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 요약=i,5,2
목차=iii,7,4
그림차례=vii,11,1
표차례=viii,12,3
I. 서론=1,15,1
A. 연구의 필요성=1,15,1
1. 현대 사회의 노인 문제=1,15,3
2. 한국사회의 노인문제=4,18,1
B. 연구의 목적=5,19,4
C. 연구 가설=8,22,1
II. 이론적 배경=9,23,1
A. 노인 교육의 필요성=9,23,2
B. 노인에 대한 인식=11,25,1
1. 인식의 개념=11,25,3
2. 노인에 대한 인식=13,27,4
3. 노인 인식의 범주화=16,30,5
4. 노인 인식에 관한 선행 연구=20,34,2
C. 노화에 관한 지식=22,36,2
1. 노화에 관한 지식에 관련된 변인들=23,37,2
2. 노화에 관한 지식과 노화에 대한 태도=24,38,1
3. 노인과의 접촉과 노화에 관한 지식=25,39,1
III. 연구 방법=26,40,1
A. 연구 모형=26,40,1
1. 노인 교육을 통한 노인에 대한 인식 및 노인에 대한 지식 변화=26,40,2
2. 노인 교육=28,42,5
B.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33,47,4
C. 자료 수집 기간=36,50,1
D. 조사 도구 및 조사 과정=36,50,2
1. 노인에 대한 인식=37,51,4
2. 항목별 노인에 대한 인식=40,54,1
3. 노인에 대한 지식=40,54,2
E.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41,55,1
1. 노인 교육의 정의=41,55,2
2. 변수 정의 및 조사 방법=42,56,3
F. 자료 처리 및 분석=44,58,1
IV./(VI) 연구 결과 및 분석=45,59,1
A. 연구 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45,59,3
B. 노인 상에 관한 질문=48,62,2
1. 사전조사=49,63,7
2. 사후 조사=56,70,6
C. 노인에 대한 인식=61,75,1
1. 사전 조사에서의 노인에 대한 인식=61,75,5
2. 사후 조사에서의 노인에 대한 인식=66,80,4
3. 노인에 대한 인식 요인별 사전, 사후 검사=70,84,1
D. 노인에 대한 지식=71,85,1
1. 사전 조사에서의 문항별 정답률=71,85,1
2. 사후 조사에서의 문항별 정답률=71,85,5
3. 사전, 사후 문항별 정답률 비교=76,90,5
E. 노인 교육 수업의 효과 측정=81,95,1
1.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 비교=81,95,2
2. 노인 이해 향상도 비교=83,97,2
3. 노인 인식 긍정적 변화도 비교=85,99,2
4. 일반인들이 노년기를 준비하는 데에 따른 도움도 비교=87,101,2
5. 노인 교육의 필요성=89,103,3
6. 도움이 된 수업(복수 응답)=92,106,3
7. 노인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평(복수응답)=95,109,1
V. 고찰=96,110,1
A. 연구 설계=96,110,1
1. 연구 대상자 선정 및 연구 문제=96,110,2
2. 노인에 대한 인식=97,111,2
3. 노인에 대한 지식=98,112,2
B. 노인 교육 수업의 필요성=100,114,2
VI. 결론=102,116,2
참고문헌=104,118,23
부록=127,141,1
Appendix1. The different categories of the factor that influence their attitude=127,141,1
Appendix2. The correction rate of different questions-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retest=128,142,1
Appendix3. The correction rate of different questions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retest=129,143,1
ABSTRACT=130,144,2
설문지=132,146,10
Fig.1. Research design:intervention, past intervention, and control=27,41,1
Fig.2. Educational program on aging=29,43,1
Fig.3. Aspects of the effect of the educational program=32,46,1
Fig.4. Factor dimensions of attitude toward elderly people=39,53,1
Fig.5. Question items on the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49,63,1
Table1. Positive and negative attitudes of college students toward elderly people=17,31,1
Table2. Educational program on aging:the curriculum=31,45,1
Table4. Intervention, past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number and response rate (posttest)=35,49,1
Table5. Dimensions and levels of attitude toward elderly people=38,52,1
Table6. Reliability of factor dimensions composing attitudes toward older persons=40,54,1
Table7. Personal characteristics of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46,60,1
Table8. Personal characteristics of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47,61,1
Table9.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retest=52,66,1
Table10.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retest=54,68,2
Table11.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osttest=57,71,2
Table12.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osttest=60,74,2
Table13.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retest=63,77,1
Table14.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retest=65,79,1
Table15.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osttest=67,81,1
Table16.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osttest=69,83,1
Table17. Changes in the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y factor dimensions=70,84,1
Table18.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osttest=73,87,1
Table19.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osttest=75,89,1
Table20.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in the intervention group:pre- and posttest comparisons=77,91,1
Table21.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in the control group:pre- and posttest comparisons=78,92,2
Table22.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in the past intervention group:pre- and posttest comparisons=80,94,1
Table23.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program on aging: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s=82,96,1
Table24. Improvement in understanding about aging: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s=84,98,1
Table25. Positive perceptions about aging: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s=86,100,1
Table26. The degree to which the educational program helps to prepare for older age: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s=88,102,1
Table27. Evaluation of the curriculum of the educational program on aging: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91,105,1
Table28. Evaluation of individual educational program topics=94,108,1
Table29.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the educational program on aging=95,109,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