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제2장 본론 13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념과 성격 13

2. 출제의 기본방향 및 출제지침 13

2.1. 출제의 기본방향 13

2.1.1. 2001~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의 기본 방향 13

2.1.2. 2005~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의 기본 방향 14

2.1.3. 출제의 기본 방향의 변화 내용 14

2.2. 출제 지침 14

2.2.1. 2001~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의 일반 지침 14

2.2.2. 2005~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의 일반 지침 15

2.2.3. 출제 일반지침의 변화 내용 16

2.3. 구체적 시행 지침 16

2.3.1. 2001~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구체적 시행 지침 16

2.3.2. 2005~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구체적 시행 지침 17

2.3.3. 구체적 시행 지침의 변화 내용 18

3. 평가목표와 출제범위 19

3.1. 평가목표 19

3.1.1. 2001~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평가목표 19

3.1.2. 2005~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평가목표 20

3.1.3. 평가목표의 변화 내용 21

3.2. 출제 범위 22

3.2.1. 2001~2004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 범위 22

3.2.2. 2005~2006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 범위 23

3.2.3. 출제 범위의 변화 내용 24

4. 평가목표 이원분류표에 의한 분석 25

4.1. 언어 행동의 4기능 25

4.2. 지적 행동 요소 27

4.3.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평가목표 이원분류표 28

5. 내용 영역별 문항분석 32

5.1. 발음 및 철자 (2001~2006) 32

5.1.1. 유형별 문항 분석 32

5.1.2. 교육과정 기본 어휘표에 의한 분석 37

5.2. 어휘 (2001~2006) 37

5.2.1. 유형별 문항 분석 37

5.2.2. 교육과정 기본 어휘표에 의한 분석 42

5.2.3. 2005~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한자 분석 67

5.3. 문법 71

5.3.1. 유형별 문항 분석 71

5.3.2. 2001~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법 분석 74

5.3.3. 2005~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법 분석 76

5.4. 의사 소통 기능 79

5.4.1. 유형별 문항 분석 79

5.4.2. 2001~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의사 소통 기능 분석 86

5.4.3. 2005~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의사 소통 기능 분석 89

5.5. 문화 94

5.5.1. 유형별 문항 분석 94

5.5.2. 2001~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화 분석 100

5.5.3. 2005~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화 분석 102

5.6.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의 특징(2001~2004학년도와 2005~2006학년도 비교를 중심으로) 105

6.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6

6.1. 출제지침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6

6.2. 내용 영역별 문항 분석에 있어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8

제3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3

일문초록 117

부록 119

200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본어 I 120

200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본어 I 122

200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본어 I 124

200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본어 I 126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본어 I 128

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일본어 I 131

표목차

[표1] 제 2외국어 영역 평가목표 이원분류표(1999) 19

[표2] 평가목표 이원분류표(2005) 21

[표3]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어휘수와 교과서에서 공통으로 사용된 어휘수 23

[표4]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 어휘수와 교과서에서 공통으로 사용된 어휘수 24

[표5] 평가목표 이원분류표에 의한 문항 분석 (2001~2004) 29

[표6] 평가목표 이원분류표에 의한 문항 분석 (2005~2006) 31

[표7] 발음 및 철자 영역의 유형별 문항 분석 33

[표8] 어휘 영역의 유형별 문항 분석 37

[표9] 교육과정 기본어휘표에 따른 어휘 분석 (2001~2006) 43

[표10] 품사별 출제된 어휘 종류의 수 58

[표11] 명사의 출제 횟수에 따른 순위 59

[표12] 동사의 출제 횟수에 따른 순위 60

[표13] 형용사의 출제 횟수에 따른 순위 60

[표14] 조사의 출제 횟수에 따른 순위 61

[표15] 기타 품사의 출제 횟수에 따른 순위 61

[표16] 제 6차 교육과정의 의사 소통 기능 예시문에서 사용된 어휘 66

[표17] 제 7차 교육과정의 의사 소통 기능 예시문에서 사용된 어휘 66

[표18] 2005~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한자 출제 현황 67

[표19] 문법 영역의 유형별 문항 분석 71

[표20] 주요 문법 사항에 따른 분석 74

[표22] 문법 영역에서 한 번도 출제되지 않은 주요 문법 사항 76

[표23] 의사 소통 기능 예시문에 따른 문법 사항 분석 (2005~2006) 77

[표24] 의사 소통 기능 영역의 유형별 문항 분석 79

[표25] 의사 소통 기능 예시문에 따른 의사 소통 영역의 문항 분석(2001~2004) 86

[표26] 의사 소통 기능 영역에서 한 번도 출제되지 않은 항목 (2001~2004) 89

[표27] 의사 소통 기능 예시문에 따른 의사 소통 영역의 문항 분석 (2005~2006) 90

[표28] 의사 소통 기능 영역에서 한 번도 출제되지 않은 항목 (2005~2006) 92

[표29] 문화 영역의 유형별 문항 분석 95

[표30] 제 6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I 12종 교과서 100

[표31] 문화 영역의 분석 내용 (2001~2004) 101

[표32]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I 12종 교과서 102

[표33] 문화 영역의 분석 내용 (2005~2006) 102

그림목차

[그림1] 오사카성(大阪城)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