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국내개최무역전시회 육성정책의 경제적효율성에 관한 연구 : 국내전시회개최지원사업 및 무역전시인증제도를 중심으로 / 김대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658.84 ㄱ576ㄱ
형태사항
7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0781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e-전시컨벤션,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제2장 무역전시회 경제성 분석을 위한 고찰 17

제1절 경제성분석의 범위규정을 위한 이론적 고찰 17

1. 무역전시회(Trade Show)의 정의 17

2. 무역전시산업의 정의 및 범위 20

제2절 무역전시회의 경제성 분석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6

1. 경제적 파급효과(Economic Effects) 분석 27

2. 성과분석 39

제3절 각국의 국내무역전시 육성정책 및 인증제도 46

1. 무역전시개최지원 46

2. 무역전시인증제도 49

제3장 연구모형 52

제1절 조사대상분석 53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분석 56

1. 독립변수 56

2. 종속변수 62

제4장 무역전시회 경제성 분석결과 66

제1절 무역전시 성과지표분석 66

제2절 무역수지효과 분석 67

1. 국고지원에 따른 무역수지효과 분석 67

2. 성과지표에 따른 무역수지효과 분석 71

제3절 무역전시 인증분석 73

1. 성과지표와 전시인증 관계분석 73

2. 전시인증과 국고지원의 관계분석 75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의 요약 7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정책제안 81

참고문헌 84

〈표 1〉 무역전시회의 정의 19

〈표 2〉 무역전시산업의 정의 22

〈표 3〉 전시산업 1차 공급자의 경제구조 24

〈표 4〉 캐나다 컨벤션 구성주체별 지출 31

〈표 5〉 컨벤션 행사 참석자의 소비지출 패턴 31

〈표 6〉 산업별 산출액 구성추이 1 (단위 : %) 32

〈표 7〉 산업별 산출액 구성추이 2 (단위 : 10억원, 10억¥, %, 배) 33

〈표 8〉 주요국과의 무역전시사업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 (단위 : 백만불) 33

〈표 9〉 전시관련 부문별 파급효과 추정 (단위: 억원) 34

〈표 10〉 국제회의 개최관련 지출액 추정 (단위 : 억원) 35

〈표 11〉 전시산업의 주요 지출항목과 산업연관표 부문과의 연결 36

〈표 12〉 전시산업 주최자 지출 평균액 38

〈표 13〉 전시산업의 구성 39

〈표 14〉 전시회 성과평가 기준 44

〈표 15〉 세계 주요국의 국내전시산업 육성전략 47

〈표 16〉 주요국의 무역전시회 인증제도 운영현황 49

〈표 17〉 한국전시산업진흥회 무역전시 인증요건 51

〈표 18〉 분석내용 및 방법 52

〈표 19〉 '04, '05년도 국고지원 국내무역전시회 54

〈표 20〉 조사대상 무역전시회 현황 56

〈표 21〉 '05년 국고지원 인증전시회 관람객 현황 (단위 : 명) 57

〈표 22〉 '05년 국고지원 비인증전시회 관람객 현황 (단위 : 명) 58

〈표 23〉 '05년 전시회 참가업체현황 (단위 : 개) 59

〈표 24〉 '05년 국고지원전시회 참가면적 현황 (단위 : m²) 60

〈표 25〉 '05년 국고지원 무역전시회 개최결과 종합 61

〈표 26〉 전시회별 예산배정 현황 (단위 : 백만원) 62

〈표 27〉 '05년 국제수지표-최종 (단위 : 백만달러) 63

〈표 28〉 '05년, '06년 국고지원무역전시회 64

〈표 29〉 Correlations(상관계수) 66

〈표 30〉 국고지원-상품및서비스수지 상관관계분석 68

〈표 31〉 국고지원-상품및서비스수지의 회귀분석결과 69

〈표 32〉 국고지원-상품및서비스수지의 T-검정결과 69

〈표 33〉 주요품목별 국고지원전시회 및 지원현황 (단위 : 개, 백만원) 70

〈표 34〉 '05년 주요 품목별 수출 실적 (단위 : 억달러, %) 70

〈표 35〉 '05년 국고지원 무역전시회 개최결과 종합 71

〈표 36〉 '05년 국고지원무역전시회 지출규모 (단위 : 천원) 72

〈표 37〉 '05년 국고지원무역전시회 개최에 따른 파급효과 72

〈표 38〉 성과지표-전시인증 분석모형 74

〈표 39〉 성과지표-전시인증 분석모형요약 74

〈표 40〉 성과지표-전시인증의 F-검정결과 75

〈표 41〉 성과지표-전시인증의 다중회귀분석결과 75

〈표 42〉 전시인증-국고지원의 분석모형 76

〈표 43〉 전시인증-국고지원의 단일회귀분석결과 76

〈표 44〉 전시인증-평가지표와의 다중회귀분석결과 77

〈표 45〉 변수별 상호관계정리 78

〈표 46〉 무역전시회 성과지표로 투입 가능한 설명변수 80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전시산업 관련 구조 24

〈그림 3〉 전시산업의 파급효과 28

〈그림 4〉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로서의 전시회 43

〈그림 5〉 전시산업의 국제경쟁력 결정요인 모형 7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