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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캐릭터 디자인 교육에서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 활용에 관한 연구 / 최보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741.607 ㅊ197ㅋ
형태사항
x, 12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6778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디자인·공예교육,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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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5

Ⅱ.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고찰 17

1.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의미 17

2.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 18

1) 캐릭터 디자인의 교육적 가치 18

3. 실업계 고등학교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현황 및 분석 21

1) 실태조사 개요 21

2) 실태조사 내용 22

3) 캐릭터 디자인 교육 현황 조사의 결과 분석 23

(1)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 문제점(인터뷰 문항 4) 25

(2) 캐릭터 디자인 교육 시기 및 시수 (인터뷰 문항 2, 3) 25

(3)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내용 및 방법 방법(인터뷰 문항 5, 6, 7, 8, 9) 27

4) 실태조사 결론 29

Ⅲ. 캐릭터 디자인 교육에서의 창의적인 발상법 활용 32

1. 창의적인 캐릭터 디자인 교육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 분석 32

1) 마인드 맵 32

(1) 마인드 맵의 개념 32

(2) 마인드 맵의 원칙 34

2) 이미지 연상 35

(1) 이미지 연상 35

(2) 이미지의 자유 연상 37

(3) 이미지의 제한 연상 39

(4) 이미지 연상의 중요성 40

(5) 이미지 연상을 통한 시각적 표현 효과 40

3) 스켐퍼(SCAMMPER) 45

4) 형태 분석법 47

(1) 형태 분석의 개념 47

(2) 형태 분석의 단계 49

2. 아이디어 발상법과 창의성 51

1) 창의적 사고 기능의 구성 요인 52

2) 창의적 사고 성향 54

3.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57

1) 아이디어 발상의 개념 57

2) 아이디어 발상 과정 58

3)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과 이미지 연상 및 형태 분석법과의 연관성 58

Ⅳ.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접근 방안 61

1. 캐릭터 디자인 교육에서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의 의미 61

2. 캐릭터 디자인 교육에서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 활용을 위한 분석 62

1)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 활용을 위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과정 분석 62

(1) 실업계 고등학교 디자인과 교육과정 62

(2) 캐릭터 디자인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교육 67

2) 창의적인 캐릭터 디자인 교육에 적합한 프로세스 분석 69

3) 창의적인 캐릭터 디자인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의 원리 77

Ⅴ.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 개발 80

1.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 개발 배경 및 방향 80

1) 이미지 연상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80

2)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84

2.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 개발 단계 86

Ⅵ.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제안 87

1.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목표 87

2.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과정 88

1) 학습 지도 계획 88

2) 수업 진행 단계 및 학습 활동 92

3) 세부 학습지도 계획안 98

4) 교육적 기대효과 및 학습결과 108

3.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과정 검증 및 평가 111

1) 이미지 연상을 활용한 수업 결과물 사례 112

2)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수업 결과물 113

3) 프로그램 평가 및 분석 114

Ⅶ.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8

ABSTRACT 130

부록 134

[표 1] 인터뷰 조사 결과 24

[표 2]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 25

[표 3] 한 학기 캐릭터 디자인 교육 수업 시수 25

[표 4] 캐릭터 디자인 교육 수업 활동 과목 시간 26

[표 5] 캐릭터 디자인 교육 수업 모형의 유무 27

[표 6] 캐릭터 디자인 교육 수업 모델의 과정 및 방법 27

[표 7] 캐릭터 디자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및 흥미 28

[표 8] 발상법을 통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에 대한 생각 29

[표 9] 스켐퍼를 이용한 발문안 작성 47

[표 10] 형태 분석표 50

[표 11] 창의성의 구성 요인 57

[표 12] 7차 교육과정의 특징 63

[표 13] 실업계 고등학교 교과 편성ㆍ운영 64

[표 14] 디자인 전문 교과 내용 67

[표 15] 3단계 비교 분석 75

[표 16] 5단계 비교 분석 76

[표 17]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 86

[표 18]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목표 88

[표 19] 수업진행단계 93

[표 20] 단계별 평가계획 97

[표 21] 평가 기준 98

[표 22] 1단계 교수ㆍ학습 지도안 99

[표 23] 2단계 교수ㆍ학습 지도안 100

[표 24] 학생활동 양식서-1 101

[표 25] 학생활동 양식서-2 102

[표 26] 3단계 교수ㆍ학습 지도안 103

[표 27] 학생활동 양식서-3 104

[표 28] 4단계 교수ㆍ학습 지도안 105

[표 29] 학생활동 양식서-4 106

[표 30] 5단계 교수ㆍ학습 지도안 107

[표 31] 교육과정의 기대효과 108

[표 32]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흥미도 114

[표 33] 이미지 연상 표현 정도 115

[표 34] 형태 분석표 작성 능력 116

[표 35] 아이디어 발상 과정에 미치는 요인 117

[표 36]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수업의 흥미도 118

[표 37] 다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상 능력 정도 119

[표 38] 프로세스를 통한 창의적인 디자인 표현력 향상 여부 120

[표 39] 작품 평가를 통한 피드백 가능성 121

[표 40]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 활용 수업 후의 자기 평가 122

[표 41]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 123

[그림 1] 캐릭터 디자인 교육의 문제점 25

[그림 2] 한 학기 캐릭터 디자인 교육 수업 시수 26

[그림 3] 캐릭터 디자인 교육 수업 활용 과목 시간 26

[그림 4] 캐릭터 디자인 교육 수업 모형의 유무 27

[그림 5] 캐릭터 디자인 교육 수업 모형의 과정 및 방법 28

[그림 6] 캐릭터 디자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및 흥미 28

[그림 7] 발상법을 통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에 대한 생각 29

[그림 8] 존기싱크박사의 마인드 맵 35

[그림 9] 클라우스 보러의 마인드 맵 35

[그림 10] 어휘 이미지 연상 구조 36

[그림 11] 동전에 대한 기억 41

[그림 12] 우연히 만나는 연상 이미지 42

[그림 13] 선에서 느끼는 연상 이미지 43

[그림 14] 같은 형태 다른 이미지 44

[그림 15] 같은 이미지 다른 형태 45

[그림 16] 창의적 발상법의 두 가지 단계 58

[그림 17] 이미지 연상 활용의 예상 효과 60

[그림 18] 형태 분석법 활용의 예상 효과 60

[그림 19] 와트의 모델 71

[그림 20] 아처의 모델 71

[그림 21] 프렌치의 모델 73

[그림 22] 아키라 하라다의 모델 73

[그림 23] 창의적인 캐릭터 디자인 교육을 위한 프로세스 77

[그림 24] 이미지 연상을 활용한 수업 결과물(학생작품) 112

[그림 25]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수업 결과물(학생작품) 113

[그림 26]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흥미도 115

[그림 27] 이미지 연상 표현 정도 116

[그림 28] 형태 분석표 작성 능력 117

[그림 29] 아이디어 발상 과정에 미치는 요인 118

[그림 30]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을 활용한 수업의 흥미도 119

[그림 31] 다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상 능력 정도 120

[그림 32] 프로세스를 통한 창의적인 디자인 표현력 향상 여부 121

[그림 33] 작품 평가를 통한 피드백 가능성 122

[그림 34] 이미지 연상과 형태 분석법 활용 수업 후의 자기 평가 123

[그림 35]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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