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문제 8
Ⅱ. 이론적 배경 9
1. 발달론적 상담이론과 상담의 최근 동향 9
2. 초등학교 상담의 목표 11
3. 공감의 중요성에 따른 제이론 13
가. 공감적 이해에 대한 기본 개념 13
나. 공감적 이해를 돕는 방법 14
4. 학습상담이론 15
가. 현실상담요법의 8단계 16
나. 학습의욕을 향상시키는 기본 원리 및 방법 16
5. 친사회적 대인관계이론 20
Ⅲ. 상담과정 단계 및 주안점 20
1. 피상담자의 인적사항 20
2.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에 의한 지능과 성격 특성 21
3. 관찰된 문제 행동 23
4. 상담목표의 정립 23
가. 상담의 주안점 23
나. 상담 단계의 구체적 목표 행동 내용 25
Ⅳ. 상담의 실시과정 27
1. 상담의 기본원리 27
2. 피상담자와의 상담(주 1회, 3월 3째주~6월 1주까지) 28
[1회기] 마음열기 3월 17일 금요일 28
[2회기] 마음 열기 3월 31일 금요일 29
[3 회기] 건전한 대화하기 4월 7일 금요일 30
[4 회기] 건전한 대화하기 4월 14일 금요일 31
[5 회기]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으로 상담활동 4월 21일 금요일 32
[6 회기] 아름답고 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상담활동 4월 28일 금요일 33
[7 회기] 학습 상담활동 5월 12일 금요일 34
[8회기] 상호신뢰감 및 이타심 갖기 5월 19일 금요일 36
[9 회기] 상호신뢰감 및 이타심 갖기 5월 26일 금요일 37
[10 회기] 종결 단계-느낌 주고받기 6월 2일 금요일 37
3. 보호자와의 상담(월 1회, 3월 및 4월) 38
Ⅴ. 상담의 효과 41
Ⅵ. 논의 43
Ⅶ.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7
영문초록 49
부록 51
[표1] 공감적 이해 전략의 예 14
[표2] 지능 검사 결과 21
[표3] 척도별 점수 일람표 23
[표4] 구안된 상담프로그램 24
[그림1] 학습의욕의 향상 과정 1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