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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해외 동반진출 / 오정진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과학기술원, 2006.2
청구기호
TM 658.401 ㅇ335ㅎ
형태사항
ix, 9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5298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경영정보,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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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5

1.1.연구 배경 15

1.1.1.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 15

1.1.2. 자동차 산업의 변화 16

1.1.3. 자동차 부품 산업의 특징 및 발전 방향 16

1.2. 연구 목적 17

1.3. 연구의 구성 18

제2장 문헌연구 19

2.1. 서론 19

2.2. 해외 직접 투자 이론 19

2.3. 구매자-공급자 관계 22

2.3.1. 구매자-공급자 관계의 중요성 22

2.3.2. 구매자-공급자 관계의 유형 23

2.4. 해외 동반진출 24

2.4.1. 계열화 및 동반진출의 개념적 정의 24

2.4.2. 해외 동반진출 25

제3장 연구 방법 29

3.1. 연구 프레임워크 29

3.1.1. 변수 정의 29

3.1.2. 변수의 측정 32

3.2. 연구 설계 33

3.3. 사례 선정 34

3.3.1. 사례 선정 기준 34

3.3.2. 사례 선정 35

제4장 사례 분석 37

4.1. 사례 정리 프레임에 대한 소개 37

4.2.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 및 현황 37

4.2.1. 의의 37

4.2.2. 글로벌 네트워크 현황 38

4.2.3. 부품업체 운영구도 및 구매 정책 39

4.2.4. 해외 동반진출 프로세스 41

4.3. A사 (글로벌 지향, 램프/레버류 등) 42

4.3.1. 개요 42

4.3.2. 경영현황 43

4.3.3. 경영전략 44

4.3.4. 생산전략 45

4.3.5. 본원적 전략 유형 및 해외직접 투자 동기 49

4.4. B사 (글로벌 지향, 암류/ 프레임류 등) 50

4.4.1. 개요 50

4.4.2. 경영현황 50

4.4.3. 경영전략 51

4.4.4. 생산전략 52

4.4.5. 본원적 전략 유형 및 해외직접 투자 동기 56

4.5. C사 (글로벌 지향, 에어컨 시스템 등) 56

4.5.1. 개요 56

4.5.2. 경영현황 57

4.5.3. 경영전략 57

4.5.4. 생산전략 58

4.5.5. 본원적 전략 유형 및 해외직접 투자 동기 63

4.6. D사 (개도국 지향, 베어링 및 액슬 등) 63

4.6.1. 개요 63

4.6.2. 경영현황 64

4.6.3. 경영전략 65

4.6.4. 생산전략 66

4.6.5. 본원적 전략 유형 및 해외직접 투자 동기 69

4.7. E사 (개도국 지향, 스위치류 등) 69

4.7.1. 개요 69

4.7.2. 경영현황 69

4.7.3. 경영전략 70

4.7.4. 생산전략 71

4.7.5. 본원적 전략 유형 및 해외직접 투자 동기 74

4.8. F사 (선진국 지향, 차체판넬 등) 74

4.8.1. 개요 74

4.8.2. 경영현황 74

4.8.3. 경영전략 75

4.8.4. 생산전략 76

4.8.5. 본원적 전략 유형 및 해외직접 투자 동기 79

4.9. 부품업체 해외진출 프로세스 79

4.9.1. 해외진출 프로세스 79

4.9.2. 해외동반진출에 대한 입장 및 현황 80

제5장 그룹간 사례 분석 82

5.1. 그룹간 차이 (OLI framework) 82

5.1.1. 독점적 우위 82

5.1.2. 시장의 입지 우위 84

5.1.3. 내부화 우위 87

5.1.4. 결론 88

5.2. 경영전략과 생산전략 88

5.2.1. 경영전략 88

5.2.2. 생산전략 91

5.3. 예비가설 도출 95

제6장 연구의 결과 97

6.1. 연구의 의의 97

6.1.1. 학술적 의의 97

6.1.2. 완성차업체와 모듈업체에 대한 함의 98

6.1.3. 부품업체에 대한 함의 99

6.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101

참고문헌 103

감사의 글 106

이력서 107

(표 1) 2004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 15

(표 2)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설명능력 비교 21

(표 3) 해외직접투자관련 주요 연구 29

(표 4) 진화된 Dunning OLI framework 31

(표 5) 변수의 측정 방식 33

(표 6) Eisenhardit의 제안과 연구설계 34

(표 7) 사례 대상 부품업체 36

(표 8) 현지 생산공장 정보 39

(표 9) A사 요약 재무성과 43

(표 10) A사 진출지역별 경쟁우위요인 46

(표 11) A사 해외 생산법인 현황 47

(표 12) A사 제품경쟁우위 요인 48

(표 13) A사 지역별 조달 형태 49

(표 14) B사 요약 재무성과 51

(표 15) B사 진출지역별 경쟁우위요인 52

(표 16) B사 해외 생산법인 현황 53

(표 17) B사 제품경쟁우위 요인 55

(표 18) C사 요약 재무성과 57

(표 19) C사 진출지역별 경쟁우위요인 59

(표 20) C사 해외 생산법인 현황 60

(표 21) C사 제품경쟁우위 요인 61

(표 22) D사 요약 재무성과 64

(표 23) D사 진출지역별 경쟁우위요인 66

(표 24) D사 해외 생산법인 현황 67

(표 25) E사 요약 재무성과 70

(표 26) E사 진출지역별 경쟁우위요인 71

(표 27) E사 국내 생산법인 현황 72

(표 28) E사 해외 생산법인 현황 72

(표 29) E사 제품경쟁우위 요인 73

(표 30) F사 요약 재무성과 75

(표 31) F사 현대차의 'X' 차종의 차체부품 점유율 (동반진출 이전) 75

(표 32) F사 현대차의 'Y' 차종의 차체부품 점유율 (동반진출 모델) 75

(표 33) F사 진출지역별 경쟁우위요인 76

(표 34) F사 국내 생산법인 현황 77

(표 35) F사 해외 생산법인 현황 77

(표 36) F사 주요 기술 현황 78

(표 37) 그룹간 차이 - 독점적 우위 83

(표 38) 그룹간 차이 - 시장의 입지 우위 85

(표 39) 그룹간 차이 - 내부화 우위 87

(표 40) 그룹간 차이 - 경영전략 89

(표 41) 그룹별 해외진출 경로 90

(표 42) 완성차와 동반진출 이전 해외진출 91

(표 43) 그룹간 생산전략 비교 - 전략적지향/ 생산공정/ 신제품개발 92

(표 44) 그룹간 생산전략 비교 - 공급사슬/ 조직 및 개선 93

(표 45) 그룹간 차이 - 구매방식/ 제품특성 94

(그림 1) 해외 동반진출업체 선정 프로세스 41

(그림 2) C사 OEM 내수 - 개발수주 프로세스 62

(그림 3) C사 OEM 내수 - 양산공급 프로세스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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