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3. 연구 문제 17

1.4. 용어 정의 18

제2장 문헌연구 20

2.1. 브랜드의 개념 20

2.2. 브랜드 아이덴티티 24

2.3. 스토어 아이덴티티 33

2.4. 문헌연구의 종합고찰 39

제3장 연구방법 41

3.1. 기초설문조사 41

3.2. 본조사 49

제4장 연구 결과 55

4.1 조사대상과 스토어디자인 요소 선정 55

4.2 까페형 베이커리 브랜드의 감성이미지 평가 60

4.3. 종합 논의 81

4.4.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달을 위한 스토어 아이덴티티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87

제5장 결론 및 제언 89

5.1. 요약 89

5.2. 결론 및 제언 91

참고문헌 94

부록 98

ABSTRACT 128

표목차

표1. 브랜드의 본원적 기능과 파생적 기능 23

표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인에 대한 종합적 비교(김정한, 2004, 재인용) 26

표3.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정의 31

표4. 스토어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38

표3. 기초조사 설문지의 구성 42

표6. 미고의 브랜드 조사 44

표7. 투썸 플레이스의 브랜드 조사 45

표8. 파리크라상의 브랜드 조사 47

표9. 뚜레쥬르 까페의 브랜드 조사 48

표10. KJ법을 통해 추출된 감성어휘 50

표11. 최종 선정된 감성이미지 어휘 52

표12. FGI 목적과 조사내용 54

표13. 기초설문 결과 종합 59

표14. 감성이미지 어휘의 수치표 - 카테고리 스코어 61

표15. 브랜드에 따른 감성이미지 분포도 - 샘플스코어 63

표16. 결과 종합 82

표17.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효과적으로 전달된 브랜드 84

표18.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전달방법의 개선이 필요한 브랜드 86

그림목차

그림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2. 브랜드 시각 아이덴티티 이미지 전달(문수민, 2004, 재인용) 25

그림3. 브랜드 아이덴티티 주요 구성요소 26

그림4. 형태의 차원 28

그림5. 까페형 베이커리 브랜드 이미지 감성어휘 추출과정 50

그림6. 수상도(Dendrogram): 클러스터 분석으로 분류된 감성 어휘 51

그림7. 까페형 베이커리의 인지도 56

그림8. 까페형 베이커리의 선호도 56

그림9. 눈에 즉각적으로 띄는 요소 57

그림10. 브랜드 이미지 전달에 효과적인 요소 57

그림11. 감성이미지 어휘 분포도 60

그림12. 브랜드에 따른 감성 이미지 분포도 62

그림13. 미고의 감성이미지 분포도 64

그림14. 투썸 플레이스의 감성이미지 분포도 65

그림15. 파리크라상의 감성이미지 분포도 66

그림16. 뚜레쥬르 까페의 감성이미지 분포도 67

그림17. 브랜드 이미지 분포도 68

그림18. 심볼과 로고의 감성이미지 분포도 69

그림19. 상품연출의 감성이미지 분포도 70

그림20. 색채의 감성이미지 분포도 71

그림21. 조명의 감성이미지 분포도 72

그림22. 파사드의 감성이미지 분포도 73

그림23. 포장재 및 쇼핑백의 이미지 분포도 74

그림24. 브랜드에 따른 감성이미지와 감성어휘 분포 종합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