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박물관의 패러다임 변화와 전시환경의 예측과 적용에 관한 연구 / 박종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727.6 ㅂ313ㅂ
형태사항
xv, 16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0699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건축계획,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Chapter I. 서론 21

1.1. 연구의 배경 23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25

1.3. 연구의 방법 및 진행체계 28

Chapter II. 이론고찰을 통한 연구방향 및 이론적 배경 33

2.1. 이론 고찰 35

2.1.1. 이론 고찰 35

2.1.2. 연구방향의 제시 41

2.2. Museum의 환경과 역할 변화의 이론적 배경 43

2.2.1. Museum의 문회적 가치 43

2.2.2. Museum의 사회적 역할 48

2.2.3. 시대적 변화와 Museum의 의미 58

2.3. New Paradigm과 미래환경 68

2.3.1. 변화하는 Museum 환경 69

2.3.2. 미래 전시환경의 개념 설정 77

Chapter III. 전시환경의 New Paradigm의 예측과 적용 81

3.1. 건축적 패러다임의 적용 84

3.1.1. Hybrid Architecture 85

3.1.2. System Structure 97

3.1.3. Mobile Architecture 99

3.2. 전시적 패러다임의 적용 104

3.2.1. Flexible Space 105

3.2.2. Edutainmentt Program 110

3.2.3. Smart Space 119

3.2.4. Augmented Reality 121

3.3. 기타 특이 유형 (Musuem Support Technology) 129

3.3.1. Museum Support Technology 130

3.3.2. Cyber Museum (전자적 박물관) 135

3.3.3. 유비쿼터스(u-City) 139

Chapter IV. 박물관 전시환경의 가능성과 Scenario 147

4.1. 소결 149

4.1.1. New Paradigm Phase 150

4.1.2. New Paradigm Museum 152

4.2. Scenario 154

4.2.1. 2010 Scenario 154

4.2.2. 2040 Scenario 158

4.2.3. Scenario of Space, Architecture 162

4.3. 계획안 164

4.3.1. 현 전시 내용 분석 165

4.3.2. 기존 기획 전시실 분석 168

4.3.3. 기본계획 172

4.4. 의의 및 한계 188

4.4.1. 연구의 의의 188

4.4.2. 한계와 과제 188

참고문헌 191

Abstract 195

제1장 20

〈표 1-1〉 고성 공룡 박물관의 관람 요소 26

〈표 1-2〉 Future Museum 고찰을 위한 방향 28

〈표 1-3〉 물리적 Museum 전시 환경 요소 29

제2장 20

〈표 2-1〉 OECD 국가별 박물관 수 36

〈표 2-2〉 문화향수 실태조사(2003) + 국민여가조사 결과(2006) 기준 39

〈표 2-3〉 여가 활성화 희망 제도 39

〈표 2-4〉 지역 문화개발의 새로운 개념 47

〈표 2-5〉 Off-line과 On-line 상의 Museum의 특성비교 67

〈표 2-6〉 미래 도시 사회의 유형 71

제3장 20

〈표 3-1〉 Future Museum Keyword 83

〈표 3-2〉 건축적 패러다임 item 84

〈표 3-3〉 Hybrid Architecture의 개념 85

〈표 3-4〉 System Structure의 개념 97

〈표 3-5〉 Mobile Architecture의 개념 99

〈표 3-6〉 전시적 패러다임 item 104

〈표 3-7〉 Flexible Space의 개념 106

〈표 3-8〉 Edutainment Program의 개념 110

〈표 3-9〉 Smart Space의 개념 119

〈표 3-10〉 Augmented Reality의 개념 122

〈표 3-11〉 기타 특이 유형 item 129

제1장 13

〈그림 1-1〉 시대적 상황에 따른 박물관의 의미 변화 24

〈그림 1-2〉 Future Museum의 배경 24

〈그림 1-3〉 박물관의 사회적 표현 25

〈그림 1-4〉 연구의 흐름도(Flowchart) 31

제2장 13

〈그림 2-1〉 문화시설 이용률 연도별 변화 추이 37

〈그림 2-2〉 예술행사 관람률 연도별 변화 추이 38

〈그림 2-3〉 Personalism diagram 42

〈그림 2-4〉 공간 구성 diagram 42

〈그림 2-5〉 미래기술 7T - 출처 : '6T(BT, ET, IT, NT, ST, CT)' - 네이버 지식iN 49

〈그림 2-6〉 김해시 중심지의 문화와 녹지네트워크의 결합 53

〈그림 2-7〉 에딘버러 도시의 역사 유적지 53

〈그림 2-8〉 부천시의 문화적 인프라 현황 54

〈그림 2-9〉 에센의 Zeche Zollverein의 재정비 55

〈그림 2-10〉 광주광역시의 문화터미널 조성 개념 56

〈그림 2-11〉 도시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는 구겐하임 빌바오박물관 57

〈그림 2-12〉 박물관 교육의 변천 65

〈그림 2-13〉 미래 도시 사회 모습 70

〈그림 2-14〉 Convergence process 76

〈그림 2-15〉 Museum 경영 process 78

〈그림 2-16〉 Museum 공간구성 Diagram 79

〈그림 2-17〉 이용자 ↔ 유물간의 Diagram 80

제3장 14

〈그림 3-1〉 Centre Georges Pompidou 내부 87

〈그림 3-2〉 Gurrenheim Museum 내부 공간 87

〈그림 3-3〉 Kunsthaus 외부 전경 88

〈그림 3-4〉 Guggenhiem Musuem 전경 88

〈그림 3-5〉 Quai Branly museum 전경 89

〈그림 3-6〉 Quai Branly museum 내부 89

〈그림 3-7〉 리옹 박물관 전경 90

〈그림 3-8〉 리옹 박물관 section 91

〈그림 3-9〉 리옹 박물관 내부 공간 91

〈그림 3-10〉 리옹 박물관 plan image 91

〈그림 3-11〉 Museum aan de Stroom 전경 91

〈그림 3-12〉 MAS 공간 개념도 92

〈그림 3-13〉 MAS concept image 92

〈그림 3-14〉 MAS 내부 공간 92

〈그림 3-15〉 Main Perspective 93

〈그림 3-16〉 외부 전경 93

〈그림 3-17〉 내부 전경 93

〈그림 3-18〉 평면도 93

〈그림 3-19〉 Paul Preissner, USA - Second Prize Winners 93

〈그림 3-20〉 Lonn combs. USA - Third Prize Winners 94

〈그림 3-21〉 Satoshi Matsuoka, Japan - Third Prize Winners 94

〈그림 3-22〉 전시 공간 95

〈그림 3-23〉 전시 공간 Inverse 95

〈그림 3-24〉 공간 Diagram 95

〈그림 3-25〉 영화 '촬리와 초콜릿 공장'의 전시 공간 95

〈그림 3-26〉 k20 kunstsammlung nordhein 96

〈그림 3-27〉 the Wolfsburg Enterprise 96

〈그림 3-28〉 전시작품의 부가적 정보 전달 매체를 통한 관람 형태 96

〈그림 3-29/3-35〉 'cube'의 공간 구조 97

〈그림 3-30/29〉 Pompidou center의 수장 전시 개념도 98

〈그림 3-31/30〉 공연장 트랩 엘리베이터 98

〈그림 3-32〉 암스테르담의 History Museum 100

〈그림 3-33〉 Exhibition Digital media street 100

〈그림 3-34〉 영화 '촬리와 초콜릿 공장'의 이동 수단 100

〈그림 3-35〉 수장 공간을 활용한 옥외 전시 활용 107

〈그림 3-36〉 선택형 전시공간 I 107

〈그림 3-37〉 선택형 전시공간 II 107

〈그림 3-38〉 Naturhistorisches Museum 108

〈그림 3-39〉 신체적 특징에 대응하는 showcase 108

〈그림 3-40〉 회전 초밥 - 연합뉴스 2003.10.24 108

〈그림 3-41〉 Altes Museum 109

〈그림 3-42〉 Horyuji Treasures 109

〈그림 3-43〉 2중 공간 연출 활용 방안 109

〈그림 3-44〉 ARS Electronica 111

〈그림 3-45〉 가상현실 체험 111

〈그림 3-46〉 도슨트의 설명 112

〈그림 3-47〉 도슨트의 역할 전이_관람객의 참여 112

〈그림 3-48〉 Museum National D'Historie Naturelle 112

〈그림 3-49〉 Pompidou center의 IRCAM 프로젝트 실험실 113

〈그림 3-50〉 학예원과 관람객이 함께하는 전시 리허설 공간 113

〈그림 3-51〉 La-Chaux de Fonds의 Musee de I'Horlogerie 박물관 113

〈그림 3-52〉 학예원과 일반인의 공동 연구 장면 113

〈그림 3-53〉 외부 전경 115

〈그림 3-54〉 storytelling 기본 구조와 효과 117

〈그림 3-55〉 환경 정보 개념 120

〈그림 3-56〉 Smart Dust 120

〈그림 3-57〉 회화 랙에 보관된 판화 120

〈그림 3-58〉 프로그램 적용 전 전시 환경 120

〈그림 3-59〉 국립중앙박물관의 PDA 121

〈그림 3-60〉 유물 검색 및 전시물 관람 선택 121

〈그림 3-61〉 전시 환경의 공간적 분류 121

〈그림 3-62〉 VISION STATION800 125

〈그림 3-63〉 입출력 장치 125

〈그림 3-64〉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Lipchitz Exhibition 125

〈그림 3-65〉 Rose Center for Earth & Space- 우주의 탄생에서 현재까지 전시 125

〈그림 3-66〉 디지털 액자 126

〈그림 3-67〉 전자잉크 디스플레이 126

〈그림 3-68〉 유리 베이스의 양자 컴퓨터- 마이너리티 리포트 127

〈그림 3-69〉 유리베이스 양자 컴퓨터 입력 장치 127

〈그림 3-70〉 가상키보드 127

〈그림 3-71〉 캠버스 역할의 테이블 127

〈그림 3-72〉 타 분야 홀로그램 사례 128

〈그림 3-73〉 Kunsthestorisches Museum 128

〈그림 3-74〉 HoloPoint 128

〈그림 3-75〉 Museum National d'histoire Naturelle Paris 130

〈그림 3-76〉 유물의 활용 장면 '박물관이 살아있다' 130

〈그림 3-77〉 뉴욕 록펠러의 상점의 display 131

〈그림 3-78〉 magic vision 131

〈그림 3-79〉 Berlin Paragamon Museum Open & Colse 131

〈그림 3-80〉 마이크로 칩 이식 132

〈그림 3-81〉 홍체인식 장면 '마이너리티 리포트' 132

〈그림 3-82〉 RFID 전자태그 132

〈그림 3-83〉 RFID 의류 자동 분류 시스템 132

〈그림 3-84〉 RFID 전자태그 sample 133

〈그림 3-85〉 어금니 휴대폰 133

〈그림 3-86〉 '브레인 게이트' 칩 - 브라운 대학교 신경과학 존 터너 휴 박사 133

〈그림 3-87〉 wearable computing 133

〈그림 3-88〉 다빈치 (원격 수술용 로봇 시스템) - 인튜이티브서지컬 벤쳐기업 (미국 산호세) 134

〈그림 3-89〉 Dasher System(타이핑 소프트웨어) 데이비드 멕케이 134

〈그림 3-90〉 촉감을 전해주는 인터넷 - 미국 보스턴 (MIT 터치랩) 135

〈그림 3-91〉 Cyber Museum 구축 방안 136

〈그림 3-92〉 Cyber Museum 구축 단계 137

〈그림 3-93〉 무릉 사이버 박물관의 가상 공간 138

〈그림 3-94〉 Mark Weiser 139

〈그림 3-95〉 Ubiquitous 환경 140

〈그림 3-96〉 Ubiquitous 개념(Mark Weiser의 만화) 140

〈그림 3-97〉 u-City의 모습 142

〈그림 3-98〉 u-City 개념도 143

〈그림 3-99〉 미래 도시공간 구조의 변화 145

제4장 17

〈그림 4-1〉 정보의 미래 상相 150

〈그림 4-2〉 공간의 미래 상相 150

〈그림 4-3〉 기술의 미래 상相 151

〈그림 4-4〉 New paradigm Museum 153

〈Scene 1-1〉 공원 지하의 쇼핑몰 154

〈Scene 1-2〉 second pavilion 154

〈Scene 1-3〉 e-paper의 작품을 선택 155

〈Scene 1-4〉 관람하는 모습 155

〈Scene 1-5〉 작품의 해석과 표현 156

〈Scene 1-6〉 대중에게 작품 설명 156

〈Scene 2-1〉 Cyber Museum의 이용 156

〈Scene 2-2〉 핸드폰 이용 156

〈scene 2-3〉 홈페이지 접속 157

〈Scene 3-1〉 와이브로를 활용한 전시, 식당 예약 및 정보 검색 158

〈Scene 3-2〉 부대시설 내의 replica 전시 활용 158

〈Scene 3-3〉 3d display (하늘을 나는 조류) 158

〈Scene 3-4〉 공룡 Hologram 159

〈Scene 3-5〉 전시후의 광고 display 159

〈Scene 3-6〉 전시 체험 영상 관리 및 전송 159

〈그림 4-5〉 Louvre전 Poster 164

〈그림 4-6〉 Cyber Museum 구성 체계 166

〈그림 4-7〉 이동식 전시 벽면 활용 방안 168

〈그림 4-8〉 붙박이식 전시 벽면 활용 방안 168

〈그림 4-9〉 Yale University Museum, CT. 169

〈그림 4-10〉 기획전시실 전시용 파티션 평면도 169

〈그림 4-11〉 기획전시실 전체 바닥 마감도 170

〈그림 4-12〉 기획전시실 전체 천장 마감도 170

〈그림 4-13〉 관람 동선 171

〈그림 4-14〉 전시실 전경 171

〈그림 4-15〉 국립중앙박물관 3층 평면도 172

〈그림 4-16〉 국립중앙박물관 단면도 172

〈그림 4-17〉 기획전시실 평면도 173

〈그림 4-18〉 공간 구성 177

〈그림 4-19〉 Zoning 177

〈그림 4-20〉 3F Zoning 179

〈그림 4-21〉 4F Zoning 179

〈그림 4-22〉 2F Zoning 179

〈그림 4-23〉 지상4층평면도 180

〈그림 4-24〉 지상3층평면도 181

〈그림 4-25〉 지상3층평면도(제목없음) 182

〈그림 4-26〉 지상2층평면도 183

〈그림 4-27〉 기획전시실 전시 공간 184

〈그림 4-28〉 전시 공간 구조 184

〈그림 4-29〉 바닥 구조 체계 185

〈그림 4-30〉 제2 기획 전시실 전경 185

〈그림 4-31〉 실물 전시 공간 186

〈그림 4-32〉 가상 체험 공간 186

〈그림 4-33〉 전시 공간 상부 카페테리아 18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