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발달론적 상담이론에 근거한 아동상담 사례연구 / 이용범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372.14 ㅇ796ㅂ
형태사항
4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614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상담심리,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문제 8

Ⅱ. 이론적 배경 9

1. 발달론적 상담이론과 상담의 최근 동향 9

2. 초등학교 상담의 목표 11

3. 공감의 중요성에 따른 제이론 13

가. 공감적 이해에 대한 기본 개념 13

나. 공감적 이해를 돕는 방법 14

4. 학습상담이론 15

가. 현실상담요법의 8단계 16

나. 학습의욕을 향상시키는 기본 원리 및 방법 16

5. 친사회적 대인관계이론 20

Ⅲ. 상담과정 단계 및 주안점 20

1. 피상담자의 인적사항 20

2.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에 의한 지능과 성격 특성 21

3. 관찰된 문제 행동 23

4. 상담목표의 정립 23

가. 상담의 주안점 23

나. 상담 단계의 구체적 목표 행동 내용 25

Ⅳ. 상담의 실시과정 27

1. 상담의 기본원리 27

2. 피상담자와의 상담(주 1회, 3월 3째주~6월 1주까지) 28

[1회기] 마음열기 3월 17일 금요일 28

[2회기] 마음 열기 3월 31일 금요일 29

[3 회기] 건전한 대화하기 4월 7일 금요일 30

[4 회기] 건전한 대화하기 4월 14일 금요일 31

[5 회기]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으로 상담활동 4월 21일 금요일 32

[6 회기] 아름답고 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상담활동 4월 28일 금요일 33

[7 회기] 학습 상담활동 5월 12일 금요일 34

[8회기] 상호신뢰감 및 이타심 갖기 5월 19일 금요일 36

[9 회기] 상호신뢰감 및 이타심 갖기 5월 26일 금요일 37

[10 회기] 종결 단계-느낌 주고받기 6월 2일 금요일 37

3. 보호자와의 상담(월 1회, 3월 및 4월) 38

Ⅴ. 상담의 효과 41

Ⅵ. 논의 43

Ⅶ.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7

영문초록 49

부록 51

[표1] 공감적 이해 전략의 예 14

[표2] 지능 검사 결과 21

[표3] 척도별 점수 일람표 23

[표4] 구안된 상담프로그램 24

[그림1] 학습의욕의 향상 과정 1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