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김관순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71.9 ㄱ519ㅌ
형태사항
iii, 5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1132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문제 8

3. 용어 정의 8

II. 이론적 배경 9

1. 특수교육과 총체적 질 관리의 이론 9

가. 특수교육의 개념 및 발달 9

나.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의 개념과 이론 10

다.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 도입 배경 11

라. 특수교육에 대한 이론과 총체적 질 관리 13

1) 특수교육의 과학적 관리론과 총체적 질 관리 13

2) 특수교육의 인간 관계론과 총체적 질 관리 14

3) 특수교육의 체재이론과 총체적 질 관리 14

4) 특수교육의 조직론과 총체적 질 관리 15

5) 특수교육 지도성 이론과 총체적 질 관리 15

2.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의 전략 체제 요인 16

가. 특수교육과 총체적 관리 전략 17

1) 특수교육 목적에 대한 관심과 목적의 일관성 추구 18

2) 특수교육 혁신적인 질 철학의 채택 18

3) 특수교육 관리의 특수교육 지원 불균형 현상 극복 19

4) 특수교육 혁신 추구-사회 조직 간의 협력 증대 20

5) 특수교육 지원체재 구축 및 교육훈련의 지속적 실시 20

6) 특수교육 교사로서의 수행 업무 능력과 지도성 자질 함양 20

7) 특수교육의 이해와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 창조 분위기 21

8) 특수교육간의 협력 구축과 지원 센터 설치운영 서비스 제공 22

9) 특수교육 방법의 다양화와 활성화 22

10) 사기와 자긍심 고취와 편의 시설 제공 22

11) 특수교육 재훈련 계획과 우수 인력 확보의 실시 23

12) 참여를 통한 특수교육 조직 변화로 교육 여건 현대화 23

나. 특수교육의 총제 적 질 관리의 체재 24

1) 특수교육 프로젝트 팀 조직하기 24

2) 특수교육 혁신 운영 계획하기 25

3) 특수교육 질의 수행과정 실행하기 26

4) 특수교육 질의 수행과정 실행하기 26

다. 특수교육에 대한 총체적 질 관리 요인 27

1) 특수교육 수요자 중심의 경영 27

2) 특수교육과 수요자 관계의 접근 28

3) 특수교육ㆍ가정ㆍ-지역사회 관계의 방향과 과제 29

4)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 팀 활동 30

5) 헌신과 리더십을 기반으로 한 특수교육 시스템 문화 31

3. 선행연구 개관 34

가.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TQM 적용 방안 34

나. 학교 경영에서 총체적 질 관리(TQM)에 대한 연구 34

III. 연구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조사 도구 35

3. 연구 절차 37

4. 자료 처리 37

IV. 연구 결과 38

1. 총체적 질 관리에 대한 요인별 특수교사의 인식 분석 38

2. 총체적 질 관리에 대한 문항별 특수교사의 인식 분석 42

가. 특수교육 목적과 실천전략에 따른 분석 42

나. 특수교육 학생의 이해에 따른 분석 43

다. 특수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따른 분석 44

라. 특수교육 교수 학습활동에 따른 분석 45

마. 통합교육 기회 보장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6

바. 특수교육의 성과에 대한 평가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47

사. 특수교육의 특수교사의 노력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48

아. 특수교사의 임무와 지도성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49

자. 특수교육 전문적공동체에 구축 인식 차이 분석 50

차. 특수교육 운영위원회 및 지역사회관계 인식 차이 분석 51

V.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6

Abstract 57

부록 : 설문지 60

[표 1] 특수교육 인식의 연구대상 교사 특성별 현황 35

[표 2] 총체적 질 관리 문항의 변인 요소 내용 36

[표 3]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 요인별에 대한 반응 38

[표 4] 특수교육 목적과 실천전략에 대한 질 관리 인식차이 분석 42

[표 5] 특수교육 학생의 이해에 따른 질 관리에 대한 인식 차이 43

[표 6] 특수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질 관리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4

[표 7] 특수교육 교수학습 활동의 질 관리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5

[표 8] 통합교육 기회보장의 질 관리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6

[표 9] 특수교육의 성과에 대한 평가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47

[표 10] 특수교사의 노력에 따른 질 관리 인식 차이 분석 48

[표 11] 특수교사의 임무와 지도성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9

[표 12] 특수교육 전문적 공동체 구축 인식 차이 분석 50

[표 13] 특수교육 운영위원회 및 지역사회 관계 인식 차이 분석 5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