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김지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371.425 ㄱ883ㅈ
형태사항
vii, 12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6616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2006.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진로교육과 진로교육 프로그램 18

1) 진로교육의 개념 18

2)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0

3)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영역 22

2.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27

1) 진로성숙(career maturity) 27

2) 자아정체감(ego-identity) 29

3) 자기개념(self-concept) 31

3. 메타분석(meta-analysis) 33

1) 메타분석 이전의 통합연구방법 33

2) 메타분석의 개념과 특성 36

3) 메타분석의 제한점 40

4) 메타분석의 절차 41

5) 효과크기(effect size)의 개념 44

4. 선행연구 46

1) 진로교육 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국내 동향 46

2) 진로교육 관련 메타분석에 대한 선행연구 48

III. 연구방법 53

1. 자료 수집 및 선정 54

2. 코딩지의 개발 및 연구변인 설정 56

3. 자료의 처리 60

1) 통합표준편차(S pooled(이미지참조))를 이용한 효과크기의 산출 60

2) 역변량 가중치를 적용한 평균 효과크기( ES(이미지참조))의 산출 62

3) 이상치(outlier)의 처리 64

4. 효과크기의 해석 및 독립성 66

1) 메타분석을 위한 효과크기의 해석 66

2) 효과크기의 독립성 67

IV. 연구결과 및 해석 69

1.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 70

1) 진로교육 프로그램 효과의 측정요인별 효과크기의 평균 73

2.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영역별 효과크기의 평균 78

3. 학교 급에 따른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별 효과크기의 평균 83

V. 요약 및 결론 86

1. 요약 86

2. 결론 90

[참고문헌] 96

부록 102

ABSTRACT 130

감사의 글 134

〈표 1〉 NCDG의 역량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요소 24

〈표 2〉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영역 및 하위영역 26

〈표 3〉 진로교육 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국내동향 47

〈표 4〉 선정된 연구들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56

〈표 5〉 각 범주별 코딩 변인 58

〈표 6〉 다양한 효과크기 변환 공식 62

〈표 7〉 전체 효과크기의 변량분석 70

〈표 8〉 역변량 가중치를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 71

〈표 9〉 선행연구들의 평균 효과크기와 본 연구의 결과 73

〈표 10〉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측정요인 별 효과크기의 평균 74

〈표 11〉 본 연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 78

〈표 12〉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별 효과크기의 평균 80

〈표 13〉 학교 급에 따른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별 효과크기의 평균 83

[그림 1] 메타분석의 절차 42

[그림 2] Jackson의 통합연구 단계에 따른 본 연구의 진행과정 53

[그림 3] 본 연구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 72

[그림 4] 측정요인에 따른 효과크기의 분포 77

[그림 5]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에 따른 효과크기의 분포 82

〈부록 1〉 진로교육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 103

〈부록 2〉 Coding Sheet 105

〈부록 3〉 변인별 효과크기 평균 108

〈부록 4〉 본 연구의 분석대상 논문 11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