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4
제1장 서론 16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 범위 및 방법 22
제2장 문화예술 향수층 연구와 개발 27
2.1. 한국문화예술 향수층의 실태와 향수층 개발지원의 필요성 27
2.1.1. 취약한 한국의 문화예술 향수수준 27
2.1.2. 문화예술 향수층 개발에 정부지원의 필요성 31
2.2. 문화예술 마케팅 개념을 활용한 문화예술 향수층 개발 37
2.2.1. 문화예술 마케팅의 개념과 과정 38
2.2.2. 문화예술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이해 40
2.2.3. 시장세분화를 통한 문화예술 관객개발 전략 47
2.2.4. 문화예술 마케팅 전략 결정 52
2.2.5. 관객개발론 59
제3장 문화예술향수에 관한 선행연구와 분석의 틀 62
3.1. 문화예술 향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62
3.2. 문화예술 향수층 세분화와 관객개발에 관한 선행연구 64
3.3. 선행연구의 문제점 72
3.4. 조사 설계와 설문의 구성 76
3.4.1.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76
3.4.2. 문화향수층 세분화방법 77
3.4.3. 변수 및 가설의 설정과 설문의 구성 78
제4장 수용단계별 문화예술 향수계층 실증분석 84
4.1. 응답자료 기초분석 84
4.2. 수용단계 집단의 세분화 91
4.3. 문화예술 수용단계 발전의 영향요인에 대한 가설의 검증 97
4.4. 문화예술 수용단계와 마케팅 변수 108
4.5. 문화예술 수용단계와 관람 편익 116
4.6. 문화예술 수용 단계와 관람행태 121
제5장 수용단계별 특징과 정책제안 134
5.1. 수용단계발전과 문화예술 향수지원정책 134
5.2. 비참여 집단의 특징과 문화예술 향수지원정책 136
5.2.1. 무관심 집단 136
5.2.2. 관심 집단 138
5.3. 참여집단의 특징과 문화예술 향수지원정책 140
5.3.1. 시도 집단 140
5.3.2. 긍정적 평가 집단 144
5.3.3. 수용ㆍ확신 집단 147
제6장 결론 151
6.1. 연구의 요약 151
6.2. 연구의 의의 153
6.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54
참고문헌 156
부록 1. 설문지 163
ABSTRACT 170
(표 2-1) 예술행사 관람률 변화 28
(표 2-2) 주요국가와 우리나라의 향수실태 비교 29
(표 2-3) 연령별 문화향수실태(캐나다) 30
(표 2-4) 연간 순수예술 관람횟수 31
(표 2-5) 연령별 문화향수 실태(미국) 31
(표 2-6) 연도별 공연활동(공연 횟수) 내역 33
(표 2-7) 문예진흥기금 지원 현황 37
(표 2-8) 시장 세분화의 기준 49
(표 2-9) 마케팅 전략 기획 52
(표 2-10) 서비스 마케팅 믹스(7P) 53
(표 2-11) 서비스의 특성과 예술행사의 성격 55
(표 2-12) 공연예술의 서비스마케팅 믹스(7P) 59
(표 2-13) 관객개발의 목표와 전략 60
(표 3-1) 공연예술 홍보 전략의 틀 67
(표 3-2) Andreasen의 연구에서 나타난 공연예술 수용과정별 표본 분포 70
(표 3-3) 관객의 공통영역 70
(표 3-4) 문화예술 향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79
(표 3-5) 문화예술 수용단계 발전의 영향요인에 대한 가설 80
(표 3-6) 문화예술 마케팅 믹스의 설문항목 81
(표 3-7) 관람편익 설문항목 82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84
(표 4-2) 전체 표본의 참여도 85
(표 4-3) 성별 참여도 86
(표 4-4) 연령별 참여도 87
(표 4-5) 학력별 참여도 88
(표 4-6) 소득별 참여도 89
(표 4-7) 직업별 참여도 90
(표 4-8) 집단 구분 기준 92
(표 4-9) 집단별 빈도수와 참여횟수평균 93
(표 4-10) 집단별 관람욕구 평균 93
(표 4-11) 집단과 성별의 교차분석 93
(표 4-12) 집단과 연령의 교차분석 94
(표 4-13) 집단과 학력 간 교차분석 95
(표 4-14) 집단과 소득의 교차분석 96
(표 4-15) 직업과 집단의 교차분석 97
(표 4-16) 문화예술 수용단계 발전의 영향요인 회귀분석 98
(표 4-17) 문화예술 참여의 영향요인 회귀분석 100
(표 4-18) 미성년기 예술교육유무와 참여횟수 평균 101
(표 4-19) 예술교육의 유무와 집단 간 교차분석 102
(표 4-20) 집단별 문화예술 수용단계 발전의 영향요인 103
(표 4-21) 마케팅 믹스 설문항목의 신뢰도 109
(표 4-22) 집단별 마케팅 변수의 영향 111
(표 4-23) 마케팅 변수의 집단별 평균 112
(표 4-24) 설명된 총분산 117
(표 4-25) 회전된 성분행렬 117
(표 4-26) 집단별 관람편익 119
(표 4-27) 집단별 동호회 가입 비율 121
(표 4-28) 집단별 문화예술 행사 참여 동반자 122
(표 4-29) 티켓구입 방법 123
(표 4-30) 문화예술행사 정보출처 124
(표 4-31) 문화예술 참여 장애 요인 127
(표 4-32) 문화예술행사 참여 촉진 요인 129
(표 4-33) 관람하고 싶은 문화예술 행사 131
(표 4-34) 정부정책의 내용 132
(표 4-35) 정부정책 인지도 133
(그림 1-1) 연구 흐름도 26
(그림 2-1) 예술마케팅 관리의 과정 40
(그림 2-2) 예술 제품에 관여하는 요인 54
(그림 3-1) 공연 예술 수용과정 68
(그림 3-2) 연구의 분석 틀 83
(그림 4-1) 집단별 소득 평균 104
(그림 4-2) 집단별 어머니 학력 평균 105
(그림 4-3) 집단별 아버지 학력 평균 105
(그림 4-4) 집단별 미성년 관람 평균 107
(그림 4-5) 집단별 미성년 교육 평균 107
(그림 4-6) 집단별 작품요인 평균 113
(그림 4-7) 집단별 장소요인 평균 114
(그림 4-8) 집단별 홍보요인 평균 114
(그림 4-9) 집단별 즐거움 요인 평균 119
(그림 4-10) 집단별 지적만족요인 평균 120
(그림 4-11) 집단별 사회적 요인 평균 12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