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진로교육과 진로교육 프로그램 18
1) 진로교육의 개념 18
2)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0
3)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영역 22
2.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27
1) 진로성숙(career maturity) 27
2) 자아정체감(ego-identity) 29
3) 자기개념(self-concept) 31
3. 메타분석(meta-analysis) 33
1) 메타분석 이전의 통합연구방법 33
2) 메타분석의 개념과 특성 36
3) 메타분석의 제한점 40
4) 메타분석의 절차 41
5) 효과크기(effect size)의 개념 44
4. 선행연구 46
1) 진로교육 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국내 동향 46
2) 진로교육 관련 메타분석에 대한 선행연구 48
III. 연구방법 53
1. 자료 수집 및 선정 54
2. 코딩지의 개발 및 연구변인 설정 56
3. 자료의 처리 60
1) 통합표준편차(S pooled(이미지참조))를 이용한 효과크기의 산출 60
2) 역변량 가중치를 적용한 평균 효과크기( ES(이미지참조))의 산출 62
3) 이상치(outlier)의 처리 64
4. 효과크기의 해석 및 독립성 66
1) 메타분석을 위한 효과크기의 해석 66
2) 효과크기의 독립성 67
IV. 연구결과 및 해석 69
1.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 70
1) 진로교육 프로그램 효과의 측정요인별 효과크기의 평균 73
2.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영역별 효과크기의 평균 78
3. 학교 급에 따른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별 효과크기의 평균 83
V. 요약 및 결론 86
1. 요약 86
2. 결론 90
[참고문헌] 96
부록 102
ABSTRACT 130
감사의 글 134
〈표 1〉 NCDG의 역량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요소 24
〈표 2〉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영역 및 하위영역 26
〈표 3〉 진로교육 프로그램 연구에 대한 국내동향 47
〈표 4〉 선정된 연구들의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56
〈표 5〉 각 범주별 코딩 변인 58
〈표 6〉 다양한 효과크기 변환 공식 62
〈표 7〉 전체 효과크기의 변량분석 70
〈표 8〉 역변량 가중치를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 71
〈표 9〉 선행연구들의 평균 효과크기와 본 연구의 결과 73
〈표 10〉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측정요인 별 효과크기의 평균 74
〈표 11〉 본 연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 78
〈표 12〉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별 효과크기의 평균 80
〈표 13〉 학교 급에 따른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별 효과크기의 평균 83
[그림 1] 메타분석의 절차 42
[그림 2] Jackson의 통합연구 단계에 따른 본 연구의 진행과정 53
[그림 3] 본 연구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 72
[그림 4] 측정요인에 따른 효과크기의 분포 77
[그림 5]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에 따른 효과크기의 분포 82
〈부록 1〉 진로교육 프로그램 내용 구성영역 103
〈부록 2〉 Coding Sheet 105
〈부록 3〉 변인별 효과크기 평균 108
〈부록 4〉 본 연구의 분석대상 논문 11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