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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Abstract 11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5
1. 문제의 제기 15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8
제3절 논문의 구성 20
제2장 이동통신시장과 판매촉진비에 관한 기존문헌 검토 21
제1절 국내 이동통신시장에 관한 이해 22
1.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현황 22
1-1.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발전 22
1-2.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환경변화 25
2.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이동전화단말기 유통경로 현황 32
3.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판매촉진비(판매보조금ㆍ판매지원금) 현황 37
4. 국내 이동통전화사업자의 대리점 판매촉진비 지원 현황 40
제2절 판매촉진비에 대한 선행연구의 기존문헌 검토 42
1. 판매촉진에 관한 연구 42
2. 판매촉진비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44
2-1. 환경 불확실성 44
2-2. 자산 특유성 45
2-3. 제한된 합리성 46
2-4. 거래 기간 및 거래 빈도 46
2-5. 대체 가능성 47
3. 판매촉진비의 결과요인에 관한 연구 4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9
제1절 연구모형 49
제2절 가설의 설정 51
1. 시장지배력 변수가 판매촉진비 지원에 미치는 영향 51
1-1. 이동전화대리점의 영업 능력 51
1-2. 이동전화사업자의 마케팅 능력 52
1-3. 단말기제조업체의 브랜드 자산 53
1-4. 환경 불확실성 54
1-5. 매출 55
1-6. 경로의 질 56
1-7. 소비자 가격 57
제4장 연구방법 58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1. 판매촉진비 지원 59
2. 시장지배력 변수 59
3. 효율성 변수 61
4. 결과 변수 62
제2절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63
1. 조사대상의 선정 63
2. 자료수집집의 도구 개발 및 자료수집의 방법 64
3. 분석방법 64
제5장 실증분석 및 논의 65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65
1. 응답자 및 대리점 특성 65
2. 대리점의 일반 현황 67
3. 대리점의 영업 추이 68
4. 대리점의 영업 성과 71
5. 대리점의 판매촉진비와 수익 74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8
1. 신뢰성 검증 78
2. 타당성 검증 79
제3절 가설 검증 82
3-1. 가설 1 검증 83
3-2. 가설 2 검증 83
3-3. 가설 3 검증 83
3-4. 가설 4 검증 84
3-5. 가설 5 검증 84
3-6. 가설 6 검증 85
3-7. 가설 7 검증 86
제4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87
1. 가설 1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88
2. 가설 2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88
3. 가설 3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89
4. 가설 4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90
5. 가설 5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91
6. 가설 6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91
7. 가설 7의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92
제6장 결론 9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의 연구방향 97
1. 연구의 한계점 97
2. 미래의 연구 방향 99
참고문헌 100
부록 110
[표 2-1]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의 변화, 정보통신진흥국, (2000. 3) 25
[표 2-2] 정부규제 이후 발생한 불법 단말기보조금 규모, 2004년 및 2005년 자료 발취 정보통신부 국정감사 보도자료. (2006. 9. 23) 26
[표 2-3] 국내 이동전화 단말기의 수급 (단위 : 생산, 내수는 억원, 수출입은 백만달러) 27
[표 2-4] 단말기 교체주기 (단위 : 월), (KISDI) 28
[표 2-5] 획득비용 및 당기 순이익 순이익 (단위 : 만원). (각 사 영업보고서) 28
[표 2-6] 이동전화사업자의 영업비용 지출규모 (정보통신부 국정감사 보도자료 2006. 9.23) 29
[표 2-7] 이동전화사업자의 마케팅비 지출규모 (정보통신부 국정감사 보도자료 2006. 9.23) 29
[표 2-8] 단말기교체 유형별 비중 30
[표 2-9] 대리점에 지급되는 수수료의 종류와 내용 (SK텔레콤 2001. 11) 34
[표 2-10] 국내 이동전화사업자의 직원 수 (통계청 2004. 8) 36
[표 2-11] 국내 이동전화사업자의 단말기 유통망 현황 (통계청 2004. 8) 36
[표 2-12] 국내 A 이동통신사업자 판매촉진비 내부 회계자료 재구성. (2006. 12) 38
[표 2-13] 통신시장의 판매영업 관련 이론ㆍ통제 이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12) 39
[표 2-14] 국내 B 이동전화사업자 대리점 판매촉진관리규정 1. 내부자료 제구성. (2006. 12) 40
[표 2-15] 국내 B 이동전화사업자 대리점 판매촉진 관리규정 2. 내부자료 재구성. (2006. 12) 41
[표 5-1] 응답자의 직위별 분포 65
[표 5-2] 응답자의 현직 경력별 분포 66
[표 5-3] 응답 대리점의 영업 방식 67
[표 5-4] 응답 대리점의 종업원 수 67
[표 5-5] 해당 응답 대리점의 영업 관련 비용투자 68
[표 5-6] 해당 응답 대리점의 영업 관련 판매활동 69
[표 5-7] 전속 이동전화사업자의 마케팅 관련 광고ㆍ선전 활동에 대한 해당 응답 대리점의 인식 정도 69
[표 5-8] 전속 이동전화사업자와 거래단절이 될 경우, 해당 응답 대리점의 손실에 대한 인식 정도 70
[표 5-9] 신규가입 71
[표 5-10] 번호이동(전환가입) 72
[표 5-11] 기기변경 72
[표 5-12] 고객관리 73
[표 5-13] 지난 2년 동안, 해당 응답 대리점의 영업 총매출액에서 단말기 판매 관련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 74
[표 5-14] 이동전화사업자가 판매촉진비를 미지급할 경우 이동전화 대리점의 단말기 예상 판매실적 75
[표 5-15] 이동전화대리점의 판매촉진비 지원혜택 취득 경우 기존고객 보존과 신규고객 유치에 있어서의 비중 75
[표 5-16] 해당 응답 대리점의 영업수익 상의 판매촉진비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 76
[표 5-17] 해당 응답 대리점의 전년도 영업 총매출액 분포 77
[표 5-18] 각 변수 측정 항목의 신뢰성 검증 결과 79
[표 5-19] 행렬표 1, 단말기제조업체의 브랜드 자산, 환경 불확실성 이동전화사업자의 마케팅 능력, 대리점의 영업능력의 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한 회전된 요인 80
[표 5-20] 행렬표 2, 경로의 질, 매출, 소비자가격의 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한 최전된 요인 81
[표 5-21] 브랜드 자산, 환경 불확실성, 이동통신사마케팅 및 대리점 영업능력의 회귀계수 82
[표 5-22] 판매 촉진비와 매출과의 회귀계수 84
[표 5-23] 판매 촉진비와 경로의 질과의 회귀계수 85
[표 5-24] 판매 촉진비와 소비자 가격과의 회귀계수 86
[표 5-25]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87
[그림 2-1] 국내 이동전화단말기의 유통경로. (2006. 12) 33
[그림 3-1] 연구모형 1 50
[그림 3-2] 연구모형 2 5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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