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수학과 수업모형의 비교 : 협동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 박지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510.7 ㅂ327ㅅ
형태사항
iv, 5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6867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9

Ⅱ. 이론적 배경 11

1. 수업의 개념 11

2. 수업이론의 주요요인 12

(1) 수업전의 고려요인 12

(2) 수업과정의 고려요인 12

(3) 학습 분위기의 결정요인 13

(4) 수업 후의 고려요인 13

3. 일반적 수업모형 13

(1) Glaser의 수업과정 모형 13

(2) Caroll의 학교학습모형 16

(3) Bruner의 발견학습이론 19

(4) Gagne의 수업이론 21

(5) 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 25

(6)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 모형 27

Ⅲ. 수학과 협동학습 수업모형의 비교 29

1. 협동학습 29

(1) 협동의 의미 29

(2) 협동학습의 개념 30

(3)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의 차이점비교 31

(4) 협동학습의 특징 32

(5) 협동학습의 장점 및 효과 34

(6)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39

(7) 협동학습의 학업성취에 관한 선행연구 39

2. 협동학습의 모형 비교분석 42

(1) 수학과 협동학습 모형별 이론적 기초 비교 43

(2) 수학과 협동학습 모형별 수업절차 비교 45

(3) 수학과 협동학습 모형별 장ㆍ단점 비교 47

(4) 수학과 협동학습 모형별 특징 비교 49

(5) 수학과 협동학습 지도안 49

(6) 협동학습 모형에 적합한 수업자료 54

(7) 협동학습 교수ㆍ학습 과정안 예시 58

Ⅳ.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5

감사의 글 67

[표 1] 다섯 가지 학습 영역 22

[표 2] 협동학습과 전통학습의 차이 32

[표 3] 협동학습 선행 연구 자료 39

[표 4] 협동학습 모형별 이론적 비교 43

[표 5] 협동학습 모형별 수업절차 비교 45

[표 6] 협동학습 모형별 장ㆍ단점 비교 47

[표 7] 협동학습 모형별 특징 비교 49

[표 8] 수와 식 영역의 단원 분석 50

[표 9] 방정식 영역의 단원 분석 51

[표 10] 단원의 학습 지도 계획 52

[표 11] 협동학습의 적용 가능한 단원에 따른 협동학습 역할과 활동 54

[그림 1] Glaser의 수업모형 14

[그림 2] Gagne의 학습위계설 23

[그림 3] 협동학습 수업모형 4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