 소매에 보우를 장식한 트롱프 뢰이유 스웨터(1927)=29,43,1

(그림3-27) 투명한 로도판 소재를 사용한 glass cape(1934)=29,43,1

(그림3-28) 소재의 대비를 보여 주고 있는 트위드 소재의 롱 코트(1936)=29,43,1

(그림3-29) 가슴에 항아리 모양을 아플리케하고 도자기 조각들을 장식한 이브닝 코트(1937~38)=30,44,1

(그림3-30) 앞 가슴에 유리를 부착해 장식한 로코코 미러 재킷(1939)=30,44,1

(그림3-31) 스키아파렐리 의상실 내부(1935)=30,44,1

(그림3-32) 악보를 그려 넣은 이브닝드레스(1937)=31,45,1

(그림3-33) 악기모양을 자수한 실크 드레스(1937)=31,45,1

(그림3-34) 악기모양을 자수한 디테일(1937)=31,45,1

(그림3-35) 서커스 컬렉션에서 선보인 코끼리와 말을 수놓은 볼레로(1938)=32,46,1

(그림3-36) 회전목마 단추가 특징인 재킷(1938)=32,46,1

(그림3-37) 코끼리를 수놓은 볼레로(1938)=32,46,1

(그림3-38) 서커스 컬렉션에서 사용된 팜플렛(1938)=32,46,1

(그림3-39) 장 콕토의 일러스트(1938)=33,47,1

(그림3-40) 쇼킹 핑크 케이프(1938)=33,47,1

(그림3-41) 쇼킹핑크의 소매장갑(1930년대)=33,47,1

(그림3-42) 검정 벨벳과 쇼킹핑크 새틴의 마름모 모양을 넣은 이브닝 코트(1930년대)=33,47,1

(그림3-43) 각진 어깨와 잘록한 허리를 강조한 desk suit(1936)=34,48,1

(그림3-44) 구축적인 실루엣을 보여주는 원피스 드레스(1930년대)=34,48,1

(그림3-45) Shoe Hat(1937)=34,48,1

(그림3-46) 슈 햇과 허리에 입술모양이 아플리케 된 칵테일 슈트(1937)=34,48,1

(그림3-47) Mutton Chop Hat(1937)=35,49,1

(그림3-48) Hen in Nest Hat(1938)=35,49,1

(그림3-49) Inkpot Hat(1938)=35,49,1

(그림3-50) Profile Hat(1950년대 초)=35,49,1

(그림3-51) 상의에 자수 장식이 된 린넨 재킷(1937)=36,50,1

(그림3-52) 장 콕토의 일러스트(1937)=36,50,1

(그림3-53) 장 콕토가 그려준 일러스트를 모티브로 삼아 등에 자수로 장식(1937)=36,50,1

(그림3-54) 마주보는 두 개의 얼굴과 핑크 장미가 가득 꽂힌 꽃병을 수놓은 이브닝 드레스(1937)=36,50,1

(그림3-55) Tear dress(1938)=37,51,1

(그림3-56) 높이 세운 칼라와 발목 길이의 긴 망토(1939)=37,51,1

(그림3-57) 곤충 목걸이(1937~38)=37,51,1

(그림3-58) 나비를 오브제로 사용한 단추 (1937)=37,51,1

(그림3-59) 매미를 오브제로 사용한 단추 (1938)=37,51,1

(그림4-1) 목재인형으로 바이어스 재단을 하고 있는 비오네(1934)=48,62,1

(그림4-2) 행커치프 포인트(1918~19)=48,62,1

(그림4-3) V자형으로 깊게 판 가슴과 행커치프 치마단을 보여주는 칵테일 드레스=48,62,1

(그림4-4) 행커치프 치마단=48,62,1

(그림4-5) 고대 그리스 복식=49,63,1

(그림4-6) '바-릴리프(bas-relief)' 시리즈(1931)=49,63,1

(그림4-7) 기모노=50,64,1

(그림4-8) 기모노를 입은 세자매(1903)=50,64,1

(그림4-9) 새시벨트를 이용한 실크 크레이프 드레스(1935)=50,64,1

(그림4-10) 그림 9의 패턴=50,64,1

(그림4-11) 검정 실크 새틴으로 된 이브닝 가운(1935)=51,65,1

(그림4-12) 그림 11의 패턴=51,65,1

(그림4-13) 옅은 블루의 실크로 제작된 할터 네크라인의 파자마 드레스(1937)=51,65,1

(그림4-14) 그림 13의 패턴=51,65,1

(그림4-15) 해부학적 컷을 사용한 프린세스 스타일의 드레스(1932)=52,66,1

(그림4-16) 그림 15의 패턴=52,66,1

(그림4-17) 할터 네크라인과 해부학적 커팅을 한 이브닝 드레스(1930)=52,66,1

(그림4-18) 그리스 복식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V네크라인의 이브닝 드레스(1937)=52,66,1

(그림4-19) 실크 크레이프를 사용해 바이어스 커팅한 이브닝 드레스(1933)=53,67,1

(그림4-20) 바이어스 재단된 드레스(1932~35)=53,67,1

(그림4-21) 골드 색상의 실크로 루프가 등 뒤로 있는 이브닝 드레스(1933)=53,67,1

(그림4-22) 서큘러 커트로 제작된 드레스(1938)=53,67,1

(그림4-23) 새시 벨트를 이용해 디자인한 드레스(1930년 중반)=54,68,1

(그림4-24) 골드 라메를 사용한 할터 네크라인의 이브닝 드레스(1937)=54,68,1

(그림4-25) 샤넬의 비치 파자마(1930년대)=54,68,1

(그림4-26) 로맨틱한 의상을 입고 있는 샤넬(1930년대)=54,68,1

(그림4-27) 샤넬의 기능적인 울저지 슈트(1930~35)=55,69,1

(그림4-28) 샤넬이 입은 리틀 블랙 드레스(1937)=55,69,1

(그림4-29) 샤넬 슈트(1958)=55,69,1

(그림4-30) 눈속임 기법을 이용한 샤넬 슈트(1991)=55,69,1

(그림4-31) 샤넬 슈트의 디테일(1993)=56,70,1

(그림4-32) 샤넬 슈트(1996)=56,70,1

(그림4-33) 두 가지 색으로 된 펌프스=56,70,1

(그림4-34) 마트라세 기법이 첨가된 가방=56,70,1

(그림4-35) 마트라세 기법으로 디자인한 샤넬 시계=57,71,1

(그림4-36) 마트라세 기법으로 디자인한 샤넬 귀걸이(2005)=57,71,1

(그림4-37) 향수No.5 일러스트=57,71,1

(그림4-38) 향수No.5=57,71,1

(그림4-39) 달리가 제작한 입술 모양의 소파(1937)=58,72,1

(그림4-40) 랍스터 드레스(1937)=58,72,1

(그림4-41) 달리의 랍스터 전화기(1936)=58,72,1

(그림4-42) bird dress(1934)=59,73,1

(그림4-43) 깃털 장식과 스커트 앞자락이 주름진 드레스(1934)=59,73,1

(그림4-44) 앞, 뒤가 바뀐 재킷(1937~38)=59,73,1

(그림4-45) 라거펠드의 앞, 뒤가 바뀐 재킷(1986)=59,73,1

(그림4-46) 쇼킹 향수(1937)=60,74,1

(그림4-47) 슬리핑 향수(1938)=60,74,1

(그림4-48) 스너프 향수(1939)=60,74,1

(그림4-49) 마그리트의 'the betrayal of image'(1929)=60,74,1

(그림5-1) Elegance Beauty의 이미지 맵=62,76,1

(그림5-2) Elegance Beauty의 작업지시서=64,78,1

(그림5-3) Elegance Beauty의 실물사진(앞)=65,79,1

(그림5-4) Elegance Beauty의 실물사진(뒤)=66,80,1

(그림5-5) Elegance Beauty의 실물사진(디테일)=67,81,1

(그림5-6) Romantic Lady의 이미지 맵=68,82,1

(그림5-7) Romantic Lady의 작업지시서=70,84,1

(그림5-8) Romantic Lady의 실물사진(앞)=71,85,1

(그림5-9) Romantic Lady의 실물사진(뒤)=72,86,1

(그림5-10) Romantic Lady의 실물사진(디테일)=73,87,1

(그림5-11) Surrealist Butterfly의 이미지 맵=74,88,1

(그림5-12) Surrealist Butterfly의 작업지시서=76,90,1

(그림5-13) Surrealist Butterfly의 실물사진(앞)=77,91,1

(그림5-14) Surrealist Butterfly의 실물사진(뒤)=78,92,1

(그림5-15) Surrealist Butterfly의 실물사진(디테일)=79,93,1

(표6-1) 비오네, 샤넬, 스키아파렐리의 디자인 특성 비교=82,96,1

(그림2-1) 달리가 제작한 보그 표지(1939)=9,23,1

(그림2-2) 영화배우 그레타 가르보(1932)=9,23,1

(그림2-3) 영화배우 마들렌 디트리히(1930년대)=9,23,1

(그림2-4) 슬림 앤 롱 스타일의 이브닝 드레스(1930)=9,23,1

(그림2-5) 등을 깊게 판 이브닝 드레스(1932)=10,24,1

(그림2-6) 모자와 장갑(1930년대)=10,24,1

(그림2-7) 어깨에 패드를 넣은 재킷(1935)=10,24,1

(그림2-8) 등을 깊게 노출시킨 수영복(1920년대말)=10,24,1

(그림2-9) 마담 그레와 모델(1940)=11,25,1

(그림2-10) 가르보가 유행시킨 페이지 보이 봅 헤어(1930년대)=11,25,1

(그림2-11) 화장 받고 있는 모델(1930)=11,25,1

(그림2-12) 한쪽으로 눌러쓴 깃털 장식이 있는 모자(1930년대)=11,25,1

(그림3-1) 20세 때의 비오네=23,37,1

(그림3-2) 비오네 메종 실내(1922)=23,37,1

(그림3-3) 타야트가 그린 비오네 의상(1923)=23,37,1

(그림3-4) 타야트가 그린 비오네 의상(1923)=23,37,1

(그림3-5) 타야트가 만든 비오네 로고(1919)=24,38,1

(그림3-6) 카울 네크라인의 도트무늬 검정색 튤 이브닝 드레스(1931)=24,38,1

(그림3-7) 등을 깊게 판 흐린 회색 실크로 제작된 이브닝 드레스(1932)=24,38,1

(그림3-8) 핑크색의 실크 머슬린 치마단에 프린지 장식한 이브닝 드레스(1933)=24,38,1

(그림3-9) 아이보리색의 크레이프를 사용한 할터 네크라인의 이브닝 드레스(1936)=25,39,1

(그림3-10) 핀턱을 이용하고 패치워크 기법으로 장식한 허니콤 드레스.(1936)=25,39,1

(그림3-11) 옅은 핑크 시폰으로 만든 'Vionnet rose'(1930년대)=25,39,1

(그림3-12) Vionnet rose(1930년대)=25,39,1

(그림3-13) 바이어스로 제작된 흰색의 모피 코트(1936)=26,40,1

(그림3-14) 노년기의 비오네=26,40,1

(그림3-15) 젊은 시절의 샤넬(1909)=26,40,1

(그림3-16) 자신의 코스튬 주얼리를 착용한 샤넬(1935)=26,40,1

(그림3-17) 아서 카펠과 샤넬(1910년대)=27,41,1

(그림3-18) 웨스터 민스터 공작(1925)=27,41,1

(그림3-19) 레이스와 튤로 된 이브닝 드레스(1936)=27,41,1

(그림3-20) 샤넬의 삼색 드레스(1939)=27,41,1

(그림3-21) 30년대 각진 어깨의 새로운 실루엣(1938)=28,42,1

(그림3-22) 초현실주의 작가 키리코가 그린 샤넬의 보석 디자인(1935)=28,42,1

(그림3-23) 초현실주의에서 영감을 얻은 조개 껍질 형태의 모자(1938)=28,42,1

(그림3-24) 샤넬과 스키아파렐리의 의상(1938)=28,42,1

(그림3-25) 젊었을 때의 스키아파렐리=29,43,1

(그림3-26) 목 부분과 소매에 보우를 장식한 트롱프 뢰이유 스웨터(1927)=29,43,1

(그림3-27) 투명한 로도판 소재를 사용한 glass cape(1934)=29,43,1

(그림3-28) 소재의 대비를 보여 주고 있는 트위드 소재의 롱 코트(1936)=29,43,1

(그림3-29) 가슴에 항아리 모양을 아플리케하고 도자기 조각들을 장식한 이브닝 코트(1937~38)=30,44,1

(그림3-30) 앞 가슴에 유리를 부착해 장식한 로코코 미러 재킷(1939)=30,44,1

(그림3-31) 스키아파렐리 의상실 내부(1935)=30,44,1

(그림3-32) 악보를 그려 넣은 이브닝드레스(1937)=31,45,1

(그림3-33) 악기모양을 자수한 실크 드레스(1937)=31,45,1

(그림3-34) 악기모양을 자수한 디테일(1937)=31,45,1

(그림3-35) 서커스 컬렉션에서 선보인 코끼리와 말을 수놓은 볼레로(1938)=32,46,1

(그림3-36) 회전목마 단추가 특징인 재킷(1938)=32,46,1

(그림3-37) 코끼리를 수놓은 볼레로(1938)=32,46,1

(그림3-38) 서커스 컬렉션에서 사용된 팜플렛(1938)=32,46,1

(그림3-39) 장 콕토의 일러스트(1938)=33,47,1

(그림3-40) 쇼킹 핑크 케이프(1938)=33,47,1

(그림3-41) 쇼킹핑크의 소매장갑(1930년대)=33,47,1

(그림3-42) 검정 벨벳과 쇼킹핑크 새틴의 마름모 모양을 넣은 이브닝 코트(1930년대)=33,47,1

(그림3-43) 각진 어깨와 잘록한 허리를 강조한 desk suit(1936)=34,48,1

(그림3-44) 구축적인 실루엣을 보여주는 원피스 드레스(1930년대)=34,48,1

(그림3-45) Shoe Hat(1937)=34,48,1

(그림3-46) 슈 햇과 허리에 입술모양이 아플리케 된 칵테일 슈트(1937)=34,48,1

(그림3-47) Mutton Chop Hat(1937)=35,49,1

(그림3-48) Hen in Nest Hat(1938)=35,49,1

(그림3-49) Inkpot Hat(1938)=35,49,1

(그림3-50) Profile Hat (1950년대 초)=35,49,1

(그림3-51) 상의에 자수 장식이 된 린넨 재킷(1937)=36,50,1

(그림3-52) 장 콕토의 일러스트(1937)=36,50,1

(그림3-53) 장 콕토가 그려준 일러스트를 모티브로 삼아 등에 자수로 장식(1937)=36,50,1

(그림3-54) 마주보는 두 개의 얼굴과 핑크 장미가 가득 꽂힌 꽃병을 수놓은 이브닝 드레스(1937)=36,50,1

(그림3-55) Tear dress(1938)=37,51,1

(그림3-56) 높이 세운 칼라와 발목 길이의 긴 망토(1939)=37,51,1

(그림3-57) 곤충 목걸이(1937~38)=37,51,1

(그림3-58) 나비를 오브제로 사용한 단추 (1937)=37,51,1

(그림3-59) 매미를 오브제로 사용한 단추 (1938)=37,51,1

(그림4-1) 목재인형으로 바이어스 재단을 하고 있는 비오네(1934)=48,62,1

(그림4-2) 행커치프 포인트(1918~19)=48,62,1

(그림4-3) V자형으로 깊게 판 가슴과 행커치프 치마단을 보여주는 칵테일 드레스=48,62,1

(그림4-4) 행커치프 치마단=48,62,1

(그림4-5) 고대 그리스 복식=49,63,1

(그림4-6) '바-릴리프(bas-relief)' 시리즈(1931)=49,63,1

(그림4-7) 기모노=50,64,1

(그림4-8) 기모노를 입은 세자매(1903)=50,64,1

(그림4-9) 새시벨트를 이용한 실크 크레이프 드레스(1935)=50,64,1

(그림4-10) 그림 9의 패턴=50,64,1

(그림4-11) 검정 실크 새틴으로 된 이브닝 가운(1935)=51,65,1

(그림4-12) 그림 11의 패턴=51,65,1

(그림4-13) 옅은 블루의 실크로 제작된 할터 네크라인의 파자마 드레스(1937)=51,65,1

(그림4-14) 그림 13의 패턴=51,65,1

(그림4-15) 해부학적 컷을 사용한 프린세스 스타일의 드레스(1932)=52,66,1

(그림4-16) 그림 15의 패턴=52,66,1

(그림4-17) 할터 네크라인과 해부학적 커팅을 한 이브닝 드레스(1930)=52,66,1

(그림4-18) 그리스 복식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V네크라인의 이브닝 드레스(1937)=52,66,1

(그림4-19) 실크 크레이프를 사용해 바이어스 커팅한 이브닝 드레스(1933)=53,67,1

(그림4-20) 바이어스 재단된 드레스(1932~35)=53,67,1

(그림4-21) 골드 색상의 실크로 루프가 등 뒤로 있는 이브닝 드레스(1933)=53,67,1

(그림4-22) 서큘러 커트로 제작된 드레스(1938)=53,67,1

(그림4-23) 새시 벨트를 이용해 디자인한 드레스(1930년 중반)=54,68,1

(그림4-24) 골드 라메를 사용한 할터 네크라인의 이브닝 드레스(1937)=54,68,1

(그림4-25) 샤넬의 비치 파자마(1930년대)=54,68,1

(그림4-26) 로맨틱한 의상을 입고 있는 샤넬(1930년대)=54,68,1

(그림4-27) 샤넬의 기능적인 울저지 슈트(1930~35)=55,69,1

(그림4-28) 샤넬이 입은 리틀 블랙 드레스 (1937)=55,69,1

(그림4-29) 샤넬 슈트(1958)=55,69,1

(그림4-30) 눈속임 기법을 이용한 샤넬 슈트(1991)=55,69,1

(그림4-31) 샤넬 슈트의 디테일(1993)=56,70,1

(그림4-32) 샤넬 슈트(1996)=56,70,1

(그림4-33) 두 가지 색으로 된 펌프스=56,70,1

(그림4-34) 마트라세 기법이 첨가된 가방=56,70,1

(그림4-35) 마트라세 기법으로 디자인한 샤넬 시계=57,71,1

(그림4-36) 마트라세 기법으로 디자인한 샤넬 귀걸이(2005)=57,71,1

(그림4-37) 향수No.5 일러스트=57,71,1

(그림4-38) 향수No.5=57,71,1

(그림4-39) 달리가 제작한 입술 모양의 소파(1937)=58,72,1

(그림4-40) 랍스터 드레스(1937)=58,72,1

(그림4-41) 달리의 랍스터 전화기(1936)=58,72,1

(그림4-42) bird dress(1934)=59,73,1

(그림4-43) 깃털 장식과 스커트 앞자락이 주름진 드레스(1934)=59,73,1

(그림4-44) 앞, 뒤가 바뀐 재킷(1937~38)=59,73,1

(그림4-45) 라거펠드의 앞, 뒤가 바뀐 재킷(1986)=59,73,1

(그림4-46) 쇼킹 향수(1937)=60,74,1

(그림4-47) 슬리핑 향수(1938)=60,74,1

(그림4-48) 스너프 향수(1939)=60,74,1

(그림4-49) 마그리트의 'the betrayal of image'(1929)=60,74,1

(그림5-1) Elegance Beauty의 이미지 맵=62,76,1

(그림5-3) Elegance Beauty의 실물사진(앞)=65,79,1

(그림5-4) Elegance Beauty의 실물사진(뒤)=66,80,1

(그림5-5) Elegance Beauty의 실물사진(디테일)=67,81,1

(그림5-6) Romantic Lady의 이미지 맵=68,82,1

(그림5-8) Romantic Lady의 실물사진(앞)=71,85,1

(그림5-9) Romantic Lady의 실물사진(뒤)=72,86,1

(그림5-10) Romantic Lady의 실물사진(디테일)=73,87,1

(그림5-11) Surrealist Butterfly의 이미지 맵=74,88,1

(그림5-12) Surrealist Butterfly의 작업지시서=76,90,1

(그림5-13) Surrealist Butterfly의 실물사진(앞)=77,91,1

(그림5-14) Surrealist Butterfly의 실물사진(뒤)=78,92,1

(그림5-15) Surrealist Butterfly의 실물사진(디테일)=79,93,1

(표6-1) 비오네, 샤넬, 스키아파렐리의 디자인 특성 비교=82,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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