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문제제기 13
2. 연구의 주제와 방향 16
II. 기존논의 검토 20
1. 한국의 학력자본과 불평등, 교육열에 대한 검토 21
2. 학업성취도의 결정요인에 대한 기존논의 검토 25
3. 계층과 학업성취도에 관련된 기존논의 검토 28
III. 연구방법과 내용 36
1. 교육격차의 개념 및 분석 모형 36
2. 조사대상과 방법 38
3. 분석자료 39
3-1. 계층 척도로서의 학력 39
3-2. 학업성취도 분석자료 40
3-3. 매개변수 분석자료 41
3-4. 현직 교사들의 정책제언을 위한 설문지 분석자료 42
3-5. 자료처리방법 42
4. 연구 설계 모형 43
5./4. 연구의 제한점 44
IV./VI. 교육격차의 실태 45
1. 학교 급별 부모의 학력에 따른 자녀의 학업성취도 격차 45
1-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45
1-2. 학교 급별 부모의 학력과 학업성취도의 차이 45
1) 낙후지역에서의 학교 급별 분석결과 46
2) 3개교 부모의 학력과 국ㆍ영ㆍ수 비율의 상관관계 결과 46
2. 부모의 학력이 사교육에 영향을 주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49
3. 서울시 지역 간의 격차비교 52
3-1. 가정요인에서의 격차 52
1)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수준 52
2) 계층별 학력 기대수준 53
3-2. 학교요인에 의한 격차 57
1) 교사격차요인 57
2) 고등학교 교육여건 57
3-3. 지역사회 요인에 의한 격차 58
1) 교육경비 보조금 58
4. 현직 교사들이 체감하는 교육격차 61
4-1. 지역적 교육격차의 체감 61
4-2. 계층별 교육격차의 체감 62
4-3. 교사들이 체감하는 교육현실의 문제점 63
V.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제언 66
1. 개인ㆍ의식적 관점에서의 개선 66
1-1. 구성원의 가치측면 66
1-2. 교사측면 70
1-3. 학생측면 73
1)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특징 74
2)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특징 75
3) 학생측면에서의 제언 76
2. 사회ㆍ제도적인 관점에서의 개선방안 79
2-1. 조세제도 측면 79
2-2. 학교측면 82
1) 좋은 학교 시설 83
2) 고교평준화 유지와 자립형 사립고반대 85
2-3. 교육제도 측면 87
1) 직업교육의 강화 87
2)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개선과 정보화 88
2-4. 사회적 측면 92
1) 소외계층의 지원 92
2) 교육 불평등에 관한 기초 연구의 체계화 94
참고문헌 95
부록) 설문지1 98
설문지2 101
ABSTRACT 103
(표 1) 표본의 설계와 자료수집 39
(표 2) 연구 대상의 학교별 분포 45
(표 3) 낙후지역에서의 분석결과 46
(표 4) 3개교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47
(표 5) 부모의 학력과 국어 비율 47
(표 6) 부모의 학력과 수학 비율 47
(표 7) 부모의 학력과 영어 비율 48
(표 8) 부모의 학력이 자녀의 학원이나 과외시간에 미치는 영향 50
(표 9)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학원이나 과외시간이 자녀의 성적에 미치는 영향 50
(표 10) 부모의 사회 경제적 수준 53
(표 11) 소득계층별 자녀의 희망 진학정도 54
(표 12) 계층별 연간 총소득과 소득비중 55
(표 13) 서울시 고등학교 건물의 건축연도별 분포 57
(표 14) 서울시 중ㆍ고등학생의 교육여건 만족도 58
(표 15) 서울시 자치구별 교육경비 보조금 편성 현황 (예산액 기준) 59
(표 16) 교사가 지역에 따른 교육격차를 체감하는 정도 61
(표 17) 교사가 계층에 따른 교육격차를 체감하는 정도 63
(표 18) 교사들이 인지하는 한국 교육현실의 문제점 64
(표 19) 교사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 70
(표 20) 교사가 지각하는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특징 74
(표 21) 교사가 지각하는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의 특징 75
(표 22)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의견 79
(표 23) 서울시내 행정구역별 4년제 대학 진학률 80
(표 24) 교사들이 제시하는 지역ㆍ계층 간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대책 83
(그림 1) 서울대 합격자를 배출한 고등학교 수 16
(그림 2) 고등학교별 평균 합격자 수 16
(그림 3) 교육격차 분석모형 37
(그림 4) 연구 설계 모형 43
(그림 5) 부모의 학력이 자녀의 학원과외시간, 자녀의 성적에 관한 경로모형 51
(그림 6) 계층별 사교육비 지출 규모 55
(그림 7) 사교육이 대학입학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8)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9) 교사가 지역에 따른 교육격차를 체감하는 정도 61
(그림 10) 교사가 계층에 따른 교육격차를 체감하는 정도 6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