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문제 8
3. 용어 정의 8
II. 이론적 배경 9
1. 특수교육과 총체적 질 관리의 이론 9
가. 특수교육의 개념 및 발달 9
나.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의 개념과 이론 10
다.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 도입 배경 11
라. 특수교육에 대한 이론과 총체적 질 관리 13
1) 특수교육의 과학적 관리론과 총체적 질 관리 13
2) 특수교육의 인간 관계론과 총체적 질 관리 14
3) 특수교육의 체재이론과 총체적 질 관리 14
4) 특수교육의 조직론과 총체적 질 관리 15
5) 특수교육 지도성 이론과 총체적 질 관리 15
2.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의 전략 체제 요인 16
가. 특수교육과 총체적 관리 전략 17
1) 특수교육 목적에 대한 관심과 목적의 일관성 추구 18
2) 특수교육 혁신적인 질 철학의 채택 18
3) 특수교육 관리의 특수교육 지원 불균형 현상 극복 19
4) 특수교육 혁신 추구-사회 조직 간의 협력 증대 20
5) 특수교육 지원체재 구축 및 교육훈련의 지속적 실시 20
6) 특수교육 교사로서의 수행 업무 능력과 지도성 자질 함양 20
7) 특수교육의 이해와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 창조 분위기 21
8) 특수교육간의 협력 구축과 지원 센터 설치운영 서비스 제공 22
9) 특수교육 방법의 다양화와 활성화 22
10) 사기와 자긍심 고취와 편의 시설 제공 22
11) 특수교육 재훈련 계획과 우수 인력 확보의 실시 23
12) 참여를 통한 특수교육 조직 변화로 교육 여건 현대화 23
나. 특수교육의 총제 적 질 관리의 체재 24
1) 특수교육 프로젝트 팀 조직하기 24
2) 특수교육 혁신 운영 계획하기 25
3) 특수교육 질의 수행과정 실행하기 26
4) 특수교육 질의 수행과정 실행하기 26
다. 특수교육에 대한 총체적 질 관리 요인 27
1) 특수교육 수요자 중심의 경영 27
2) 특수교육과 수요자 관계의 접근 28
3) 특수교육ㆍ가정ㆍ-지역사회 관계의 방향과 과제 29
4)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 팀 활동 30
5) 헌신과 리더십을 기반으로 한 특수교육 시스템 문화 31
3. 선행연구 개관 34
가.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TQM 적용 방안 34
나. 학교 경영에서 총체적 질 관리(TQM)에 대한 연구 34
III. 연구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조사 도구 35
3. 연구 절차 37
4. 자료 처리 37
IV. 연구 결과 38
1. 총체적 질 관리에 대한 요인별 특수교사의 인식 분석 38
2. 총체적 질 관리에 대한 문항별 특수교사의 인식 분석 42
가. 특수교육 목적과 실천전략에 따른 분석 42
나. 특수교육 학생의 이해에 따른 분석 43
다. 특수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따른 분석 44
라. 특수교육 교수 학습활동에 따른 분석 45
마. 통합교육 기회 보장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6
바. 특수교육의 성과에 대한 평가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47
사. 특수교육의 특수교사의 노력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48
아. 특수교사의 임무와 지도성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49
자. 특수교육 전문적공동체에 구축 인식 차이 분석 50
차. 특수교육 운영위원회 및 지역사회관계 인식 차이 분석 51
V.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문헌 56
Abstract 57
부록 : 설문지 60
[표 1] 특수교육 인식의 연구대상 교사 특성별 현황 35
[표 2] 총체적 질 관리 문항의 변인 요소 내용 36
[표 3] 특수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 요인별에 대한 반응 38
[표 4] 특수교육 목적과 실천전략에 대한 질 관리 인식차이 분석 42
[표 5] 특수교육 학생의 이해에 따른 질 관리에 대한 인식 차이 43
[표 6] 특수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질 관리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4
[표 7] 특수교육 교수학습 활동의 질 관리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5
[표 8] 통합교육 기회보장의 질 관리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6
[표 9] 특수교육의 성과에 대한 평가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 47
[표 10] 특수교사의 노력에 따른 질 관리 인식 차이 분석 48
[표 11] 특수교사의 임무와 지도성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49
[표 12] 특수교육 전문적 공동체 구축 인식 차이 분석 50
[표 13] 특수교육 운영위원회 및 지역사회 관계 인식 차이 분석 5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