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일부 대학생들의 노인 인식과 지식 변화에 대한 연구 :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김문주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아주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D 613.0438 ㄱ632ㅇ
형태사항
x, 14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3376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아주대학교 대학원, 의학, 2006.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 요약=i,5,2

목차=iii,7,4

그림차례=vii,11,1

표차례=viii,12,3

I. 서론=1,15,1

A. 연구의 필요성=1,15,1

1. 현대 사회의 노인 문제=1,15,3

2. 한국사회의 노인문제=4,18,1

B. 연구의 목적=5,19,4

C. 연구 가설=8,22,1

II. 이론적 배경=9,23,1

A. 노인 교육의 필요성=9,23,2

B. 노인에 대한 인식=11,25,1

1. 인식의 개념=11,25,3

2. 노인에 대한 인식=13,27,4

3. 노인 인식의 범주화=16,30,5

4. 노인 인식에 관한 선행 연구=20,34,2

C. 노화에 관한 지식=22,36,2

1. 노화에 관한 지식에 관련된 변인들=23,37,2

2. 노화에 관한 지식과 노화에 대한 태도=24,38,1

3. 노인과의 접촉과 노화에 관한 지식=25,39,1

III. 연구 방법=26,40,1

A. 연구 모형=26,40,1

1. 노인 교육을 통한 노인에 대한 인식 및 노인에 대한 지식 변화=26,40,2

2. 노인 교육=28,42,5

B.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방법=33,47,4

C. 자료 수집 기간=36,50,1

D. 조사 도구 및 조사 과정=36,50,2

1. 노인에 대한 인식=37,51,4

2. 항목별 노인에 대한 인식=40,54,1

3. 노인에 대한 지식=40,54,2

E.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41,55,1

1. 노인 교육의 정의=41,55,2

2. 변수 정의 및 조사 방법=42,56,3

F. 자료 처리 및 분석=44,58,1

IV./(VI) 연구 결과 및 분석=45,59,1

A. 연구 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45,59,3

B. 노인 상에 관한 질문=48,62,2

1. 사전조사=49,63,7

2. 사후 조사=56,70,6

C. 노인에 대한 인식=61,75,1

1. 사전 조사에서의 노인에 대한 인식=61,75,5

2. 사후 조사에서의 노인에 대한 인식=66,80,4

3. 노인에 대한 인식 요인별 사전, 사후 검사=70,84,1

D. 노인에 대한 지식=71,85,1

1. 사전 조사에서의 문항별 정답률=71,85,1

2. 사후 조사에서의 문항별 정답률=71,85,5

3. 사전, 사후 문항별 정답률 비교=76,90,5

E. 노인 교육 수업의 효과 측정=81,95,1

1.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 비교=81,95,2

2. 노인 이해 향상도 비교=83,97,2

3. 노인 인식 긍정적 변화도 비교=85,99,2

4. 일반인들이 노년기를 준비하는 데에 따른 도움도 비교=87,101,2

5. 노인 교육의 필요성=89,103,3

6. 도움이 된 수업(복수 응답)=92,106,3

7. 노인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평(복수응답)=95,109,1

V. 고찰=96,110,1

A. 연구 설계=96,110,1

1. 연구 대상자 선정 및 연구 문제=96,110,2

2. 노인에 대한 인식=97,111,2

3. 노인에 대한 지식=98,112,2

B. 노인 교육 수업의 필요성=100,114,2

VI. 결론=102,116,2

참고문헌=104,118,23

부록=127,141,1

Appendix1. The different categories of the factor that influence their attitude=127,141,1

Appendix2. The correction rate of different questions-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retest=128,142,1

Appendix3. The correction rate of different questions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retest=129,143,1

ABSTRACT=130,144,2

설문지=132,146,10

Fig.1. Research design:intervention, past intervention, and control=27,41,1

Fig.2. Educational program on aging=29,43,1

Fig.3. Aspects of the effect of the educational program=32,46,1

Fig.4. Factor dimensions of attitude toward elderly people=39,53,1

Fig.5. Question items on the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49,63,1

Table1. Positive and negative attitudes of college students toward elderly people=17,31,1

Table2. Educational program on aging:the curriculum=31,45,1

Table4. Intervention, past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number and response rate (posttest)=35,49,1

Table5. Dimensions and levels of attitude toward elderly people=38,52,1

Table6. Reliability of factor dimensions composing attitudes toward older persons=40,54,1

Table7. Personal characteristics of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46,60,1

Table8. Personal characteristics of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47,61,1

Table9.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retest=52,66,1

Table10.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retest=54,68,2

Table11.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osttest=57,71,2

Table12.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osttest=60,74,2

Table13.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retest=63,77,1

Table14.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retest=65,79,1

Table15.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osttest=67,81,1

Table16.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osttest=69,83,1

Table17. Changes in the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by factor dimensions=70,84,1

Table18.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between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posttest=73,87,1

Table19.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between intervention and past intervention groups:posttest=75,89,1

Table20.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in the intervention group:pre- and posttest comparisons=77,91,1

Table21.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in the control group:pre- and posttest comparisons=78,92,2

Table22. Percent answering correctly to statements about aging in the past intervention group:pre- and posttest comparisons=80,94,1

Table23.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al program on aging: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s=82,96,1

Table24. Improvement in understanding about aging: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s=84,98,1

Table25. Positive perceptions about aging: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s=86,100,1

Table26. The degree to which the educational program helps to prepare for older age: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s=88,102,1

Table27. Evaluation of the curriculum of the educational program on aging:intervention versus past intervention group=91,105,1

Table28. Evaluation of individual educational program topics=94,108,1

Table29.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the educational program on aging=95,109,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