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비교연구 : 한국, 미국,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 한소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71.4 ㅎ159ㅎ
형태사항
7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0393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정상담교육,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0

3. 연구의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학교폭력의 정의 12

2. 학교폭력의 유형 13

3. 학교폭력의 피해·가해학생의 특성 14

(1) 피해학생의 특성 14

(2) 가해학생의 특성 15

(3) 방관자의 특성 16

4. 학교폭력의 발생요인 17

(1) 개인적·심리적 요인 17

(2) 가정적 요인 18

(3) 학교 교육적 요인 18

(4) 사회구조적 요인 20

III. 연구 문제 22

IV. 우리나라와 외국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23

1.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23

(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23

(2) 학교 폭력 가해자를 위한 상담프로그램 24

(3) 학교 폭력 피해자를 위한 상담프로그램 26

2. 미국의 프로그램 27

(1) 갈등해결 (RCCP)프로그램 28

(2) PATHS 프로그램 30

(3) Second Step 프로그램 32

(4) Brain Power 프로그램 35

(5) Anger Coping 프로그램 37

(6) FAST Track 프로그램 39

3. 유럽의 프로그램 41

(1) 노르웨이의 Anti-Bullying Information Campaign 41

(2) 영국의 Sheffield Anti-Bullying Project 43

(3) 독일의 Mobbing : Prevention of violence in schools in Schleswig-Holstein 51

(4) 아일랜드의 anti-bullying project 52

(5) 이탈리아의 curricular intervention 프로그램 53

4. 일본의 프로그램 54

(1) 학교폭력 실태와 제도적 조치 54

(2) 학교 생활지도 56

(3) 사회성 문제 57

(4)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시스템 구축 58

(5) 피해학생의 보호 및 가해학생의 선도·교육 59

(6) 이지매 근절을 위한 교수연수활동과 가정·사회와의 협력체제 구축 60

V. 각국 학교 폭력의 예방 대책의 시사점 62

1. 미국 62

(1) 특징 62

(2) 시사점 64

2. 유럽 65

(1) 특징 65

(2) 시사점 66

3. 일본 68

(1) 특징 68

(2) 시사점 68

VI.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5

감사의 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