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학교 교실의 조명환경에 관한 조사 연구 / 최세운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371.621 ㅊ229ㅈ
형태사항
xiv, 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4944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건축교육, 2006.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2.1. 연구 범위 15

1.2.2. 연구 방법 16

제2장 빛과 창에 관한 고찰 18

2.1. 빛의 개념 18

2.2. 빛의 종류 18

2.2.1. 자연채광 18

2.2.2. 인공조명 20

2.2.3. 자연채광과 인공조명의 비교 21

2.3. 빛의 의미 22

2.3.1. 물리적 의미 22

2.3.2. 주광의 생리적, 심리적 영향 23

2.4. 건축요소로서의 창의 개념 24

2.5. 창의 기능적 요소 25

2.5.1. 채광의 분류 26

2.5.2. 법령과 창 27

2.6. 창을 통한 빛이 인간행위에 미치는 영향 28

제3장 학교 교실 조명에 관한 고찰 30

3.1. 일반 교실의 조명 30

3.1.1. 조도 30

3.1.2. 주광률 33

3.1.3. 실내 반사율 36

3.1.4. 휘도 36

3.1.5. 균제도 37

3.1.6. 글레어(현휘) 38

3.1.7. 광색과 연색성 38

3.2. 칠판의 조명 38

제4장 측정 계획 및 방법 41

4.1. 측정 계획 41

4.2. 측정 대상 교실의 물리적 환경 41

4.2.1. 지도중학교 41

4.2.2. 오마중학교 45

4.2.3. 행신중학교 49

4.3. 측정 방법 및 측정 지점 52

제5장 측정 결과 및 분석 54

5.1. 시간별 조도 분포 54

5.1.1. 지도중학교 2-3교실 54

5.1.2. 지도중학교 2-7교실 60

5.1.3. 오마중학교 2-3교실 62

5.1.4. 행신중학교 3-9교실 65

5.2. 평균조도 67

5.3. 조도 균제도 71

제6장 학생 설문 조사 77

6.1. 조사대상의 선정 77

6.2. 조사절차 78

6.3. 조사의 결과 분석 79

제7장 결론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0

부록 103

〈표 2.1〉 태양의 정수 및 대기에 의한 직사일광의 흡수 19

〈표 2.2〉 설계용 전천공조도 20

〈표 2.3〉 인공조명의 장·단점 비교 21

〈표 2.4〉 자연광과 인공광의 비교 21

〈표 2.5〉 창의 기능적 요소와 발생요인 25

〈표 3.1〉 조도분류와 일반 활동 유형에 따른 조도 31

〈표 3.2〉 학교의 조도기준 32

〈표 3.3〉 각 국의 기준 조도 비교 33

〈표 3.4〉 기준 주광율 35

〈표 3.5〉 창면적/바닥면적에 따른 최소 주광률 35

〈표 3.6〉 권장 반사율 36

〈표 3.7〉 시야 내의 권장 휘도비 37

〈표 4.1〉 측정 대상 학교의 기초조사 항목표 (지도중학교) 43

〈표 4.2〉 측정 대상 학교의 기초조사 항목표 (오마중학교) 47

〈표 4.3〉 측정 대상 학교의 기초조사 항목표 (행신중학교) 50

〈표 5.1〉 지도중학교 2-3교실의 조도 분포 (9월10일, 맑음) 55

〈표 5.2〉 지도중학교 2-3교실의 조도 분포 (9월12일, 맑음) 57

〈표 5.3〉 지도중학교 2-3교실의 조도 분포 (9월13일, 비) 59

〈표 5.4〉 지도중학교 2-7교실의 조도 분포 (9월10일, 맑음) 61

〈표 5.5〉 오마중학교 2-3교실의 조도 분포 (9월14일, 맑음) 62

〈표 5.6〉 오마중학교 2-3교실의 조도 분포 (9월15일, 맑음) 64

〈표 5.7〉 오마중학교 2-3교실의 조도 분포 (9월16일, 맑음) 65

〈표 5.8〉 행신중학교 3-9교실의 조도 분포 (9월26일, 맑음) 66

〈표 6.1〉 설문지 표집 현황 77

〈표 6.2〉 조사대상의 분석 77

〈표 6.3〉 교실 전체의 밝기 79

〈표 6.4〉 책상면의 밝기 80

〈표 6.5〉 교실 천정면, 벽면의 밝기 81

〈표 6.6〉 교실의 천정, 벽 색채가 교실 조도에 주는 영향 82

〈표 6.7〉 교실 창면과 벽면 밝기의 차이 83

〈표 6.8〉 교실의 칠판면 밝기 84

〈표 6.9〉 칠판면의 눈부심 정도 85

〈표 6.10〉 칠판 눈부심이 생기는 위치 86

〈표 6.11〉 수업중 선생님과 급우들의 얼굴 밝기 87

〈표 6.12〉 커튼의 사용 88

〈표 6.13〉 커튼의 효과 89

〈표 6.14〉 흐린날 인공조명의 사용 90

〈표 6.15〉 인공조명의 사용과 개선정도 91

〈표 6.16〉 부분별 점등의 필요 92

〈표 6.17〉 부분별 점등이 필요한 시간 93

〈표 6.18〉 조명시설과 학습과의 관계 94

〈표 6.19〉 학생들의 시력 상태 95

〈그림 1.1〉 연구흐름도 17

〈그림 2.1〉 각종 채광방식 27

〈그림 2.2〉 창의 폭과 높이의 관계 28

〈그림 3.1〉 주광조도의 세 성분 34

〈그림 3.2〉 칠판조명 39

〈그림 3.3〉 칠판조명 40

〈그림 4.1〉 지도중학교 전경 44

〈그림 4.2〉 지도중학교 3층 평면도 44

〈그림 4.3〉 지도중학교 정면도 45

〈그림 4.4〉 지도중학교 측정 대상 교실 45

〈그림 4.5〉 오마중학교 전경 48

〈그림 4.6〉 오마중학교 3층 교실배치도 48

〈그림 4.7〉 오마중학교 측정 대상 교실 48

〈그림 4.8〉 행신중학교 전경 51

〈그림 4.9〉 행신중학교 5층 평면도 51

〈그림 4.10〉 행신중학교 배면도 51

〈그림 4.11〉 행신중학교 측정 대상 교실 52

〈그림 4.12〉 교실과 칠판의 조도 측정 위치 52

〈그림 4.13〉 조도 측정 위치별 수식 구분 53

〈그림 5.1〉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0일, 맑음) 9시경 조도 분포도 55

〈그림 5.2〉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0일, 맑음) 12시경 조도 분포도 55

〈그림 5.3〉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0일, 맑음) 15시경 조도분포도 56

〈그림 5.4〉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2일, 맑음) 9시경 조도 분포도 57

〈그림 5.5〉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2일, 맑음) 12시경 조도 분포도 57

〈그림 5.6〉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2일, 맑음) 15시경 조도 분포도 58

〈그림 5.7〉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3일, 비) 9시경 조도 분포도 59

〈그림 5.8〉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3일, 비) 12시경 조도 분포도 59

〈그림 5.9〉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3일, 비) 15시경 조도 분포도 60

〈그림 5.10〉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0일, 맑음) 9시경 조도 분포도 61

〈그림 5.11〉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0일, 맑음) 12시경 조도 분포도 61

〈그림 5.12〉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0일, 맑음) 15시경 조도 분포도 62

〈그림 5.13〉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4일, 맑음) 9시경 조도 분포도 63

〈그림 5.14〉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4일, 맑음) 15시경 조도 분포도 63

〈그림 5.15〉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5일, 맑음) 9시경 조도 분포도 64

〈그림 5.16〉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5일, 맑음) 15시경 조도 분포도 64

〈그림 5.17〉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6일, 맑음) 9시경 조도 분포도 65

〈그림 5.18〉 행신중학교 3-9교실 (9월26일, 맑음) 9시경 조도 분포도 66

〈그림 5.19〉 행신중학교 3-9교실 (9월26일, 맑음) 12시경 조도 분포도 66

〈그림 5.20〉 행신중학교 3-9교실 (9월26일, 맑음) 15시경 조도 분포도 67

〈그림 5.21〉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0일, 맑음) 평균조도 67

〈그림 5.22〉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2일, 맑음) 평균조도 68

〈그림 5.23〉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3일, 비) 평균조도 68

〈그림 5.24〉 지도중학교 2-7교실 (9월10일, 맑음) 평균조도 69

〈그림 5.25〉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4일, 맑음) 평균조도 70

〈그림 5.26〉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5일, 맑음) 평균조도 70

〈그림 5.27〉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6일, 맑음) 평균조도 70

〈그림 5.28〉 행신중학교 2-3교실 (9월26일, 맑음) 평균조도 71

〈그림 5.29〉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0일, 맑음) 조도 균제도 72

〈그림 5.30〉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2일, 맑음) 조도 균제도 72

〈그림 5.31〉 지도중학교 2-3교실 (9월13일, 비) 조도 균제도 73

〈그림 5.32〉 지도중학교 2-7교실 (9월10일, 맑음) 조도 균제도 74

〈그림 5.33〉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4일, 맑음) 조도 균제도 74

〈그림 5.34〉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5일, 맑음) 조도 균제도 75

〈그림 5.35〉 오마중학교 2-3교실 (9월16일, 맑음) 조도 균제도 75

〈그림 5.36〉 행신중학교 3-9교실 (9월26일, 맑음) 조도균제도 76

〈그림 6.1〉 교실 전체의 밝기 79

〈그림 6.2〉 책상면의 밝기 80

〈그림 6.3〉 교실 천정면, 벽면의 밝기 81

〈그림 6.4〉 교실의 천정, 벽 색채가 교실 조도에 주는 영향 82

〈그림 6.5〉 교실의 창면과 벽면 밝기의 차이 83

〈그림 6.6〉 교실의 칠판면 밝기 84

〈그림 6.7〉 칠판면의 눈부심 85

〈그림 6.8〉 칠판의 눈부심이 생기는 위치 86

〈그림 6.9〉 수업중 선생님과 급우들의 얼굴 밝기 87

〈그림 6.10〉 커튼의 사용 88

〈그림 6.11〉 커튼의 효과 89

〈그림 6.12〉 흐린날 인공조명의 사용 90

〈그림 6.13〉 인공조명의 사용과 개선정도 91

〈그림 6.14〉 부분별 점등의 필요 92

〈그림 6.15〉 부분별 점등이 필요한 시간 93

〈그림 6.16〉 조명시설과 학습과의 관계 94

〈그림 6.17〉 학생들의 시력 상태 95

초록보기 더보기

 기존 학교의 상당수는 향과 창의 형태에 따른 자연채광을 중요하게 고려하지 않고, 표준설계도에 의한 획일적인 조명설비로 인하여 낮은 조도 및 불균일, 눈부심 등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필요성에 따른 기존의 학교 교실의 조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으로, 학습시설로서 일반교실의 조명환경에 관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교실조명환경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은 건축요소로서의 빛과 창의 개념을 분석하고 이론 정립을 위하여 참고 문헌 조사 연구, 관련 자료 수집 등을 통하여 그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범위와 방법을 정한다. 또한 학교 교실 조명 환경에 대한 고찰을 통해 개념, 정의 그리고 기본적인 원리 및 특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중학교 3개교를 대상으로 선정한 중학교를 방문하여 학교 및 교실의 물리적 현황을 수집하고, 교실의 위치에 따른 책상면 9점의 조도, 칠판면 3점의 조도를 택하여 조도를 측정하고 측정자료를 통해,

1) 시간에 따른 조도 분포,

2) 커튼을 걷을 때와 내릴 때의 조도 분포,

3) 형광등의 소등과 점등에 따른 조도 분포,

4) 평균조도 및 조도 균제도 등을 표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통해 제시하였다.

5) 마지막으로 설문지를 통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실의 조명환경에 관련된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측정한 결과를 분석해보면

1) 외부 창측의 책상면 조도는 주광의 교실에서 문제가 되지 않으며, 대부분의 시간대에서 기준조도 300[lx] 이상으로 측정되었다.

2) 교실 중앙의 책상면 조도는 때때로 인공조명이 요구되었으며, 커튼의 개폐여부와 형광등의 점·소등의 조건에 따라 기준조도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3) 복도측의 책상면 조도는 항상 기준조도에 미달되었다.

4) 주광의 칠판면 조도 분포는 시간에 따라 외부창측과 복도측에서 심한 불균형이 나타났다.

5) 교실내의 창의 위치가 일부 잘못되어 복도측 및 외부창측의 학생들에게 칠판면에 대해 심한 눈부심이 생겼다.

조사대상이 되었던 중학교 3개교의 교실은 교실환경 및 조명설비의 측면에서 비교적 개선이 된 학교였으나, 주광과 인공조명의 상호보완을 통해 쾌적한 시환경의 조건을 위한 최적의 밝기가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외부창측에서부터 복도측을 따라 넓게 펼쳐진 교실의 조명환경에서 문제점들이 제기되었으며, 모든 조명설비가 과학을 기초로 한 건축공학적인 새로운 형태로 변화되어져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