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장애아동의 형제를 위한 집단놀이치료가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이지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155.4 ㅇ883ㅈ
형태사항
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6621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치료학, 2006.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5

1. 장애아동의 형제관계와 태도 15

1) 형제관계의 중요성 15

2) 장애아동이 형제에게 미치는 영향 17

3) 형제관계의 발달단계에 따른 역할긴장 19

2. 장애아동 형제의 스트레스 21

1) 장애아동 형제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갈등 21

2) 장애아동 형제의 욕구와 관심영역 23

3) 장애아동 형제들에게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의 요인 26

3. 집단놀이치료 29

III.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32

1. 연구문제 32

2. 용어정의 32

1) 장애아동의 형제 33

2) 집단놀이치료 33

IV. 연구방법 및 절차 34

1. 연구대상 34

2. 측정도구 35

1) 장애아동에 대한 비장애형제의 행동 평정 척도(Schaeffer Sibling Behavior Rating Scale) 36

2) 장애아동 형제의 스트레스 조사(The Questionnaire on Resources and Stress) 37

3) 동적 가족화 검사(KFD-Kinetic Family Drawing) 39

3. 자료분석 39

4. 연구설계 39

5. 연구절차 40

6. 프로그램 구성 40

V/IV. 연구결과 및 해석 43

1.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변화 43

2. 장애아동 형제의 스트레스 변화 44

3. 집단역동성과 상호작용에 따른 집단과정분석 46

(1) 초기단계 - 자기노출 및 신뢰감 형성 (1-2회기) 46

(2) 중기단계 1 - 감정발산 (3-4회기) 46

(3) 중기단계 2 - 자아개념 확립 (5-6회기) 47

(4) 중기단계 3 - 형제관계 인식 (7-8회기) 48

(5) 중기단계 4 - 장애이해 하기 (9-10회기) 48

(6) 종료단계 - 가족관계 인식 및 마무리 (11-12회기) 49

4/5. 아동별 언어, 행동, KFD의 변화에 의한 사례분석 52

1) 사례 1 52

2) 사례 2 55

3) 사례 3 59

4) 사례 4 62

5) 사례 5 66

VI. 요약 및 결론 70

참고문헌 75

부록 80

부록 1. 아동용 질문지(사전, 사후) 81

부록 2. 문장완성검사(사전, 사후) 88

부록 3. 사례별 그림검사 - HTP, KFD(사전, 사후) 93

ABSTRACT 103

〈표 III-1〉 실험집단 대상에 관한 정보 34

〈표 III-2〉 통제집단 대상에 관한 정보 35

〈표 III-3〉 장애아동 형제의 행동평정 척도 요인별 해당 문항 37

〈표 III-4〉 장애아동의 형제 스트레스 척도 38

〈표 III-5〉 연구설계 40

〈표 III-6〉 장애아동의 형제를 위한 집단놀이 치료프로그램 41

〈표 IV-1〉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 사전·사후 검사비교 43

〈표 IV-2〉 장애아동 형제의 스트레스 사전·사후 검사비교 45

〈표 IV-3〉 집단역동성과 상호작용에 따른 집단과정분석 50

〈표 IV-4〉 사례 1의 기본정보 52

〈표 IV-5〉 사례 1의 언어 및 행동의 변화 53

〈표 IV-6〉 사례 2의 기본정보 56

〈표 IV-7〉 사례 2의 언어 및 행동의 변화 56

〈표 IV-8〉 사례 3의 기본정보 59

〈표 IV-9〉 사례 3의 언어 및 행동의 변화 60

〈표 IV-10〉 사례 4의 기본정보 63

〈표 IV-11〉 사례 4의 언어 및 행동의 변화 63

〈표 IV-12〉 사례 5의 기본정보 66

〈표 IV-13〉 사례 5의 언어 및 행동의 변화 67

〈그림 IV-l〉 사례 1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와 스트레스 척도변화 52

〈그림 IV-2〉 사례 1의 사전 KFD 54

〈그림 IV-3〉 사례 1의 사후 KFD 54

〈그림 IV-4〉 사례 2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와 스트레스 척도변화 56

〈그림 IV-5〉 사례 2의 사전 KFD 58

〈그림 IV-6〉 사례 2의 사후 KFD 58

〈그림 IV-7〉 사례 3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와 스트레스 척도변화 59

〈그림 IV-8〉 사례 3의 사전 KFD 61

〈그림 IV-9〉 사례 3의 사후 KFD 61

〈그림 IV-10〉 사례 4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와 스트레스 척도변화 63

〈그림 IV-11〉 사례 4의 사전 KFD 65

〈그림 IV-12〉 사례 4의 사후 KFD 65

〈그림 IV-13〉 사례 5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와 스트레스 척도변화 66

〈그림 IV-14〉 사례 5의 사전 KFD 68

〈그림 IV-15〉 사례 5의 사후 KFD 6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