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우리나라의 콘도운영 및 실태연구 : D리조트 사례를 중심으로 / 김현득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항공대학교 경영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910.46 ㄱ971ㅇ
형태사항
v, 9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6429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항공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론 13

제2장 콘도미니엄의 개요 15

제1절 콘도미니엄의 개요 15

제2절 콘도미니엄의 발달과정 15

제3절 콘도미니엄의 분류 21

1. 소유형태에 따른 분류 21

2. 이용방식에 따른 분류 27

제3장 휴양 콘도미니엄 관련 법령 28

제1절 관광진흥법규 28

제2절 휴양 콘도미니엄업의 지도감독 요령 30

제4장 분양회원 모집 32

제1절 분양회원 모집업종 32

제2절 회원모집 및 분양기준 33

제3절 회원모집시기 34

제4절 분양 또는 회원모집 계획서 제출 36

제5절 분양ㆍ회원 보호 37

제5장 타임쉐어(Timeshare) 제도 38

제1절 타임쉐어의 개념 38

제2절 타임쉐어의 유래 39

제3절 타임쉐어의 특징 및 분류 40

1. 타임쉐어의 특징 40

(1) 표준시간 할당방식 (stand timeshare) 40

(2) 부분시간 할당방식 (fractional timeshare) 41

(3) 표준시간 할당방식의 장점 41

(4) 타임쉐어 리조트유형 42

제4절 타임쉐어 법률제정 현황 44

1. 미국 44

2. 유럽 45

3. 유럽공동체의 타임쉐어 요령(European (directive) 45

제5절 미래의 장래성과 시장잠재력 46

1. 타임쉐어 상품의 새로운 유형 출현 46

2. 확장되고 있는 타임쉐어 시장 47

제6장 휴양 콘도미니엄 관리 운영 49

제1절 콘도서비스 사업의 최소요건 49

제2절 콘도서비스의 수행 과정 50

제3절 서비스 품질정책의 시행 51

제4절 회원 대표기구 구성운영 55

제5절 회원보증금 회계처리 기준 56

제6절 콘도등기 제세납부 56

제7절 콘도등급제 58

제8절 휴양콘도미니엄 사업윤리강령 59

제9절 RCI(Resort Condominium International) 59

1. RCI 59

2.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는 교환회사 60

3. 우리나라에서의 RCI 61

제7장 우리나라 콘도의 운용 및 실태 62

제1절 시대별 흐름 62

1. 1980년대 62

2. 1990년대~1990년도 년도 중반 62

제2절 콘도업계 흐름 64

1. 향후전망 64

2. 중저가 회원권 65

3. 회원예약 실태 66

4. 판매회사 / 대리점 68

제3절 콘도회원권의 필요성 70

1. 개인적 측면 70

2. 사회적 측면 70

3. 법인회사 에서의 콘도 71

제8장 콘도미니엄 기업사례연구 72

제1절 사례기업 (D리조트)의 현황 72

제2절 사례 기업의 상품전략 73

1. 콘도미니엄의 부지 확보 및 건설 73

2. 콘도의 분양 74

3. 콘도미니엄의 운영 75

4. 고객서비스전략 77

제3절 사례기업의 고객 만족도와 경영전략 80

1. 고객 만족도 80

2. D리조트의 경영전략 81

(1) 콘도회원권 분양 81

(2) 스포츠회원권 출시 82

(3) 정규골프장 및 대중골프장 개장 82

(4) 심야스키장 운영 83

(5) 직영 관광회사의 정기셔틀 버스 84

(6) 대형 물놀이 시설 Aqua-world 84

(7) 콘도에서의 각종 이벤트 행사 개최 85

(8) 초대형 컨벤션 센터 개장 86

제4절 사례기업의 경영전략 분석 86

1. 서두 86

2. 연구방법론 86

3. 설문조사 87

4. 조사결과 87

(1) 요인분석 88

(2) 상관관계 분석 89

5. 소결 93

제9장 결론 및 시사점 9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94

제2절 시사점 95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6

참고문헌 97

부록 1. 설문지 99

ABSTRACT 108

[표 2-1] 연도별 객실공급현황 17

[표 2-2] 휴양콘도미니엄업 현황 18

[표 2-3] 국내 콘도업체 비교분석 20

[표 2-4] 공유제와 회원제의 운영형태비교 24

[표 2-5] 콘도 이용일수 (1구좌기준) 26

[표 3-1] 콘도미니엄 법령 적용 변화 29

[표 3-2] 휴양콘도미니엄업의 지도ㆍ감독요령 개정내용 30

[표 4-1] 휴양콘도미니엄의 분양 및 회원모집기준 33

[표 4-2] 휴양콘도미니엄의 분양 및 회원모집기준의 변화 34

[표 4-3] 분양계획서 첨부서류 36

[표 7-1] 콘도의 시대별 흐름 64

[표 7-2] 콘도업체의 현황 -규모별 분류 68

[표 8-1] D리조트 직영체인 객실현황 72

[표 8-2] D리조트 직원현황 72

[표 8-3] D리조트 주요 부대업장 현황 77

[표 8-4] 상관행렬 88

[표 8-5] KMO와 Bartlett의 검정 88

[표 8-6] 공통성 88

[표 8-7] 상관관계 분석 결과 92

[그림 2-1] 전국휴양콘도미니엄 업체현황 19

[그림 2-2] 전국도별 객실 수 19

[그림 2-3] 최근콘도 구매성향 분석 22

[그림 2-4] 콘도의 구성 비율 (1994년) 23

[그림 2-5] 콘도의 구성 비율 (1999년~현재까지) 25

[그림 2-6] 콘도의 구성 비율 (1999년~현재까지) 26

[그림 8-1] 회원권소유자 직업분포 89

[그림 8-2] 회원권 구매연령 90

[그림 8-3] 회원권 구입경로 90

[그림 8-4] 회원권 구입 시 결정권자 91

[그림 8-5] 회원권 주요 이용용도 분석 91

[그림 8-6] 회원들의 취미생활 선호도 9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