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어권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방안 :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교수법을 중심으로 / 문병례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411.07 ㅁ317ㅇ
형태사항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343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2006.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선행 연구 검토 11

II. 제2언어 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적 교수법 16

1. 어린이 학습자의 언어적 특성 16

2. 이중 언어 사용이 아동의 가치 체계에 미치는 영향 21

3.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Content Based Language Instruction) 24

1)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특성 24

2)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의 수업 형태 28

3)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35

(1)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가치 35

(2) 동화를 활용한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 37

III. 국내/국외에서의 한국어 교육 실태 41

1. 외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41

2. 국내 외국인 학교의 한국어 교육 현황 46

3. 외국 어린이를 위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 50

IV. 내용중심 언어 교수법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 52

1. 연구 대상 52

2. 연구 기간 및 방법 55

1) 학년 별 각 과목에서 배우고 있는 내용의 파악 55

2) 한국어의 다른 교과목을 활용한 내용중심 수업 모형 60

3) 내용 중심(CBI) 한국어 수업 방안 61

V. 결론 91

(참고문헌) 94

표1. 2중 언어 사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23

표2. 내용중심 교수요목의 주제 33

표3. 국내 외국인 학교 현황 47

표4. 각 학교의 한국어 교수 방법 49

표5. 국제크리스쳔학교의 학년별 학생수 와 한국어 시간 52

표6. 국제크리스쳔학교 학생들의 국적, 모국어(사용언어) 53

표7. 국제크리스쳔학교 1-6학년 까지 학생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53

표8. 한국어ㆍ내용중심 수업 모형 6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