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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2
1. 학교급식 운영과 현황 12
2. 가공식품 이용실태 15
3. 영양표시제도 18
III. 연구 방법 23
1. 조사 대상 및 방법 23
2. 조사 내용 23
3. 자료 처리 24
IV. 연구 결과 2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6
2. 학교급식에서 가공식품에 대한 구매 행동 28
1) 가공식품 구매시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 28
2) 가공식품에 관한 정보를 주로 얻는 곳 33
3) 가공식품을 사용하는 이유 37
4) 학교 급식에서 사용하는 가공식품의 횟수와 영양표시 확인 여부 40
5) 강화된 식품의 사용여부 47
3. 영양표시에 대한 인식도 48
1) 학교급식에 사용하는 가공식품을 구입시 식품 표시사항은 확인정도 48
2) 식품을 구입할 때 중요시 하는 정도 49
3) 식품의 영양표시제도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 51
4) 가장 중요시 하는 영양소 52
5) 영양정보를 얻는 곳 53
6) 현재 시행중인 영양표시에 대한 견해 54
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61
ABSTRACT 64
부록 67
〈표 1〉 학교급식 현장 14
〈표 2〉 가공식품별 섭취량 17
〈표 3〉 설문지 조사 내용 24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 27
〈표 5〉 가공식품 구매시 선택 기준 - 경력 29
〈표 6〉 가공식품 구매시 선택 기준 - 근무하는 곳 30
〈표 7〉 가공식품 구매시 선택 기준 - 급식 유형 31
〈표 8〉 가공식품 구매시 선택 기준 - 배식형태 32
〈표 9〉 가공식품에 관한 정보를 주로 얻는 곳 33
〈표 10〉 가공식품을 사용하는 이유 37
〈표 11〉 가공식품을 사용하는 이유 - 경력, 일표본 T검정 39
〈표 12〉 가공식품의 횟수와 영양표시 확인 여부 - 1 40
〈표 13〉 가공식품의 횟수와 영양표시 확인 여부 - 2 41
〈표 14〉 강화된 식품의 사용여부 47
〈표 15〉 가공식품을 영양표시제도 확인정도 48
〈표 16〉 가공식품 영양표시제도 확인, 미확인 이유 48
〈표 17〉 식품을 구입할 때 중요시 하는 정도 - 1 49
〈표 18〉 식품을 구입할 때 중요시 하는 정도 - 2 50
〈표 19〉 영양표시 제도 인식도 51
〈표 20〉 가장 중요시 하는 영양소 52
〈표 21〉 영양정보를 얻는 곳 53
〈표 22〉 현재 시행중인 영양표시에 대한 견해 54
〈표 23〉 현재 시행중인 영양표시에 대한 견해 - 일표본 T검정 5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강원도 학교급식 영양사들의 가공식품 이용실태 및 영양표시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본조사의 통계처리는 SPSS 12.0 Program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응답자의 연령은 30대, 40대가 대부분으로, 학력은 주로 학사 68%이며, 경력은 10년 이상이 55%이며, 근무장소는 초등학교가 76.3%를 나타내며, 급식 유형은 농촌형이, 도시형이 40.0%이며, 배식형태는 주로 식당배식으로, 식수인원은 500명 미만이 54.6%, 식단가는 1,200원 이상 53.3%로 나타났다.
가공식품을 선택하는 주된 이유로는 '맛', '위생'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경력에 따라 경력 10년 이상의 경우 '맛'에 10년 이하의 경우 '위생'에 좀 더 중점은 두고 있으며, 급식유형에 따라 도시형의 '위생'에 도서벽지형은 '맛'에 좀 더 비중을 두며, 배식형태에 따라서는 식당배식이 '맛', 교실배식은 '위생'적인 면, 혼합배식은 '공급자의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를 주로 얻는 곳은 경력 l0년 이하인 사람은 '대중매체'와 '매장의 상품을 위주'로, 경력이 l0년 이상인 사람들은 '식품회사 직원의 홍보'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급식형태에 따라 도시형의 경우 식품회사 직원의 홍보로 정보를 얻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가공식품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조리시간이 가장 절약된다', '음식쓰레기가 덜 나온다', '포장상태가 위생적이다' 라는 긍정적인 응답을 나타내고 있는 반면 평균 3점 이하로 부정적인 응답을 '가격면에서 경제적이다', '영양적으로 우수하다'라는 면에서 가공식품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되었다.
가공식품의 횟수와 영양표시 확인여부는 대체적으로 경력 6~10년 영양사들이 가공식품의 영양표시 확인 비율이 높았다.
강화된 식품의 사용은 전체의 19.1%인 45곳에서 사용되었고, 품목으로는 강화 유제품과 잡곡류, 달걀, 통조림류 등의 제한적이다.
최근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문제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는 칼슘, 철, 비타민 A, 리보플라빈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시중 가공식품의 강화가 된 영양소는 칼슘, DHA, 비타민 C, 지방, 당 등의 순으로 실제 국민의 영양상태나 건강증진과 연계되지 않는 것으로 식품업계에서 제품을 만들 때 고려되어야 할 점으로 인식되었다.
영양표시에 대한 인식도의 확인여부는 항상 보는 경우가 65.4%였으며, 영양 표시를 확인은 '안정성 여부를 확인'과 '영양성분 및 정보를 얻기 위한 것'으로 나타나 급식에서의 가공식품의 영양표시를 확인하는 이유로는 영양성분 및 정보를 통한 안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을 구입할 때 중요시 하는 것은 제조년월일, 유통기한, 품질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인식도는 경력이 늘어감에 따라 영양표시제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시 하는 영양소로는 열량, 단백질, 지방, 나트륨, 칼슘/철분의 순이며,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 가공식품의 섭취 증가로 트랜스지방의 문제점이 부각되어 전 세계적으로 트랜스지방표시의 의무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로 열량, 단백질에 이어 지방이 부각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영양정보를 얻는 곳은 다중응답의 결과 '전문 인터넷 사이트'(53.8%)와 '대중매체'(46.3%) '전문세미나/학술지'(41.3%)를 통해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정보화시대에 전문인터넷사이트가 발달되고 있으며, 대중매체는 정보의 확산력이 크므로 좀더 매체의 영향은 확대될 것으로 보여진다.
학교급식 영양사들의 가공식품 이용실태와 영양표시에 대한 인식도는 높았으며, 현재 시행중인 영양표시에 대한 견해에 대해서는'영양표시가 의무화 되어야 한다'(4.669/5) 월등한 비율로 영양표시 의무화에 대한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 학교급식의 실무자인 영양사는 전문성을 확보하여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학교급식의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학교급식은 교육적 투자이며 국가정책사업이다. 영양표시 제도의 정착을 위해 국가의 관리법규의 정비와 영양정책과 연계한 교육이 필요하며 기업체의 영양표시제도 자발적인 실천을 유도하며, 전면적인 영양성분 표시가 의무화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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