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문화관광자원 해설 내용분석 : 하회마을을 대상으로 / 김진규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경주대학교 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338.4791 ㄱ885ㅁ
형태사항
vi, 9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5342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주대학교 대학원, 관광학,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방법과 범위 14

II. 이론적 고찰 18

1. 문화관광의 개요 18

1) 문화관광의 개념 18

2) 문화관광자원 22

2. 관광자원 해설 26

1) 자원해설 26

2) 자원해설 구성요소 35

3) 관광자원 해설의 내용속성분석 5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55

1. 분석방법 55

1) 분석대상지 선정 55

2) 분석유목 선정 55

3) 분석유목의 조작적 정의 58

2. 사전조사 58

1) 교육 내용분석 59

2) 해설 내용분석 61

3) 내용분석결과 비교 64

IV. 실증분석 및 연구결과의 해석 66

1. 교육내용 분석 67

1) 교육내용 분석 결과 67

2) 교육내용 주제별 분석 68

3) 교육내용 유목별 분석 69

2. 해설내용 분석 71

1) 해설내용 분석 결과 71

2) 해설내용 주제별 분석 72

3) 해설내용 유목별 분석 74

3. 내용분석 결과의 비교 75

V. 결론 및 시사점 82

1. 연구 결과의 요약 82

2. 논의 및 시사점 85

3. 연구의 한계점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4

부록 97

[표 II-1] 문화관광의 정의 20

[표 II-2] 문화관광자원 유형 분류 23

[표 II-3] 문화유산의 구분과 정의 25

[표 II-4] 자원해설의 정의 28

[표 II-5] 해설가의 유형 39

[표 II-6] 자원해설가와 관광안내원의 차이 42

[표 II-7] 문화유산 해설활동의 유형 45

[표 II-8] 해설기법의 유형 48

[표 II-9] 방문객 대상 프로그램 개발시 고려사항 50

[표 II-10] 자원해설의 구성요소 51

[표 II-11] 선행연구자들의 해설내용 속성 53

[표 II-12] 해설내용 속성 분류 54

[표 III-1] 해설내용 속성의 구분 59

[표 III-2] 교육내용과 해설내용 비교 분석 64

[표 IV-1] 교육내용 분석 67

[표 IV-2] 교육내용 주제별 분석 68

[표 IV-3] 교육내용 유목별 분석 70

[표 IV-4] 해설내용 분석 72

[표 IV-5] 해설내용 주제별 분석 73

[표 IV-6] 해설내용 유목별 분석 74

[표 IV-7] 교육 및 해설내용 주제별 비교 76

[표 IV-8] 교육 및 해설내용 유목별 비교 78

[표 IV-9] 교육 및 해설내용 유목별 비교 80

[표 IV-10] 교육 및 해설내용 유목별 분석 81

[그림 I-1] 연구 구성도 16

[그림 II-1] 자원해설모형 36

[그림 II-2] 자원해설 모형 37

[그림 II-3] Mindfulness모형 40

[그림 III-1] 내용분석 과정도 57

[그림 IV-1] 교육 및 해설내용 주제별 비교 77

[그림 IV-2] 교육 및 해설내용 유목(해설내용의 사실적 전달)별 비교 79

[그림 IV-3] 교육 및 해설내용 유목(해설내용의 해석적 전달)별 비교 8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