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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마케팅수단의 이벤트 효과에 관한 연구 : 자동차 시장에서의 고객 및 시장지향적 사례중심으로 / 고대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산 : 한서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659.15 ㄱ299ㅁ
형태사항
v, 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301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서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행정학, 200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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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목적 9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1

제2장 마케팅 수단으로 이벤트는 왜 필요한가? 13

제1절 마케팅 중요성의 대두 13

1. 마케팅의 대두 13

2. 마케팅 믹스 16

제2절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17

1. 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7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18

제3절 판매촉진의 시대 20

1. 판매촉진의 시대의 정의 20

2. 판매촉진 비중의 증대 21

제4절 마케팅 PR(Public Relations) 21

1. 마케팅 PR 21

2. 이벤트 마케팅 22

제3장 새로운 시대의 요구 이벤트 24

제1절 이벤트 시대의 도래 24

1. 사회구조의 변화 24

2. 이벤트의 정의 31

제2절 이벤트의 효과 34

1. 이벤트의 효과 34

제4장 이벤트 행사를 통한 선행연구 37

제1절 인터넷 홍보 마케팅 이벤트 37

1. 현대 대우 기아 자동차 인터넷 마케팅 37

제2절 각 기업별 마케팅 이벤트의 선행연구 비교 40

1. 기업소개 40

1) 기아자동차 40

2) GM 대우 40

3) 현대자동차 40

2. 사이트 비교 41

1) 현대자동차 41

2) 기아자동차 42

3) GM 대우자동차 42

제3절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 분석 42

1. 세분화(Segmentation) 43

2. Targeting 44

1) 기아자동차 44

2) GM 대우자동차 44

3) 현대자동차 45

3. Positioning 45

4. 4P(Product, Place, Pricing, Promotion) 전략 분석 46

1) Product 46

2) Place 48

3) Pricing 49

4) Promotion 49

제4절 각 기업별 마케팅 이벤트의 선행연구 50

1. 대우자동차 홍보 마케팅 이벤트 50

1) 마케팅전략 51

2) 랜드이미지 제고전략 58

2. 기아자동차 홍보 마케팅 이벤트 59

1) 기아자동차의 현황 59

2) 기아자동차의 마케팅 분석 63

3) 기아자동차의 마케팅 목표 63

4) 시장 조사 65

3. 현대자동차 홍보 마케팅 이벤트 70

1) 현대 EF 쏘나타 자동차 의미 70

2) 시리즈 마케팅 70

3) 환경분석(SWOT 분석) 71

4) 내부환경 분석(기업의 강점과 약점) 71

제5장 이벤트를 통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74

제1절 GM 대우 74

1. GM 대우 74

1) 과제와 전망 74

2) 향후 경영 목표 및 계획 77

제2절 기아자동차 80

1. 차후 자동차 시장 전망 80

1) 자동차 시장 구도 재편 80

2) 고객의 NEEDS 급변 80

제3절 현대자동차 81

1. 환경경영 선포식 81

2. 환경친화적 차량개발 연혁 82

3. 환경경영 조직 83

4. 환경경영 전략 83

5. 주요활동 84

1) 차세대 자동차 개발을 통한 지구 온난화 대응 85

2) 기업설명회를 통한 환경경영 성과 공개 86

3) 체계적인 환경회계 시스템 구축 87

6. 수상 및 인증 87

1) 태평양 경제협의회 환경상 수상 87

2) 인증 취득 88

제6장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5

[표 1] 기업경영에서의 마케팅 기능의 역할 변화 14

[표 2] 소비자 패턴의 변화에 따른 시대별 특성 비교 27

[표 3] 이벤트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30

[표 4] 기아, 대우, 현대자동차사의 연혁 41

[표 5] 각 기업의 승용차와 RV차의 비교 47

[표 6] 각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47

[표 7] 각 기업의 대표 자동차 가격 비교 49

[표 8] 각 기업의 TV 광고 비교 50

[표 9] 대우자동차 출시 54

[표 10] 업체별 국내 판매거점 및 인원 62

[표 11] 2004년 1분기 승용차 등록차종별 점유율 72

[표 12] 각 부분별 환경 경영 전략 및 주요 활동 84

[표 13] 인증현황 88

[그림 1] 설문조사 38

[그림 2] 기아자동차 최근 판매현황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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