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序論 8

1. 硏究 目的 8

2. 硏究 方法 및 先行 硏究 9

II. 本論 12

1. 19世紀 이탈리아ㆍ프랑스ㆍ독일오페라 12

A. 이탈리아 오페라 12

B. 프랑스와 독일 오페라 17

2. 풋치니의 오페라 25

1) 풋치니의 生涯 25

2) 풋치니의 오페라와 音樂的特徵 28

A. 요정 빌리(Le Villi) 32

B. 에드가르(Edgar) 34

C. 마농 레스코(Manon Lescaut) 36

D. 라 보엠(La Boheme) 40

E. 토스카(Tosca) 43

F. 나비 부인(Madama Butterfly) 46

G. 서부의 아가씨(La Fanciulla del West) 48

H. 제비(La Rondine) 50

I. Il Trittico 3부작 오페라(외투, 수녀 안젤리카, 잔니스끼끼) 52

J. 3부작 제1번[외투]Il Tabarro 55

K. 3부작 제2번[수녀 안젤리카] Suor Angelica 57

L. 3부작 제3번[잔니스끼끼] Gianni Schicchi 59

M. 투란토트 Turandot 61

3. 풋치니의 오페라에 나타난 主要 配役의 分類 67

1) 主要人物의 性格, 職業, 役割 67

A. 마농 레스코(Manon Lescaut) 67

B. 라 보엠(La Boheme) 69

C. 토스카(Tosca) 72

D. 나비 부인(Madama Butterfly) 75

E. 서부의 아가씨(La Fanciulla del West) 78

F. Turandot 81

2) 女 主人公의 重要 아리아 84

3) 풋치니 오페라의 女主人公이 끼친 文學的, 社會的役割 130

(1) 文學的 役割 130

(2) 社會的 役割 134

III. 結論 139

參考文獻 142

國文抄錄 147

Abstract 150

도표목차

[도표 1] 32

[도표 2] 34

[도표 3] 36

[도표 4] 40

[도표 5] 43

[도표 6] 46

[도표 7] 48

[도표 8] 50

[도표 9] 55

[도표 10] 57

[도표 11] 59

[도표 12] 61

[도표 13] 69

[도표 14] 71

[도표 15] 74

[도표 16] 77

[도표 17] 80

[도표 18] 83

악보목차

[악보 1] 86

[악보 2] 89

[악보 3] 90

[악보 4] 93

[악보 5] 94

[악보 6] 99

[악보 7] 100

[악보 8] 103

[악보 9] 107

[악보 10] 108

[악보 11] 111

[악보 12] 116

[악보 13] 117

[악보 14] 121

[악보 15] 124

[악보 16] 125

[악보 17] 127

[악보 18]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