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5
제1장 서론 1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1.2 연구 문제 21
1.3 용어의 정의 22
제2장 문헌 고찰 23
2.1 노인교육의 개념 23
2.1.1 노인교육의 정의 23
2.1.2 노인교육 발달과정 25
2.2 노인교육분야 전문가 양성 26
2.2.1 노인교육분야 전문가의 필요성 26
2.2.2 노인교육분야 전문가육성 30
2.2.2.1 노인교육전문가 양성과정 31
2.2.2.2 노인교육지도사 35
2.3 교육프로그램 학습자 만족도 42
2.3.1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42
2.3.2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의 개념 46
2.3.3 교육프로그램 평가 목적 48
2.3.4 교육프로그램 평가 측정 모델 49
2.3.4.1 Kirkpatrick의 4단계 모델 49
2.3.4.2 CIPP 모델 50
제3장 연구방법 52
3.1 연구대상 52
3.2 조사도구 56
3.2.1 조사도구의 제작 56
3.2.2 문항의 구성 56
3.2.3 문항의 신뢰도 검정 58
3.3 자료 분석 방법 59
3.4 예비조사 결과 60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62
4.1 노인교육지도사 양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실태 62
4.1.1 학습자 배경 변인에 따른 수강목적 62
4.1.1.1 성별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목적 62
4.1.1.2 연령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64
4.1.1.3 학력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목적 65
4.1.1.4 결혼여부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목적 67
4.1.1.5 월 수입정도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68
4.1.1.6 근무형태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목적 70
4.1.1.7 자격증 취득형태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72
4.1.2 학습자의 교육과정 참여 경로 74
4.1.3 교육과정 수강인원 74
4.1.4 교육과정의 교육기간 및 시간 75
4.1.5 교육과정 수강료 76
4.1.6 교육과정 수업방식 77
4.1.7 교육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78
4.1.8 교과목에 대한 우선순위 79
4.2 학습자 변인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81
4.2.1 학습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전체 만족도 81
4.2.2 학습자의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82
4.2.3 학습자의 연령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84
4.2.4 학습자의 학력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86
4.2.5 학습자의 결혼여부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88
4.2.6 학습자의 월수입정도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 90
4.2.7 학습자의 근무형태별 프로그램 만족도 93
4.2.8 학습자의 자격증 취득형태별 프로그램 만족도 95
4.2.9 학습자의 수료여부별 프로그램 만족도 97
4.2.10 교육기관별 프로그램 만족도 98
제5장 요약 및 결론 102
5.1 요약 102
5.2 결론 108
참고문헌 111
부록. 설문지 113
[표 2-1] 기준교육과정과 참고문헌 33
[표 2-2] 노인교육지도사 등록대학 및 교과편성 위원교 36
[표 2-3] 노인교육지도사 교육개요 및 자격관리규정 37
[표 2-4] 노인교육지도사 표준교육과정표 39
[표 2-5] 교육기관별 교육목표 40
[표 2-6] 연구 대상 교육기관별 수업기간 및 강의시간, 수강료 42
[표 2-7] Kirkpatrick의 프로그램 평가모형 50
[표 3-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3-2]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문항의 구성 57
[표 3-3]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59
[표 3-4] 예비조사의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 4-1] 성별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63
[표 4-2] 연령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65
[표 4-3] 학력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66
[표 4-4] 결혼여부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68
[표 4-5] 월수입정도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70
[표 4-6] 근무형태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71
[표 4-7] 자격증 취득형태에 따른 교육과정 수강 목적 73
[표 4-8] 학습자의 교육과정 참여 경로 74
[표 4-9] 교육과정의 수강인원 75
[표 4-10] 선호하는 교육기간 및 교육시간 76
[표 4-11]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수강료 및 수강료 지불 방법 77
[표 4-12] 교육과정의 수업방식 78
[표 4-13] 교육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79
[표 4-14] 교과목에 대한 우선순위 80
[표 4-15] 항목별 전체 만족도 82
[표 4-16] 성별에 따른 평가항목 만족도 83
[표 4-17] 연령에 따른 평가항목 만족도 85
[표 4-18] 학력에 따른 평가항목 만족도 87
[표 4-19] 결혼여부에 따른 평가항목 만족도 89
[표 4-20] 월수입정도에 따른 평가항목 만족도 92
[표 4-21] 근무형태별 평가항목 만족도 94
[표 4-22] 자격증 취득형태별 평가항목 만족도 96
[표 4-23] 수료여부별 평가항목 만족도 98
[표 4-24] 교육기관별 평가항목 만족도 100
[그림 2-1] 노인교육담당자 양성 단계별 교육과정 3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