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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년기 여성의 우울경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인지치료 프로그램 개발 / 곽금배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남대학교 학제신학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253.5 ㄱ374ㅈ
형태사항
iv, 11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0417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남대학교 학제신학대학원, 기독교상담, 200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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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와 목적 9

2. 연구방법 및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우울증에 대한 이해 13

1) 우울증의 정의 13

2) 우울증의 주요 증상 14

① 정서적 증상 14

② 인지적 증상 15

③ 행동적 증상 16

④ 신체 생리적 증상 16

3) 우울증의 종류 17

4) 우울증의 원인 19

5) 한국여성 우울증의 특징적 원인 20

6) 그리스도인과 우울증 24

2. 중년기 여성과 우울경향 26

1) 중년기 여성의 특징 26

① 신체적 특징 28

② 심리적 특징 28

③ 가족 사회적 특징 29

2) 우울과 중년기 여성 30

3) 중년기 여성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① 충격적인 생활사건 32

② 사회적 지지체계 33

③ 자아존중감 34

④ 가족관계 35

3. 우울증과 인지치료 36

1) 인지 이론 개관 36

2) 인지치료의 정의 37

3) 우울증 치료에서 심리치료의 가치 40

4) Beck의 인지이론 42

5) 인지치료의 새로운 특징 47

6) 우울증의 인지치료 수행을 위한 전제조건 48

4. 선행연구 50

III. 프로그램의 개발 52

1.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52

2. 프로그램의 진행 53

3.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제 56

1)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와 내용 56

2) 프로그램의 실제 57

1회기-오리엔테이션 57

2회기-나를 알기 58

3회기-미술치료를 통해 나를 이해하기 59

4회기-나의 생각 알아보기 60

5회기-부정적 사고에 포함된 인지적 오류 유형 살펴보기 61

6회기-건강한 생각과 건강하지 못한 생각 62

7회기-역기능적 신념 찾아내기 63

8회기-역기능적 신념을 새로운 대안적(신앙적) 사고로 대체하기 64

9회기-새로운 대안적 신념을 다지는 훈련 65

10회기-마무리 66

IV.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76

[부록-1] 자기소개 76

[부록-2] 집단 규칙 정하기 77

[부록-3] 프로그램 서약서 78

[부록-4] 나의 단점과 장점 79

[부록-5] 기분일지 실천 약속 80

[부록-6] 기분일지 81

[부록-7] Beck의 우울 척도(총 21 문항) 82

[부록-8]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주부 대상) 85

[부록-9] 미술치료를 통해 나를 이해하기 86

[부록-10] 생각의 중요성 알기/생각 알아차리기 87

[부록-11] 상황, 기분, 생각을 구별하기 88

[부록-12] 상황, 기분, 생각을 관찰하기 89

[부록-13] [상황, 기분, 생각을 관찰하기]의 예시 90

[부록-14] 자동적 사고 질문지 91

[부록-15] 나는 이럴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자동적사고 찾기) 92

[부록-16] 인지적 오류(왜곡된 생각)의 유형 살펴보기 93

[부록-17] 인지적 오류 찾기 연습 95

[부록-18] 생각일지 96

[부록-19] 건강한 생각과 건강하지 못한 생각(1) 97

[부록-20] 건강한 생각과 건강하지 못한 생각(2) 98

[부록-21] 막대 그림 비법 99

[부록-22] 역기능적 신념 찾기 101

[부록-23] 역기능적 신념 탐지 102

[부록-24] 역기능적 신념 척도 104

[부록-25] 신앙적 신념의 예 107

[부록-26] 긍정적(신앙적) 자기 진술문 적어 오기 109

[부록-27] 신앙적 사고 일지 110

[부록-28] 주장훈련 111

[부록-29] 소극적 행동을 지지하는 비합리적 신념 112

[부록-30] 공격적 행동을 지지하는 비합리적 신념 113

[부록-31] 비주장적 행동의 분석 114

[부록-32] 프로그램 평가서 115

Abstract 116

국문초록 118

[표 III-1]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와 내용 56

[표 III-2] 오리엔테이션 57

[표 III-3] 나를 알기 58

[표 III-4] 미술치료를 통해 나를 이해하기 59

[표 III-5] 나의 생각 알아보기 60

[표 III-6] 부정적 사고에 포함된 인지적 오류 유형 살펴보기 61

[표 III-7] 건강한 생각과 건강하지 못한 생각 62

[표 III-8] 역기능적 신념 찾아내기 63

[표 III-9] 역기능적 신념을 새로운 대안적(신앙적) 사고로 대체하기 64

[표 III-10] 새로운 대안적 신념을 다지는 훈련 65

[표 III-11] 마무리 66

[그림 II-1] 우울증의 인지모형 47

[그림 II-2] Beck의 역기능적 신념의 스트레스-인지적 취약성 모형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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