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191 ms /
통합검색 : "KDMT1200662558" (전체 1건)

추천

  • 논문명/저자명 중국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대장금> 수용 연구 / 楊萍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대전 :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6.8
  • 청구기호 TM 302.23 ㅇ229ㅈ
  • 형태사항 iv, 90 p. ; 26 cm
  • 자료실 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전자자료
  • UCI G901:A-0005298497 UCI공유하기
  • 제어번호 KDMT1200662558
  •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충남대학교 대학원, 커뮤니케이션이론, 2006.8

  • 원문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 미리보기
    • 원문이미지 1
    • 원문이미지 2
    • 원문이미지 3
    • 원문이미지 4
    • 원문이미지 5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1장 서론 6

1. 문제제기 6

2. 이론적 논의 7

1) 문화의 세계화 7

2) 텔레비전 드라마의 국제적인 유통과 문화적 근접성 10

3) 수용자 연구 13

3. 기존 연구 검토 15

1) 트렌디 드라마의 국제적 수용에 대한 연구 15

2) 사극의 특징에 대한 기존 연구 17

3) [대장금]에 관한 연구 19

4.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21

2장 본론 25

1. 중국에서의 한류 현황 개괄 25

2. 중국 방송 환경과 [대장금]의 수용 30

1) VCD/DVD와 인터넷 다운로드 방식을 통해 시청 30

2) 호남성 방송국의 방송과 홍보 31

3. 중국 사극과 [대장금]의 비교 고찰 33

1) 중국 사극 개괄 33

(1) 중국 전통 사극 36

(2) 허구적 사극 39

2) 중국 사극과 [대장금]의 텍스트 비교 42

(1) 일반 서민의 이야기 45

(2) 인간관계의 특징 46

(3) 여성 영웅주의 48

(4) 새로운 남녀 관계의 구축 49

(5) 드라마 소재의 변화 50

4. 넷트 이지(net easy)와 소후(sohu)사이트 게시판 내용 분석 51

1) [대장금] 텍스트의 선호된 해독 51

(1) 전문성을 가진 여성 영웅에 대한 흥미 51

(2) 출연 배우에 대한 호감 56

(3) 권선징악과 헤피엔딩의 결말방식에 대한 선호 58

(4) 교훈적인 의미 발견 62

(5) 새로운 남녀 관계에 대한 호감 64

(6) 기술 제반의 매력 67

2) 맥락적 해독 : 친숙한 차이와 낯선 동질성의 매력 69

(1) 잘못된 역사 고증에 대한 지적 69

(2) 한국 여성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71

(3)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 72

(4) 중국의 역사적 우월성에 대한 재인식 73

(5) 중국 제작진이나 중국 영화와 드라마 산업에 대한 조언 77

(6) 한국어 원어 선호 78

3장 결론 80

1.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 80

2. 연구의 함의 85

1) 이론적 함의 85

2) 현실적 함의 86

(1) 아시아 문화 교류에의 함의 86

(2) 상이한 정치체제간의 문화 교류에의 함의 87

3. 연구의 한계 87

참고 문헌 88

ABSTRACT 93

Abstract in Chinese 95

[표 1] 중국 드라마의 유형 41

[표 2] 사극의 유형 42

[그림 1] 넷트 이지 [대장금] 게시판의 홈페이지 23

[그림 2] 소후 [대장금] 게시판 홈페이지 24

본 논문을 인용한 문헌(1건) : 자료제공(네이버학술정보)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참고
문헌수

[{value=KDMT}]

  • 논문명/저자명 [TI] :중국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대장금> 수용 연구 / 楊萍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06.8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대전 :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6.8
  • 청구기호 [CC] :TM 302.23 ㅇ229ㅈ
  • 형태사항 [Form] :iv, 90 p. ; 26 cm
  • 자료실 [DataCenter] :석박사학위논문실(107호), 전자자료
  • 외부기관 원문 [OuterISDB] :중국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대장금> 수용 연구
  • UCI [UCI] :G901:A-0005298497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KDMT1200662558
  • 주기사항 [CycleMatter] :

    학위논문(석사) -- 충남대학교 대학원, 커뮤니케이션이론, 2006.8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TR
  • 커버이미지 [COVER] :/thumb/KDMT/1200/6625/KDMT1200662558/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kdmterms001/PDF/20071107/KDMT1200662558/KDMT1200662558.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N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학위수여기관 [DegreeOrg] :충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년도 [DegreeYear] :2006.8
  • 학위 [Degree] :학위논문(석사) --
  • 참고문헌 [Academic] :1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인기도 [PPR] :20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년 [PD1] :2006.8
  • 발행자 [Publisher] :충남대학교 대학원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