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국 내 한국 TV드라마의 윈도우 효과에 관한 연구 / 김송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306.4 ㄱ717ㅈ
형태사항
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7848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역연구,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A. 문제제기 10

B. 연구목적 12

C. 기존 연구 및 연구방법 14

II. 문화상품의 '윈도우 효과'에 관한 논의 17

A. 문화상품의 개념 17

B. 문화상품의 윈도우 효과(Window Effect) 21

III. 중국 내 '한국 TV드라마' 진출현황과 성공배경 24

A. 중국 내 '한국 TV드라마' 진출현황 24

1. 중국 내 '한국 TV드라마'의 수출현황 24

2. 중국 내 '한류스타' 형성 27

B. 중국 내 '한국 TV드라마' 진출 성공배경 30

1. '한국 TV드라마'의 유입 환경 30

2. '한국 TV드라마'의 경쟁력 있는 작품성 33

IV. 중국 내 '한국 TV드라마'의 윈도우 효과 36

A. 한국 TV드라마의 '미디어' 측면에서 윈도우 효과 36

1. 방송 37

1) 중국 내 '한국 TV드라마'의 지상파ㆍ케이블 방송 37

2) '한국 TV드라마'로 인기를 얻은 한류스타의 '중국 TV드라마'에 출연 43

2. 광고 : 한국 TV드라마에 출연한 한류스타의 중국 현지 'CF광고' 출연 46

3. '미디어' 사례에서 윈도우 효과가 나타난 원인 52

B. 한국 TV드라마의 '컨텐츠' 측면의 윈도우 효과 55

1. 출판 55

1) 한국 TV드라마의 원작소설ㆍ극본 재구성 소설 출판 55

2) 중국 내 '한국어 교육' 증가 59

2. 캐릭터 상품ㆍ문구팬시 제품화 61

1) TV드라마 (대장금)의 '캐릭터 인형' 판매 61

2) 한류스타의 사진이 들어간 문구제품 63

3. '컨텐츠' 사례에서 윈도우효과가 나타난 원인 63

C. 한국 TV드라마의 '위락ㆍ오락시설산업' 측면의 윈도우 효과 66

1. 관광ㆍ테마파크 66

1) 한국 TV드라마 제작 '촬영지' 관광상품으로 등장 66

2) 테마파크 : '한류우드(Hallyu-Wood)'와 (대장금) 테마파크 73

2. 축제ㆍ공연 : '한류스타'의 쇼케이스ㆍ 콘서트ㆍ팬사인회 공연 활동 75

3. '위락ㆍ오락시설 산업' 사례에서 윈도우 효과가 나타난 원인 78

D. 한국 TV드라마의 '기술' 측면에서 윈도우 효과 80

1. '한국 TV드라마'의 DVD/VCD 비디오 대여ㆍ직판 80

2. CD로 나온 한국 TV드라마 O.S.T 음반앨범 출시 82

3. '기술' 사례에서 윈도우효과가 나타난 원인 83

V. 결론 84

참고문헌 90

Abstract 95

(표 3-1) 1997-2006년 중국으로 수출한 '한국 TV 드라마' 26

(표 3-2) 한국의 대 중국 문화상품 수출실적 27

(표 3-3) 연예잡지 당대가단(當代歌壇) 집계 외국 연예인 인기순위 28

(표 3-4) 중국 TV드라마에 비해 한국 TV드라마의 특성 34

(표 4-1) 중국에서의 한국 TV드라마 채널 방영수(개)와 시청률 % 39

(표 4-2) 한류스타 안재욱(安在旭)의 '중국 현지 광고모델' 활동 47

(표 4-3) 배우이면서 동시에 가수인 한류스타 53

(표 4-4) 중국 출판계는 한국 TV드라마ㆍ영화를 원작으로 한 '한국소설 붐' 55

(표 4-5) 한국어능력시험 중국인 지원자수 년 별 대비 현황 59

(표 4-6) 중국 내 '한국방문 의향' 이유 67

(표 4-7) 중국 내 한국방문 희망 주목적 67

(표 4-8) 한국 TV드라마ㆍ영화 촬영지 답사 68

(표 4-9) 2004년도 강원도 'TV드라마 촬영지' 한류관광객 유치 71

(표 4-10) 한류스타 '장나라'의 중국 현지 쇼케이스ㆍ공연ㆍ콘서트 현황 75

(표 4-11) 이영애의 중국 현지 쇼케이스,팬사인회,공연 77

(표 4-12) 중국 內 안재욱 콘서트 (安在旭's Concert) 78

(표 4-13) 장나라 중국 內 수상(Award) 기록 82

(그림 2-1) 문화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문화컨텐츠, CT(Culture & Content Technology)의 관계 19

(그림 2-2) 한국 TV 드라마와 한류현상, 문화상품과 문화산업의 관계도 20

(그림 2-3) 윈도우 효과(window effect) 22

(그림 4-1) 한국영화 (늑대의유혹)과 (그놈은멋있었다)의 중국어판 소설 58

(그림 4-2) TV드라마 (대장금)의 원작에 이은 TV애니메이션 (장금이의꿈)과 완구제품 인형들 62

(그림 4-3) 관광명소가 된 한국 TV드라마 (가을동화)의 촬영지들 69

(그림 4-4) 관광명소가 된 한국 TV드라마 (겨울연가)의 주요 촬영지들 70

(그림 4-5) 중국 DVD 대여점에 있는 한국 TV드라마ㆍ영화 코너 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