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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보호좌회전 통제 이론 13
1. 신호 현시 방법 14
2. 신호 시간 계획 18
제2절 신호운영 분석모형 24
1. 거시적 분석 모형 (Macroscopic Model) 24
2. 미시적 분석 모형 (Microscopic Model) 27
제3절 기존 연구 고찰 30
제3장 연구 방법론 33
제1절 개요 33
제2절 분석 시나리오 선정 35
1. 시나리오 선정 기준 35
2. 시나리오 선정결과 38
제3절 분석 방법론 설정 40
1. 분석 프로그램 선정 40
2. 분석 교통상황 구현 및 환경 설정 41
3. 신호 현시 순서 48
제4장 분석 결과 50
제1절 부도로 변화에 따른 시나리오별 신호운영체계 분석 50
1. 시나리오 A(v/c=0.3 : case 1.1~3.3) 50
2. 시나리오 B(v/c=0.8 : case 4.1~6.3) 54
3. 시나리오 C(v/c=1.0 : case 7.1~9.3) 58
제2절 주도로 변화에 따른 추가 시나리오 분석결과 64
1. 추가 시나리오 D(v/c=0.3 : case 10.1~12.3) 64
2. 추가 시나리오 E(v/c=1.0 : case 13.1~15.3) 66
제3절 결과 요약 68
1. 시나리오별 분석 결과 요약 68
2. 신호운영체계의 적용방안 검토 75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2
감사의 글 83
〈표 1〉 시뮬레이션 분석을 위한 시나리오 선정 38
〈표 2〉 주도로 변화에 따른 추가 시나리오 선정 39
〈표 3〉 교통상황 구현을 위한 신호운영 체계 48
〈표 4〉 시나리오 A의 좌회전 분리신호 신호최적화 결과(단위 : sec) 51
〈표 5〉 시나리오 A의 좌회전 분리신호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51
〈표 6〉 시나리오 A의 직좌 동시신호 신호최적화 결과(단위 : sec) 52
〈표 7〉 시나리오 A의 직좌 동시신호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53
〈표 8〉 시나리오 A의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비교 53
〈표 9〉 시나리오 B의 좌회전 분리신호 신호최적화 결과(단위 : sec) 54
〈표 10〉 시나리오 B의 좌회전 분리신호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55
〈표 11〉 시나리오 B의 직좌 동시신호 신호최적화 결과(단위 : sec) 56
〈표 12〉 시나리오 B의 직좌 동시신호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57
〈표 13〉 시나리오 B의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비교 58
〈표 14〉 시나리오 C의 좌회전 분리선호 선호최적화 결과(단위:sec) 59
〈표 15〉 시나리오 C의 좌회전 분리신호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60
〈표 16〉 시나리오 C의 직좌 동시신호 신호최적화 결과(단위:sec) 61
〈표 17〉 시나리오 C의 직좌 동시신호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62
〈표 18〉 시나리오 C의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비교 63
〈표 19〉 추가 시나리오 D의 신호최적화 결과(단위:sec) 65
〈표 20〉 추가 시나리오 D의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66
〈표 21〉 추가 시나리오 E의 신호최적화 결과(단위:sec) 67
〈표 22〉 추가 시나리오 E의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67
〈표 23〉 분석결과에 따른 시나리오별 합리적인 신호운영체계 75
〈그림 1〉 연구수행과정 12
〈그림 2〉 일반적인 신호시간 결정 과정 23
〈그림 3〉 연구수행과정 34
〈그림 4〉 NETSIM의 노드 설계(Design) 44
〈그림 5〉 분석대상 교차로 모의 교통상황 구현 44
〈그림 6〉 부도로 접근로별 v/c=0.3일때 교통패턴 45
〈그림 7〉 부도로 접근로별 v/c=0.8일때 교통패턴 46
〈그림 8〉 부도로 접근로별 v/c=1.0일때 교통패턴 46
〈그림 9〉 주도로 및 부도로 접근로별 v/c=0.3일때 교통패턴 47
〈그림 10〉 주도로 및 부도로 접근로별 v/c=1.0일때 교통패턴 47
〈그림 11〉 시나리오 A의 지체시간 변화 69
〈그림 12〉 시나리오 B의 지체시간 변화 70
〈그림 13〉 시나리오 C의 지체시간 변화 71
〈그림 14〉 추가 시나리오 D의 지체시간 변화 73
〈그림 15〉 추가 시나리오 E의 지체시간 변화 7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통행속도가 비교적 높은 간선도로인 본선 편도 4차로의 주도로와 편도 2차로의 부도로가 접속하는 신호교차로에서 주도로의 지체를 최소화 하는 동시에 부도로의 지체를 최소화하는 신호운영체계의 교통통제적 적용방안을 연구하였다.
동일 기하구조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통상황에서 TRANSYT-7F를 이용하여 신호현시등의 최적 신호시간을 산정하고, NETSIM 시뮬레이션 구현의 효과척도(지체시간)를 통해 비교·분석하였다.
주도로와 부도로가 접속하는 신호 교차로에서의 좌회전 분리신호는 v/c가 낮은 교통상황에서의 효율성 향상과 대향방향 교통량 비율의 차이에 따른 효율성 감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직좌 동시신호는 v/c가 높은 교통상항에서의 효율성 향상과 대향방향 교통량 비율의 차이가 높은 교통상황에서의 효율성이 높게 나타남으로서 v/c 및 대향방향 교통량 비율에 따라 직좌 동시신호 및 좌회전 분리신호운영체계의 선택은 신중해야 하며, v/c가 증가할수록 좌회전 분리신호운영체계의 지체도 변화가 직좌 동시신호운영체계보다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분석 결과로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초점이 주도로와 부도로 신호 교차로에서 주도로의 지체를 최소화 하는 동시에 부도로 지체 최소화를 위한 신호운영체계 적용에 있는 만큼 부도로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교차로 전체의 효율성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신호운영체계의 신호현시 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판단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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