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선행 연구 검토 11
II. 제2언어 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적 교수법 16
1. 어린이 학습자의 언어적 특성 16
2. 이중 언어 사용이 아동의 가치 체계에 미치는 영향 21
3.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Content Based Language Instruction) 24
1)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특성 24
2)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수업 형태 28
3)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35
(1)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35
(2)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37
III. 국내/국외에서의 한국어 교육 실태 41
1. 외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41
2. 국내 외국인 학교의 한국어 교육 현황 46
3. 외국 어린이를 위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 50
IV.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52
1. 연구 대상 52
2. 연구 기간 및 방법 55
1) 학년 별 각 과목에서 배우고 있는 내용의 파악 55
2) 한국어의 다른 교과목을 활용한 내용중심 수업 모형 60
3) 내용 중심(CBI) 한국어 수업 방안 61
V. 결론 91
(참고문헌) 94
표1. 2중 언어 사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23
표2. 내용중심 교수요목의 주제 33
표3. 국내 외국인 학교 현황 47
표4. 각 학교의 한국어 교수 방법 49
표5. 국제크리스쳔학교의 학년별 학생수 와 한국어 시간 52
표6. 국제크리스쳔학교 학생들의 국적, 모국어(사용언어) 53
표7. 국제크리스쳔학교 1-6학년 까지 학생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53
표8. 한국어ㆍ내용중심 수업 모형 6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