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B. 용어의 정의 17

(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 17

(2) 감각처리능력(Sensory Integration) 17

(3) 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 17

(4) 단축감각프로파일(Short Sensory Profile-SSP) 18

II. 이론적 배경 19

A. 감각처리 19

(1) 감각처리의 개념 19

(2) 감각처리와 통합의 중요성 및 발달 20

(a) 출생전기(Prenatal period) 25

(b) 신생아기(Neonatal period) 25

(c) 생후6개월(First six months) 26

(d) 생후 6개월~1세까지(Second six months) 26

(e) 2세(Second year) 26

(f) 3세~7세까지(Third through seventh uears) 27

(3) 감각처리능력의 평가방법 27

B.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30

(1)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및 특성 30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감각처리능력 34

III. 연구방법 35

A. 연구대상 35

B. 측정도구 36

(1)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37

(a) SSP 단축프로파일 척도의 문항 분석 및 내용 타당도 37

(b) SSP 단축프로파일 척도의 구성 요인 분석 38

(c) 검사에 사용될 SSP 단축프로파일 척도의 문항 확정 및 내적 합치도 41

(d) 채점자간 신뢰도 43

C. 연구절차 44

D. 자료 분석 45

IV. 연구 결과 47

A.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감각처리능력 비교 47

B.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연령별 비교 48

(1) 일반아동의 연령별 비교 48

(2) ADHD아동의 연령별 비교 51

C. 일반아동과 ADHD아동의 성별 비교 53

(1) 일반아동의 성별 비교 53

(2) ADHD아동의 성별 비교 54

D. ADHD아동의 일반교육을 받은 기간에 따른 감각처리능력비교 55

E. ADHD아동의 약물치료경험 유무에 따른 감각처리능력비교 58

V. 논의 및 제언 60

참고문헌 65

부록 72

[부록 1] SSP 척도의 설명된 총분산(총 35문항) 73

[부록 2] 연구에 사용된 SSP 설문지 74

국문초록 80

표목차

[표 1] 연구대상 분포 36

[표 2] SSP 단축프로파일의 구조 계수 행렬 40

[표 3] SSP 단축프로파일 문항의 내적 합치도 42

[표 4] 총점 및 각 하위영역별 채점자간 신뢰도 43

[표 5] 전체평균 및 각 변인별 평균과 하위요인 검증 결과 47

[표 6] 일반아동의 연령별 비교 49

[표 7] 일반아동의 연령별 일원변량분석 기술통계치 50

[표 8] ADHD아동의 연령별 비교 52

[표 9] ADHD아동의 연령별 일원변량분석 기술통계치 53

[표 10] 일반아동의 성별 총점 및 하위요인 54

[표 11] ADHD아동의 성별 총점 및 하위요인 55

[표 12] 일반교육 기간에 따른 ADHD아동의 감각처리능력 비교 56

[표 13]일반교육 기간에 따른 ADHD아동의 감각처리능력 사후검증 57

[표 14] ADHD아동의 약물치료경험유무에 따른 감각처리능력의 비교 58

그림목차

[그림 1] 감각기관과 감각투입의 통합과 산출 24

[그림 2] SSP 단축프로파일 검사의 스크리 도표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