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제언 :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 박미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8
청구기호
TM 379.51 ㅂ179ㄱ
형태사항
vii, 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8558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교육, 2006.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의 주제와 방향 16

II. 기존논의 검토 20

1. 한국의 학력자본과 불평등, 교육열에 대한 검토 21

2. 학업성취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기존논의 검토 25

3. 계층과 학업성취도에 관련된 기존논의 검토 28

III. 연구방법과 내용 36

1. 교육격차의 개념 및 분석 모형 36

2. 조사대상과 방법 38

3. 분석자료 39

3-1. 계층 척도로서의 학력 39

3-2. 학업성취도 분석자료 40

3-3. 매개변수 분석자료 41

3-4. 현직 교사들의 정책제언을 위한 설문지 분석자료 42

3-5. 자료처리방법 42

4. 연구 설계 모형 43

5./4. 연구의 제한점 44

IV./VI. 교육격차의 실태 45

1. 학교 급별 부모의 학력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도 격차 45

1-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5

1-2. 학교 급별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취도의 차이 45

1) 낙후지역에서의 학교 급별 분석결과 46

2) 3개교 부모의 학력과 국ㆍ영ㆍ수 비율의 상관관계 결과 46

2. 부모의 학력이 사교육에 영향을 주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9

3. 서울시 지역 간의 격차비교 52

3-1. 가정요인에서의 격차 52

1)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수준 52

2) 계층별 학력 기대수준 53

3-2. 학교요인에 의한 격차 57

1) 교사격차요인 57

2) 고등학교 교육여건 57

3-3. 지역사회 요인에 의한 격차 58

1) 교육경비 보조금 58

4. 현직 교사들이 체감하는 교육격차 61

4-1. 지역적 교육격차의 체감 61

4-2. 계층별 교육격차의 체감 62

4-3. 교사들이 체감하는 교육현실의 문제점 63

V.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제언 66

1. 개인ㆍ의식적 관점에서의 개선 66

1-1. 구성원의 가치측면 66

1-2. 교사측면 70

1-3. 학생측면 73

1)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특징 74

2)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특징 75

3) 학생측면에서의 제언 76

2. 사회ㆍ제도적인 관점에서의 개선방안 79

2-1. 조세제도 측면 79

2-2. 학교측면 82

1) 좋은 학교 시설 83

2) 고교평준화 유지와 자립형 사립고반대 85

2-3. 교육제도 측면 87

1) 직업교육의 강화 87

2)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개선과 정보화 88

2-4. 사회적 측면 92

1) 소외계층의 지원 92

2) 교육 불평등에 관한 기초 연구의 체계화 94

참고문헌 95

부록) 설문지1 98

설문지2 101

ABSTRACT 103

(표 1) 표본의 설계와 자료수집 39

(표 2) 연구 대상의 학교별 분포 45

(표 3) 낙후지역에서의 분석결과 46

(표 4) 3개교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47

(표 5) 부모의 학력과 국어 비율 47

(표 6) 부모의 학력과 수학 비율 47

(표 7) 부모의 학력과 영어 비율 48

(표 8) 부모의 학력이 자녀의 학원이나 과외시간에 미치는 영향 50

(표 9)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학원이나 과외시간이 자녀의 성적에 미치는 영향 50

(표 10) 부모의 사회 경제적 수준 53

(표 11) 소득계층별 자녀의 희망 진학정도 54

(표 12) 계층별 연간 총소득과 소득비중 55

(표 13) 서울시 고등학교 건물의 건축연도별 분포 57

(표 14) 서울시 중ㆍ고등학생의 교육여건 만족도 58

(표 15) 서울시 자치구별 교육경비 보조금 편성 현황 (예산액 기준) 59

(표 16) 교사가 지역에 따른 교육격차를 체감하는 정도 61

(표 17) 교사가 계층에 따른 교육격차를 체감하는 정도 63

(표 18) 교사들이 인지하는 한국 교육현실의 문제점 64

(표 19) 교사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 70

(표 20) 교사가 지각하는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특징 74

(표 21) 교사가 지각하는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특징 75

(표 22)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의견 79

(표 23) 서울시내 행정구역별 4년제 대학 진학률 80

(표 24) 교사들이 제시하는 지역ㆍ계층 간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대책 83

(그림 1) 서울대 합격자를 배출한 고등학교 수 16

(그림 2) 고등학교별 평균 합격자 수 16

(그림 3) 교육격차 분석모형 37

(그림 4) 연구 설계 모형 43

(그림 5) 부모의 학력이 자녀의 학원과외시간, 자녀의 성적에 관한 경로모형 51

(그림 6) 계층별 사교육비 지출 규모 55

(그림 7) 사교육이 대학입학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8)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9) 교사가 지역에 따른 교육격차를 체감하는 정도 61

(그림 10) 교사가 계층에 따른 교육격차를 체감하는 정도 6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