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0
3. 연구의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학교폭력의 정의 12
2. 학교폭력의 유형 13
3. 학교폭력의 피해·가해학생의 특성 14
(1) 피해학생의 특성 14
(2) 가해학생의 특성 15
(3) 방관자의 특성 16
4. 학교폭력의 발생요인 17
(1) 개인적·심리적 요인 17
(2) 가정적 요인 18
(3) 학교 교육적 요인 18
(4) 사회구조적 요인 20
III. 연구 문제 22
IV. 우리나라와 외국 학교폭력 상담프로그램 23
1.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23
(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23
(2) 학교 폭력 가해자를 위한 상담프로그램 24
(3) 학교 폭력 피해자를 위한 상담프로그램 26
2. 미국의 프로그램 27
(1) 갈등해결 (RCCP)프로그램 28
(2) PATHS 프로그램 30
(3) Second Step 프로그램 32
(4) Brain Power 프로그램 35
(5) Anger Coping 프로그램 37
(6) FAST Track 프로그램 39
3. 유럽의 프로그램 41
(1) 노르웨이의 Anti-Bullying Information Campaign 41
(2) 영국의 Sheffield Anti-Bullying Project 43
(3) 독일의 Mobbing : Prevention of violence in schools in Schleswig-Holstein 51
(4) 아일랜드의 anti-bullying project 52
(5) 이탈리아의 curricular intervention 프로그램 53
4. 일본의 프로그램 54
(1) 학교폭력 실태와 제도적 조치 54
(2) 학교 생활지도 56
(3) 사회성 문제 57
(4)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시스템 구축 58
(5) 피해학생의 보호 및 가해학생의 선도·교육 59
(6) 이지매 근절을 위한 교수연수활동과 가정·사회와의 협력체제 구축 60
V. 각국 학교 폭력의 예방 대책의 시사점 62
1. 미국 62
(1) 특징 62
(2) 시사점 64
2. 유럽 65
(1) 특징 65
(2) 시사점 66
3. 일본 68
(1) 특징 68
(2) 시사점 68
VI.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5
감사의 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