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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초록
목차
제Ⅰ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3. 연구의 흐름도 20
제Ⅱ장 현대 공간과 다이어그램 21
2-1. 현대 사회의 특성 23
2-1-1. 사회의 변화 : 정보의 네트워크 사회 23
2-1-2. 도시의 변화 : 흐름과 움직임이 중시되는 도시 24
2-2. 현대 공간개념의 변화 27
2-2-1. 기존 공간의 물리적 관계변화 27
2-2-2. 건축공간과 도시 29
2-2-3. 개인영역과 공공영역 30
2-3. 현대 공간에서의 다이어그램의 도입 32
2-4. 다이어그램의 이론적 고찰 33
2-4-1. 다이어그램의 개념 33
2-4-2. 다이어그램의 분류 35
2-4-3. 다이어그램의 특성 38
(1) 다양한 정보의 압축 및 전달 38
(2) 변형 및 추이의 표현 39
(3) 개체-전체와 개체-개체 간의 잠재적 위상 명기 40
(4) 잠재적 질서 및 경계의 제공 41
(5) 합리적ㆍ객관적 표현 41
(6) 추정ㆍ검증 및 조절의 기능 42
2-5. 공간디자인에서의 다이어그램 44
2-5-1. 기존의 공간디자인에서의 다이어그램 : 설명적 도구 44
2-5-2. 현대 공간디자인에서의 다이어그램 45
1) 열린 구조로서의 현대 도시 45
2) 매체로서의 건축공간 46
3) 증식적 매체로서의 다이어그램 48
2-6. 소결 50
제Ⅲ장 다이어그램의 사용 유형 52
3-1. 벤 반 버클 : 시간-운동영역 55
3-1-1. 시간의 요소가 반영된 통합적 다이어그램 55
3-1-2. 운동영역 다이어그램 58
3-1-3. 운동영역 다이어그램을 통한 디자인 과정 60
3-2. 세지마 카즈요 : 지각-경계조절의 다이어그램 61
3-2-1. 지각-경계 조절의 다이어그램 61
3-2-2. 지각-경계 조절 다이어그램을 통한 디자인 과정 64
3-3. MVRDV : 데이터 조절의 다이어그램 66
3-3-1. 메타시티(metacity)와 데이터스케이프(Datascape) 66
3-3-2. 데이터 조절 다이어그램을 통한 디자인 과정 68
3-4. 소결 71
제Ⅳ장 작품 분석 73
4-1. 작품 분석 범위 및 방법 74
4-2. 작품 분석 목록표 75
4-3. 작품 분석 분석 76
4-3-1. 벤 반 버클의 작품에 나타난 다이어그램의 작동과정 76
4-3-2. 세지마 카즈요의 작품에 나타난 다이어그램의 작동과정 94
4-3-3. MVRDV의 작품에 나타난 다이어그램의 작동과정 105
4-4. 소결 118
제Ⅴ장 결론 119
참고문헌 123
Abstract 125
[표 1-1] 연구 흐름도 20
[표 2-1] 요코하마 여객 터미널 설계 경기에서 제시된 프로그램과 중점 사항 29
[표 2-2] 이분법적 대립관계에서 벗어나고 있는 개인영역과 공공영역, 내부와 외부의 관계 31
[표 2-3] '건축 건축=매체 매체'로 정의하는 건축가들의 언설들 47
[표 2-4] 건축가들의 다이어그램에 대한 논의 48
[표 2-5] 건축가들의 언설을 통해 살펴본 현대 공간디자인에서의 다이어그램 51
[표 3-1] 벤 반 버클의 다이어그램의 핵심개념 및 사용의도 59
[표 4-1] 작품 분석 목록표 75
[표 4-2] 벤 반 버클이 사용한 다이어그램 92
[그림 2-1] 다중심 도시로의 변화 26
[그림 2-2] 베를린, 바르셀로나, 런던을 같은 스케일로 비교해 놓은 그림: 26
[그림 2-3] 매개체로서의 다이어그램 32
[그림 2-4] 그림 문자판 33
[그림 2-5] 기구 다이어그램 35
[그림 2-6] 비교?통계 다이어그램 36
[그림 2-7] 기능 및 해부 다이어그램 37
[그림 2-8] 악보 38
[그림 2-9] 인구 분포도 39
[그림 2-10] 위상 공간에서의 '압축→신장→휨' 40
[그림 2-11] 모빌의 재구성 실험 모델 40
[그림 2-12] 죤 케이지의 '폰타나' 41
[그림 2-13] 생성적 묘화 제작 시스템과 계획사례 41
[그림 2-14] 게슈탈트 법칙 42
[그림 3-1] 다양한 변화속의 산책(G.R.A.V) 55
[그림 3-2] IFCCA, 벤 반 버클, Anaysis the site 57
[그림 3-3] IFCCA, 벤 반 버클, 시간 다이어그램 57
[그림 3-4] IFCCA, 벤 반 버클, 운동영역 다이어그램 58
[그림 3-5] Mobius House, 벤 반 버클, 각 영역과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60
[그림 3-6] Mobius House, 벤 반 버클, 전체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60
[그림 3-7] Mobius House, 벤 반 버클, 내부공간의 조직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미지-다이어그램 60
[그림 3-8] Mobius House, 벤 반 버클, 외관 사진 61
[그림 3-9] 알메르 시립극장, 세지마 카즈요, 창의 위치에 따른 공간감의 변화 63
[그림 3-10] 알메르 시립극장, 물성에 따른 지각의 변화 63
[그림 3-11] Contemporary Art Museum, Kanazawa, 세지마 카즈요, 최종모형 사진 65
[그림 3-12] Metacity/Datatown, MVRDV, 1998/대도시에 대한 연구 66
[그림 3-13] Villa VPRO, MVRDV, 요구되는 프로그램 68
[그림 3-14] Villa VPRO, MVRDV, 윤곽 산출 다이어그램 69
[그림 3-15] villa VPRO 평면 스터디 69
[그림 3-16] villa VPRO 단면 스터디 69
[그림 3-17] villa VPRO 프로그램 적용 70
[그림 4-1] Mobius House : 프로젝트 전체의 지도로서 작동하는 이미지-다이어그램 76
[그림 4-2] 24시간 가족의 생활 77
[그림 4-3] 생활방식의 연속적인 배열 77
[그림 4-4] 구조 다이어그램 77
[그림 4-5] 내부와 주변 환경과의 관계 78
[그림 4-6] Mobius House 평면도 78
[그림 4-7] Mobius House 계단실과 거실 79
[그림 4-8] Mobius House 콘크리트와 유리 79
[그림 4-9] Mobius House 외관사진과 시간에 따른 공간배치 79
[그림 4-10] Mobius House 서로 다른 사용자의 모습 80
[그림 4-11] Mobius House 프로그램-흐름-구조를 통합하기 위한 콘크리트와 유리로 만들어진 구조 80
[그림 4-12] Expo 2001 프로젝트의 개념을 구축할 방법을 제안해 주는 이미지-다이어그램 81
[그림 4-13] Expo 2001 유연한 이벤트와 견고한 이벤트가 갖는 특성의 시각화 82
[그림 4-14] Expo 2001 유연한 이벤트와 견고한 이벤트의 통합적 구조를 형상화한 이미지-다이어그램 82
[그림 4-15] Expo 2001 세 가지 이벤트의 구조화 83
[그림 4-16] Expo 2001 이미지-다이어그램을 통해 생성한 이벤트의 구조화 다이어그램 83
[그림 4-17] Expo 2001 개별 구조화 다이어그램을 통해 전체적인 구조로 조합 84
[그림 4-18] Expo 2001 내부공간 및 외부구조 84
[그림 4-19] Music Faculty 이미지-다이어그램: 악보의 리듬과 연결성과 동일한 성질을 가진 스프링 구조 제시 85
[그림 4-20] Music Faculty 스프링 다이어그램 85
[그림 4-21] Music Faculty 스프링 다이어그램의 변이 다이어그램 : 건물의 구조, 공간, 외피를 만드는 출발점 86
[그림 4-22] Music Faculty 면 다이어그램 86
[그림 4-23] Music Faculty 동선 다이어그램 87
[그림 4-24] Music Faculty 단면 87
[그림 4-25] Music Faculty 단면의 변화 87
[그림 4-26] Music Faculty 내부공간 3D 모델 87
[그림 4-27] Arnhem Central site plan : 주변부지의 상황재연 88
[그림 4-28] Arnhem Central 각 교통체계간의 수치에 따른 배분 89
[그림 4-29] Arnhem Central 3D로 구체화하기 위한 상대적인 위상을 통한 교통체계 재배분 89
[그림 4-30] Arnhem Central 2D와 3D의 교통체계 배분에 보행자의 흐름을 첨가하여 프로그램 재배분 89
[그림 4-31] Arnhem Central 이전에 다루던 프로그램적 요소들을 볼륨화 89
[그림 4-32] Arnhem Central 이전에 다루던 동선의 요소들을 볼륨화 90
[그림 4-33] Arnhem Central 클라인 병 : 이미지-다이어그램 90
[그림 4-34] Arnhem Central 하부층의 구조 3D 모델 90
[그림 4-35] Arnhem Central 3D 모델 및 모형 91
[그림 4-36] Stads Theater site plan : 환경에 대한 디자인 개념과 주요한 시설의 면적을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 간의 느슨한 배치를 시각적으로 전달 94
[그림 4-37] Stads Theater 모형 94
[그림 4-38] Stads Theater 각 단위공간의 특성을 만들어내는 조합의 방법 95
[그림 4-39] Stads Theater 인접 환경 및 프로그램과의 관계를 통해 단위 공간 경계의 투명도를 결정하는 다이어그램 95
[그림 4-40] Stads Theater 인간의 지각과의 관계를 통해 단위 공간경계의 물성을 결정하는 다이어그램 96
[그림 4-41] Stads Theater 평면 97
[그림 4-42] Stads Theater 단면 97
[그림 4-43] Park Cafe 대지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98
[그림 4-44] Park Cafe site plan : 주변 환경과 건물 간의 엷은 경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98
[그림 4-45] Park Cafe 경계부분이 물리적으로 차폐되었을 때의 경관 99
[그림 4-46] Park Cafe 경계 부분이 비물리적으로 남아 있을 때의 경관 99
[그림 4-47] Center for Comtemporary Arts 기존의 조직과 새로운 프로그램 간의 관계의 느슨한 시스템화 100
[그림 4-48] Center for Comtemporary Arts 대지주변의 고저에 따른 프로그램 배분의 가능성 스터디 101
[그림 4-49] Center for Comtemporary Arts 대지 주변의 조직과 프로젝트의 관련성을 객관화 101
[그림 4-50] Center for Comtemporary Arts 대지 분석과 개념의 조합에 따른 새로운 프로그램의 삽입 101
[그림 4-51] Center for Comtemporary Arts 도시조직으로서의 구축 부분의 정의 102
[그림 4-52] Center for Comtemporary Arts 구조 다이어그램 102
[그림 4-53] Center for Comtemporary Arts 개념의 검증 : 다양한 동선의 가능성 스터디 102
[그림 4-54] Center for Comtemporary Arts 디자인 과정의 객관적 전달 103
[그림 4-55] Center for Contemporary Arts, Kanazawa의 단면 104
[그림 4-56] Double House 105
[그림 4-57] Wozoco 프로그램의 조건을 수용하는 단계의 다이어그램 107
[그림 4-58] Wozoco 아파트의 1층 평면도 108
[그림 4-59] Wozoco 아파트 외관 109
[그림 4-60] Wozoco 아파트 : 매달린 매스의 내부 109
[그림 4-61] Wozoco 아파트의 트러스 구조 109
[그림 4-62] mini-neighborhoods의 일부 110
[그림 4-63] mini-neighborhoods의 배치에 대한 4개의 다이어그램 111
[그림 4-64] mini-neighborhoods의 면적분포 다이어그램 111
[그림 4-65] (왼쪽) 배치를 위한 단면 다이어그램과 그 결과인 3, 4, 5층 평면, (오른쪽) 공공 영역의 route의 일부 : 1층부터 레스토랑이 있는 데크를 지나 상층으로 올라가는 과정 112
[그림 4-66] Housing Silo의 외관 사진 112
[그림 4-67] villa VPRO 요구된 프로그램의 면적 다이어그램 113
[그림 4-68] villa VPRO 윤곽 산출 다이어그램 114
[그림 4-69] villa VPRO 단면 다이어그램 : 보이드로 외부 환경과의 시각적 근접도를 높임 114
[그림 4-70] villa VPRO 평면 스터디 115
[그림 4-71] villa VPRO 프로그램을 적층하는 스터디 115
[그림 4-72] villa VPRO 도시의 연속성을 나타내는 초기의 스케치 115
[그림 4-73] villa VPRO 외관 사진 11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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