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9
Ⅱ. 이론적 배경 11
1. 수업의 개념 11
2. 수업이론의 주요요인 12
(1) 수업전의 고려요인 12
(2) 수업과정의 고려요인 12
(3) 학습 분위기의 결정요인 13
(4) 수업 후의 고려요인 13
3. 일반적 수업모형 13
(1) Glaser의 수업과정 모형 13
(2) Caroll의 학교학습모형 16
(3) Bruner의 발견학습이론 19
(4) Gagne의 수업이론 21
(5)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25
(6)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 모형 27
Ⅲ. 수학과 협동학습 수업모형의 비교 29
1. 협동학습 29
(1) 협동의 의미 29
(2) 협동학습의 개념 30
(3)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의 차이점비교 31
(4) 협동학습의 특징 32
(5) 협동학습의 장점 및 효과 34
(6)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39
(7) 협동학습의 학업성취에 관한 선행연구 39
2. 협동학습의 모형 비교분석 42
(1) 수학과 협동학습 모형별 이론적 기초 비교 43
(2) 수학과 협동학습 모형별 수업절차 비교 45
(3) 수학과 협동학습 모형별 장ㆍ단점 비교 47
(4) 수학과 협동학습 모형별 특징 비교 49
(5) 수학과 협동학습 지도안 49
(6) 협동학습 모형에 적합한 수업자료 54
(7) 협동학습 교수ㆍ학습 과정안 예시 58
Ⅳ.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5
감사의 글 67
[표 1] 다섯 가지 학습 영역 22
[표 2] 협동학습과 전통학습의 차이 32
[표 3] 협동학습 선행 연구 자료 39
[표 4] 협동학습 모형별 이론적 비교 43
[표 5] 협동학습 모형별 수업절차 비교 45
[표 6] 협동학습 모형별 장ㆍ단점 비교 47
[표 7] 협동학습 모형별 특징 비교 49
[표 8] 수와 식 영역의 단원 분석 50
[표 9] 방정식 영역의 단원 분석 51
[표 10] 단원의 학습 지도 계획 52
[표 11] 협동학습의 적용 가능한 단원에 따른 협동학습 역할과 활동 54
[그림 1] Glaser의 수업모형 14
[그림 2] Gagne의 학습위계설 23
[그림 3] 협동학습 수업모형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