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상품광고를 활용한 영어어휘 지도 방안 : Drawing 기법을 중심으로 / 정은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420.7 ㅈ288ㅅ
형태사항
vii, 7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5604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2006.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감사의 글

목차

Ⅰ.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Ⅱ. 어휘학습을 위한 이론적 배경 17

2.1 어휘학습과 기억이론 17

2.1.1 인지 정보처리 이론 17

2.1.2 어휘기억과 어휘학습 촉진원리 24

2.1.3 어휘기억과 학습자의 어휘학습 전략 27

2.2 영어 상품광고를 활용한 어휘학습 30

2.2.1 상품광고의 교육적 의의 30

2.2.2 광고에 의한 정보처리 과정과 심상 32

2.2.3 광고와 이중표상 이론 35

2.3 Drawing을 활용한 어휘학습 38

2.3.1 Drawing 활동의 교육적 의의 38

2.3.2 Drawing 활동과 어휘학습 40

2.3.3 Drawings을 활용한 어휘학습의 유형 42

Ⅲ. 영어 상품광고와 Drawing을 활용한 수업 분석 46

3.1 영어 상품광고를 활용한 사례 분석 46

3.1.1 단기 어휘 기억력에 미치는 효과 47

3.1.2 장기 어휘 기억력에 미치는 효과 48

3.1.3 학습 동기 및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49

3.2 Drawing을 활용한 사례 분석 51

3.2.1 상ㆍ하위 집단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51

3.2.2 상ㆍ하위 집단 흥미도, 만족도 및 향상도에 미치는 효과 53

3.3 상품광고 및 Drawing을 활용한 사례분석 결과 및 시사점 56

Ⅳ. 상품광고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지도 모형 및 적용 58

4.1 상품광고 Drawing을 활용한 어휘지도ㆍ학습 모형 및 자료선정 58

4.1.1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지도ㆍ학습 모형 58

4.1.2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지도ㆍ학습의 자료선정 60

4.2 상품광고 Drawing을 활용한 어휘수업 절차 및 지도안 62

4.2.1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수업 절차 62

4.2.2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수업의 지도안 64

4.3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수업의 실제 66

4.3.1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지도 실례 1 66

4.3.2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지도 실례 2 69

Ⅴ. 결론 71

참고문헌 74

ABSTRACT 79

[표 1] 정보처리 단계별 속성 19

[표 2] 단기 기억 종합 결과 48

[표 3] 어휘 학습 유형에 따른 장기 어휘 기억력 효과 48

[표 4] 실험반, 통제반의 어휘력 향상에 대한 실험결과 전후 비교 51

[표 5] 흥미도, 만족도에 따른 향상도의 대응 표본 통계량 54

[표 6] 지도 어휘 목록 61

[표 7] 상품광고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수업 절차 63

[표 8] 상품광고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수업 지도안 64

[그림 1] 인지정보처리이론 개념 모형 18

[그림 2] 정보처리 깊이와 정교화 및 기억의 관계 22

[그림 3] 광고의 시각적/언어적 요소가 상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34

[그림 4] 상품광고 그림 34

[그림 5] 이중표상 이론 36

[그림 6] 그림 연상 모델 39

[그림 7] 색칠 전, 후 그림 42

[그림 8] 그림 어휘 사전 43

[그림 9] 단기 어휘 기억력 평가 47

[그림 10] 어휘학습 유형에 따른 어휘 능력의 장기적 효과 49

[그림 11] 영어시간이 늘어나길 원하는 가 -실험반, 비교반 50

[그림 12] 현재 영어 과목에 대한 흥미도-실험반, 비교반 50

[그림 13] 실험반, 통제반 상ㆍ하위 집단의 검사 전, 후 시험 점수 53

[그림 14] 실험반 상위 집단의 사전 사후 흥미도, 만족도, 향상도 55

[그림 15] 실험반 하위 집단의 사전 사후 흥미도, 만족도, 향상도 55

[그림 16] 상품광고 Drawing 기법 지도ㆍ학습 모형 59

실례목차

[실례 1]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지도 67

[실례 2] Drawing 기법을 활용한 어휘지도 6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