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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연구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8
2.1 아웃소싱의 개념 18
2.1.1 아웃소싱의 개념 18
2.1.2 아웃소싱의 의의 20
2.2 아웃소싱의 전략적 의의 23
2.2.1 아웃소싱의 전략적 의의 23
2.2.2 아웃소싱의 전략적 목적 24
2.2.3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29
2.2.4 아웃소싱의 성공, 위험요인 34
(1) 아웃소싱의 성공요인 34
(2) 아웃소싱의 위험요인 37
2.3 국내의 아웃소싱 동향 39
2.3.1 국내의 아웃소싱 대두 배경 39
2.3.2 인적자원 아웃소싱 동향 41
2.3.3 국내 아웃소싱 사례 44
(1) 레인콤 : 디자인 아웃소싱으로 제품차별화에 성공 44
(2) 휴맥스 : 생산아웃소싱으로 R&D 핵심역량에 집중 46
(3) 미샤 : 외부생산으로 초저가 화장품시장을 공략 47
(4) 광주전자 : 제품개발력 강화, ODM 전환으로 성장轉機마련 48
(5) 태평양 : 정보시스템을 포괄적으로 아웃소싱 49
(6) 對北 임가공 : 10년 이상 계속된 남북 경협의 중심축 50
제3장 국내외 기업의 아웃소싱 실태분석 52
3.1 국내기업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52
3.1.1 금융업종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52
(1) 은행권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52
(2) 카드업계의 아웃소싱 활용 현황 55
(3) 보험업계 아웃소싱 활용 현황 57
(4) 기타 금융권 아웃소싱 활용현황 59
3.1.2 백화점/유통/물류 업종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59
(1) 백화점ㆍ유통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59
(2) 물류업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62
(3) 해운ㆍ항공ㆍ육상운송업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64
3.1.3 자동차/중공업 업종 아웃소싱 활용현황 66
(1) 자동차 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66
(2) 중공업 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67
(3) 철강업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68
(4) 기계/조선/정밀기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70
3.1.4 전기/전자/반도체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72
3.1.5 통신/정보통신/컴퓨터 업종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74
(1) 통신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74
(2) 정보통신ㆍ컴퓨터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76
3.1.6 건설업종의 아웃소싱 활용 현황 79
3.2 국내 아웃소싱 공급기업 현황 82
3.2.1 인재파견 공급기업 현황 83
3.2.2 경비/청소/시설관리 공급기업 현황 85
3.2.3 헤드헌팅/채용정보 공급기업 현황 86
3.2.4 텔레마케팅/콜센터 공급기업 현황 87
3.2.5 생산/제조 공급기업 현황 89
3.2.6 HR컨설팅(HRD/HRM) 공급기업 현황 90
3.2.7 기타 업종 공급기업 현황 91
3.2.8 공급기업과 공급업종 Matrix분석 91
3.3 해외 아웃소싱 활용현황 92
3.3.1 미국 경제의 산업별 아웃소싱 현황 92
(1) 제조업 부문 92
(2) IT/서비스 부문 93
3.3.2 영국 경제의 산업별 아웃소싱 현황 96
(1) 의료 부문 96
(2) IT 부문 97
(3) 전문서비스 부문 97
제4장 국내 아웃소싱 문제점 및 개선방안 99
4.1 국내 아웃소싱의 문제점 99
4.2 국내 아웃소싱 활용기업의 개선방안 101
4.2.1 경영혁신 방안 103
4.2.2 전문성확보 103
4.2.3 분사기업 자생력 104
4.2.4 노사갈등ㆍ파견법 직종제한 과제 107
4.3 국내 아웃소싱 공급기업의 개선방안 109
4.3.1 차별화 109
4.3.2 고객만족 110
4.3.3 전문화 110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5
Abstract 116
[표 2-1] 아웃소싱의 개념변화 19
[표 2-2] 아웃소싱의 대상 분야 22
[표 2-3] 아웃소싱의 내ㆍ외부적 목적 25
[표 2-4]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31
[표 2-5] 국내기업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41
[표 3-1] 은행권 아웃소싱 활용현황 53
[표 3-2] 카드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56
[표 3-3] 보험업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57
[표 3-4] 기타 금융권 아웃소싱 활용 현황 59
[표 3-5] 백화점ㆍ유통업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60
[표 3-6] 물류업계의 아웃소싱 활용 현황 63
[표 3-7] 해운ㆍ항공ㆍ육상운송업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64
[표 3-8] 자동차업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66
[표 3-9] 중공업 업계 아웃소싱 활용 현황 68
[표 3-10] 철강업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69
[표 3-11] 기계ㆍ조선ㆍ정밀기계 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70
[표 3-12] 전기ㆍ전자ㆍ반도체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72
[표 3-13] 통신업계 아웃소싱 활용현황 75
[표 3-14] 정보통신ㆍ컴퓨터업계의 아웃소싱 활용현황 77
[표 3-15] 건설업계의 아웃소싱 활용 현황 80
[표 3-16] 인재파견 공급기업 현황 84
[표 3-17] 경비/청소/시설관리 공급기업 현황 86
[표 3-18] 헤드헌팅/채용정보 공급기업 현황 87
[표 3-19] 텔레마케팅/콜센터 공급기업 현황 88
[표 3-20] 생산/제조 공급기업 현황 89
[표 3-21] HR컨설팅(HRD/HRM) 공급기업 현황 90
[표 3-22] 공급기업과 공급업종 Matrix분석 92
[그림 1-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1] 아웃소싱의 3가지 차원 20
[그림 2-2] 아웃소싱이 의미하는 바 22
[그림 2-3] 전략적 아웃소싱의 발전방향 24
[그림 2-4] 아웃소싱의 배경 및 목적 24
[그림 2-5] 외주에 의한 기술력 소멸과정 37
[그림 2-6] 아웃소싱 사례의 유형별 분류 44
[그림 2-7] 레인콤과 이노디자인의 제품협력 개발 45
[그림 2-8] 휴맥스와 아웃소싱업체의 동반성장 과정 47
[그림 2-9] 미샤의 제품출시 프로세스 48
[그림 3-1] 국내 아웃소싱 공급기업 현황 8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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