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 요약 10
I.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1.3.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탐구 내용에 대한 선행 연구 15
1.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2.1. 우리나라 과학 교육 과정(교육인적자원부, 2001) 18
2.1.1.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18
2.1.2.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18
2.1.3. 과학과 교과목별 교육 과정 20
2.2. 과학적 탐구 21
2.2.1. 과학 탐구 학습의 특징 21
2.2.2. 과학적 탐구 과정 21
2.2.2.1. 기본적 탐구 과정 22
2.2.2.2. 통합적 탐구 과정 23
2.2.2.3. 탐구 활동 25
2.2.3. 과학적 탐구 상황 27
2.2.4. 과학 탐구 학습과 실험 교육 27
III. 연구 방법 33
3.1. 연구 대상 33
3.2. 연구 내용 33
IV. 연구 결과 38
4.1. 각 단원별 지식 영역 성취 기준 포함 여부 38
4.2. 각 단원별 탐구 과정 및 활동 유형 분석 43
4.3. 탐구 상황 분석 46
4.4. 탐구 과정 및 활동 중 실험 활동에 대한 수업 형태 분석 48
V.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ABSTRACT 56
[부록] 59
(표1) 탐구 상황 요소 27
(표2) 펠라가 제시한 실험수업의 형태 29
(표3) 헤론이 제시한 실험수준에 따른 수업형태 30
(표4) 학습목표에 따른 실험수업 형태 31
(표5) 연구 대상 교과서 33
(표6) 교과서 내용 분석 기준_힘과 에너지 34
(표7) 고등학교 과학의 단원명 및 단원순서 35
(표8) 힘과 에너지 영역의 필수 학습 요소 35
(표9) 교과서 내용 분석 기준_파동 에너지 36
(표10) 파동 에너지 영역의 필수 학습 요소 37
(표11) 힘과 에너지 교과서별 지식 영역 성취 기준 포함 결과 38
(표12) 파동 에너지 교과서별 지식 영역 성취 기준 포함 결과 40
(표13) 각 교과서별 탐구 과정 및 활동 수 43
[그림1] 힘과 에너지 단원 탐구 과정 및 활동 유형 분석 결과 44
[그림2] 파동 에너지 단원 탐구 과정 및 활동 유형 분석 결과 44
[그림3] 힘과 에너지 단원 탐구 상황 분석 결과 46
[그림4] 파동 에너지 단원 탐구 상황 분석 결과 46
[그림5] 힘과 에너지 단원 실험 수업 형태 분석 결과 48
[그림6] 파동 에너지 단원 실험 수업 형태 분석 결과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