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 목차=iii,7,1

그림 목차=iv,8,1

논문요약=v,9,2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1,3

2. 연구 내용=3,13,2

3. 연구 방법=4,14,1

4. 연구의 제한점=4,14,2

II. 그림책의 이해와 교육적 가치=6,16,1

1. 그림책의 개념=6,16,3

2. 그림책의 역사=8,18,4

3.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의 역할과 관계=11,21,4

4.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14,24,5

III. 창의성의 이해와 그림책과의 관계=19,29,1

1. 창의성의 개념 및 정의=19,29,6

2. 창의성 구성 요소=24,34,8

3. 아동기의 창의성 발달 특성=31,41,5

4. 그림책과 창의적 사고력의 관계=35,45,3

IV. 이야기 그림책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ㆍ학습 실제=38,48,1

1.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38,48,5

2. 창의적인 표현을 위한 교수ㆍ학습 과정안=42,52,12

3.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의 실제=53,63,14

V. 창의성 검사 결과 및 분석=67,77,1

1. 연구 가설=67,77,1

2. 연구 방법=68,78,4

3. 창의성 검사 결과 및 분석=71,81,1

가. 종합 창의성 검사 결과 분석=71,81,3

나. 창의성 구성 요소별 검사 결과 분석=74,84,4

다. 연구 결과의 논의=77,87,2

VI. 결론 및 제언=79,89,2

참고문헌=81,91,2

ABSTRACT=83,93,2

부록=85,95,26

표목차

(표-1) Torrance의 창의력 발달곡선=32,42,1

(표-2) 창의적 사고력 신장 지도를 위한 사전 지도=38,48,2

(표-3)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41,51,1

(표-4) '나의 특징은...' 교수ㆍ학습 과정안=43,53,2

(표-5) '나도 일러스트레이터' 교수ㆍ학습 과정안=45,55,2

(표-6) '재미있는 초대장' 교수ㆍ학습 과정안=47,57,2

(표-7) '내가 만든 상상의 동물' 교수ㆍ학습 과정안=49,59,3

(표-8) '내가 만든 첫 이야기 그림책' 교수ㆍ학습 과정안=52,62,2

(표-9) 연구 절차=68,78,1

(표-10) 측정 도구의 문항 분석=69,79,1

(표-11) 종합 창의성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비교 결과 검증=72,82,1

(표-12) 언어 창의성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비교 결과 검증=72,82,1

(표-13) 도형 창의성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비교 결과 검증=73,83,1

(표-14) 유창성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비교 결과 검증=74,84,1

(표-15) 융통성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비교 결과 검증=75,85,1

(표-16) 독창성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비교 결과 검증=76,86,1

(표-17) 정교성에 대한 사전ㆍ사후 검사 비교 결과 검증=77,87,1

그림목차

(그림-1) 쇠라, 그랑자드 섬의 일요일 오후, 1884-86년, 205.7×305.8cm, 유채, 시카고 미술원=54,64,1

(그림-2)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2-43년, 127×127cm, 유채, 뉴욕 근대미술관=55,65,1

(그림-3) 응용하여 그리기 학습지=57,67,1

(그림-4) 아동 작품-1=57,67,1

(그림-5) 아동 작품-2=57,67,1

(그림-6) J. K. 피터슨 글, D. K. 레이 그림(2004).『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중앙출판사=58,68,1

(그림-7) 아동작품-3=58,68,1

(그림-8) 아동작품-4=58,68,1

(그림-9) 진 자이먼 글, 마거릿 블로이 그레이엄 그림(2001).『화분을 키워 주세요』-1. 웅진닷컴=59,69,1

(그림-10) 진 자이먼 글, 마거릿 블로이 그레이엄 그림(2001).『화분을 키워주세요』-2. 웅진닷컴=60,70,1

(그림-11) 아동작품-5=60,70,1

(그림-12) 아동작품-6=60,70,1

(그림-13) 백희나 글, 그림, 김향수 빛그림(2005). 『구름빵』.한솔교육=61,71,1

(그림-14) 심미아 글, 그림(2001).『고양순』.보림=62,72,1

(그림-15) 아동작품-7=62,72,1

(그림-16) 아동작품-8=62,72,1

(그림-17) 신명희 글, 한태희 그림(2003).『열두띠』. 초방책방=63,73,1

(그림-18) 아동작품-9=64,74,1

(그림-19) 아동작품-10=64,74,1

(그림-20) 짐 바쉴레 글, 그림(2005).『세상에서 가장 귀여운 나의 고양이』. 큰나=65,75,1

(그림-21) 아동작품-11=65,75,1

(그림-22) 아동작품-12=66,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