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Duopoly 경쟁상황에서 가격경쟁의 동적 특성에 대한 시물레이션 연구 : B2B 거래를 중심으로 / 최동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658.816 ㅊ169d
형태사항
vi, 5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234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 요약 11

제1장 서론 13

1.1. 주제 선정 배경 13

1.2. 연구 의의와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Competition model 18

2.1.1. Duopoly 18

2.1.2. Bertland model 19

2.1.3. Stackelberg model 19

2.2. Bounded rationality 19

2.3. Price 20

2.3.1. 비용 중심적 가격 결정(Cost Based Pricing) 20

2.3.2. 비용가산에 의한 가격 결정(Cost-Plus pricing) 21

2.3.3. 경쟁 중심적 가격결정(Competition Based Pricing) 21

2.3.3.1. 시장가격에 따른 가격결정(Going-Rate Pricing) 21

2.3.3.2. 경쟁입찰에 따른 가격 결정(Sealed-Bid Pricing) 21

2.3.4. 과점 상태에서의 경쟁적 가격 결정 시스템 22

2.3.4.1. 쿠루노 가설 22

2.3.4.2. Chamberlin hypothesis 23

2.4. 주문량 결정 23

2.5. 시스템 다이나믹스 24

2.5.1. 시스템 다이나 믹스 개괄 24

2.5.2. 복잡한 의사결정에서의 시스템적 사고 24

제3장 연구 방법 26

3.1. 연구 모형 27

3.2. 시물레이션 모델 30

3.2.1. 시물레이션 기본 모델 30

3.2.2. 시물레이션 실시 34

3.2.2.1. 변수 설명 34

3.2.2.1.1. 조절 변수 34

3.2.2.1.2. 독립변수 35

3.2.2.1.3. 성과 측정 변수 35

3.2.3. 모델 타당성 평가 36

3.2.3.1. 민감도 분석 36

3.2.3.2. 극한 조건 평가 38

3.2.4. 기존 연구의 가정을 반영한 시물레이션 실행 40

제4장 연구 결과 42

4.1. 성과 변수 값 도출 42

4.1.1. 수요 변동성과 cost 변동성이 모두 높은 경우 42

4.1.2. 수요 변동성이 크고 cost 변동성 작은 경우 45

4.1.3. 수요 변동성은 작고 cost 변동성은 큰 경우 47

4.1.4. 수요와 cost 변동성 모두 낮은 경우 50

4.1.5. 수요와 cost이 모두 계절적 패턴을 보이는 경우 52

4.2. 결과 종합 54

제5장 결론 56

5.1. 연구 결과 요약 56

5.2. 연구의 의의 58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9

참고 문헌 61

Abstract 66

(표 1) 외생 변인 설명 34

(표 2) 조절변수에 따른 5가지 상황 34

(표 3) 상황 1에서의 성과 측정 44

(표 4) 상황 2에서의 성과측정 46

(표 5) 상황 3에서의 성과 측정 49

(표 6) 상황 4에서의 성과 측정 51

(표 7) 상황 5에서의 성과 측정 53

(그림 1) channel 구조들(S. Chan Choi) 14

(그림 2) 경쟁 상황에서 가격 의사 결정 22

(그림 3) 연구 모형(제목없음) 29

(그림 4) 가격 의사 결정 모델 30

(그림 5) 공급체인 모델 32

(그림 6) 잔존 가치에 따른 가격 A와 B의 민감도 36

(그림 7) 리드타임 에 따른 가격 A와 B의 민감도 37

(그림 8) 수요 극한 조건 평가 38

(그림 9) cost 극한 조건 평가 39

(그림 10) 둘 다 가격 조정 폭 같을 때 40

(그림 11) B가 가격을 5%의 폭으로 조정하여 조정 폭이 A보다 작음 41

(그림 12) B가 15%로 조정 폭이 A에 비해 클 때 41

(그림 13) 판매자 A, B 모두 10%로 가격 조정 42

(그림 14) 판매자 B는 A의 10%에 비해 적은 5%로 조정 43

(그림 15) 판매자 B가 A의 10%비해 큰 조정 폭인 15%로 조정 43

(그림 16) 판매자 A, B 모두 10%로 조정 45

(그림 17) 판매자 B는 A의 10%에 비해 적은 5%로 조정 45

(그림 18) 판매자 B가 A의 10%비해 큰 조정 폭인 15%로 조정 46

(그림 19) 판매자 A, B 모두 10%로 조정 47

(그림 20) 판매자 B는 A의 10%에 비해 적은 5%로 조정 48

(그림 21) 판매자 B가 A의 10%비해 큰 조정 폭인 15%로 조정 48

(그림 22) 판매자 A, B 모두 10%로 가격 조정 50

(그림 23) 판매자 B는 A의 10%에 비해 적은 5%로 조정 50

(그림 24) 판매자 B가 A의 10%비해 큰 조정 폭인 15%로 조정 51

(그림 25) 판매자 A, B 모두 10%로 가격 조정 52

(그림 27) 판매자 B는 A의 10%에 비해 큰 조정 폭인 15%로 조정 52

(그림 26) 판매자 B는 A의 10%에 비해 적은 5%로 조정 5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