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우리나라 청소년 비행의 실태 14
제1절 청소년 비행의 개념 14
제2절 청소년 비행의 실태 18
1. 청소년 범죄의 현황 18
2. 청소년 비행의 분류별 동향 19
3. 학생비행의 실태 28
4. 청소년 마약류사범 실태 30
제3절 청소년 비행의 추세 35
1. 흉포화 및 잔인화 35
2. 집단화 경향 36
3. 저 연령화 경향 37
4. 도시화 경향 37
5. 성범죄의 증가 38
제3장 청소년비행의 원인분석 39
제1절 청소년비행 원인의 이론적 고찰 39
1. 심리학적 원인론 39
가. 정신분석이론 40
나.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 41
다. 인지이론 41
라. 인성이론 42
2. 사회학적 원인론 42
가. 아노미 이론 43
나. 하위문화이론 45
다. 사회해체이론 48
라. 낙인ㆍ갈등이론 51
제2절 청소년비행의 원인 52
1. 가정적 요인 53
가. 전통적 윤리관의 붕괴 53
나. 부모의 잘못된 자녀교육관 53
다. 부모의 실천적 교육의 미흡 54
2. 교육 제도적 요인 55
3. 사회적 요인 56
가. 문화갈등 57
나. 대중매체의 영향 57
다. 청소년 유해환경의 범람 58
제4장 청소년비행에 대한 대책 59
제1절 가정을 통한 대책 59
1. 가정교육의 강화 59
2. 부모의 실천교육 60
3. 자기계발의 확대 61
제2절 학교 교육을 통한 대책 62
1. 전인교육의 강화 62
2. 학교 생활지도의 강화 63
제3절 사회 환경에 대한 대책 63
1. 청소년 유해환경의 정화 64
2. 청소년 활용 문화공간의 확대 65
3. 대중매체의 건전성 확보 및 교육기능 강화 67
4. 지역사회 활동의 활성화 69
제4절 경찰활동을 통한대책 70
1. 청소년 선도ㆍ보호 활동의 강화 70
가. 범죄 예방 교실 등 운영 71
나. 사랑의 교실 72
2. 청소년 풍기단속과 유해환경 정화 74
3. 약물남용 방지 활동 77
4.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활동 79
가. 학교폭력의 실태 79
나. 학교폭력 피해 신고ㆍ제보 활성화 80
다. 학교폭력 예방 및 단속활동 81
라. 스쿨폴리스(배움터지킴이)제도 운영 82
제5장 결론 86
참고문헌 89
Abstract 91
〈표 2-1〉범죄대비 청소년범죄 구성현황 18
〈표 2-2〉청소년범죄 유형별 현황 19
〈표 2-3〉청소년범죄 연령별 현황 20
〈표 2-4〉성인범죄 연령별 현황 21
〈표 2-5〉청소년범죄 남녀별 현황 22
〈표 2-6〉청소년범죄 동기별 현황 23
〈표 2-7〉청소년범죄 교육정도별 현황 24
〈표 2-8〉청소년범죄 가족관계별 현황 25
〈표 2-9〉청소년범죄의 전과별 현황 26
〈표 2-10〉소년범죄자 공범관계 현황 27
〈표 2-11〉학생범죄의 연도별 현황 28
〈표 2-12 〉학생범죄의 유형별 현황 29
〈표 2-13 〉학생범죄의 동기별 현황 30
〈표 2-14 〉마약류 사범 단속 실적 32
〈표 2-15 〉청소년 마약류 사범 연령별 현황 33
〈표 2-16 〉연령별 환각물질 흡입사범 단속현황 34
〈표 3-1〉머튼의 아노미이론에서의 개인의 적응유형 44
〈표 4-1〉청소년 고충상담실 운영실적 72
〈표 4-2〉사랑의 교실 운영실적 73
〈표 4-3〉청소년 풍기사범 단속현황 75
〈표 4-4〉청소년보호법 위반사범 단속현황 77
〈표 4-5〉청소년 약물남용 단속 실적 78
〈표 4-6〉학교폭력 사범 단속현황 80
〈표 4-7〉학교담당경찰관 지정현황 81
〈표 4-8〉학교폭력대책반 지정현황 8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