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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지
Abstract
목차
서론 2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1
2. 연구동기 및 방법과 성격 25
3. 연구범위 한정:구체시의 범주 및 한국 구체시의 범위 31
1. 현대 타이포그라피의 표현 가능성과 예술성에 대한 재인식 33
1.1. 현대 타이포그라피의 범위 검토 35
(1) 타이포그라피의 일반적 개념 36
(2) 타이포그라피의 예술성의 재인식 40
(3) 현대 타이포그라피의 경향과 예술성 대입 43
1.2. 현대 타이포그라피의 외연을 확장하기 위한 예술적 실험들과 사조 검토 50
(1) 말라르메의 [주사위 던지기 (Un Coup de Des)](1987) 50
(2) 이탈리아 미래파의 자유시 운동 53
(3) 아폴리네르의 『캘리그람(calligramme)』(1918) 57
(4) 다다이즘 59
1.3. 현대 타이포그라피를 통한 예술적 실험들과 구체시의 비교 62
2. 타이포그라피 예술성과 구체시의 접점 모색 67
2.1 구체 예술 일반에서 본 구체에 대한 정의 67
(1) 추상미술의 태동과 전개 69
(2) 구체와 추상개념 73
(3) 구체예술의 전개 75
(4) 구체시에 대한 용어 규정 78
2.2. 정신적 가치측면과 조형적 가치 측면에서 본 구체시의 형성과정 검토 80
(1) 구체시의 태동과 정신적 가치 80
(2) 구체시 선언문에 드러난 정신성으로서의 구체성(concretism) 82
(3) 막스 빌의 구체 예술 작품에 나타난 수학적 직관과 그 유비로서의 구체시 84
2.3. 구체시의 특성을 통해서 본 타이포그라피의 표현 가능성 87
3. 구체시에 보이는 타이포그라피 실험 89
3.1. 구체시인들이 본 타이포그라피 인식 91
(1) 서체를 통한 의미화 92
(2) 글자의 배열을 통한 의미화 94
(3) 회화성을 통한 동시적 표현 97
(4) 색의 제시를 통한 회화성의 극대화 100
3.2. 구체시인들의 타이포그라피적 실험들과 그 특징 파악 101
(1) 오이겐 곰링어 (Eugen Gormringer) 101
(2) 하인츠 가프마이르 (Heinz Gappmayr) 104
3.3. 구체시의 묘미로서 애매성 (ambiguity)이 주는 타이포그라피적 가능성 106
4. 한글 구체시와 현대 한글 타이포그라피의 시적 표현 113
4.1. 일본 한자 구체시의 상형성이 한글 구체시에 던져주는 시사점 119
4.2. 현대 한글 구체시를 가능케 하는 타이포그라피적 표현 요소 122
(1) 글자의 인식패턴의 측면과 그 작용 122
(2) 한글이 가진 순수 기하학적 조형요소와 리듬적 조화 123
(3) 모아쓰기와 풀어쓰기의 재조합 123
(4) 자소의 가역성과 대칭성 124
4.3. 현대 한글 타이포그라피의 시적 표현 가능성 검토 125
(1) 고원 (高源, Koh Won) 125
(2) 안상수 (安尙秀, Ahn Sang-Soo) 134
결론 139
참고 문헌 145
고마움의 글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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