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A. 영유아의 일상적 수학경험과 수학능력 12
B. 영유아의 비형식적 수학경험과 수학교육 16
C. 표준보육과정의 만2세의 수학적 탐구 19
III. 연구방법 21
A. 연구자 배경 22
B. 연구대상 23
1. 하늘사랑어린이집 23
2. 새싹반 25
3. 교사 28
4. 영아 29
C. 연구절차 31
1. 연구과정 31
2. 자료수집 31
3. 자료 분석 32
IV. 만 2세 영아들의 일상적 수학경험 34
A. 하루일과에서의 수학경험 34
1. 등원 34
2. 전이활동 35
3. 간식 및 점심 식사하기 36
4. 이 닦기와 화장실가기 38
5. 낮잠 40
6. 정리하기 41
B. 놀이상황에서의 수학경험 42
1. 조형놀이 42
2. 블록놀이 43
3. 책읽기 45
4. 그네타기 46
5. 모래놀이 47
C. 교사의 일과 운영에서의 수학경험 49
1. 줄서기 49
2. 예고하기 50
V. 일상적 경험에 나타난 만2세의 수학적 개념 이해 51
A. 수량 인식하기 52
1. 수세기 52
2. 많고 적음 구별하기 53
B. 공간 및 도형 인식하기 55
1. 사물의 모양 인식 55
2. 위치 어휘 56
C. 비교하기 및 순서 인식하기 58
1. 비교하기 58
2. 시간 관련 어휘 사용 60
3. 순서 인식하기 61
D. 간단한 규칙성 인식하기 62
E. 구분하기 63
VI. 논의 및 결론 66
A. 요약 66
B. 논의 및 결론 67
C. 제언 69
참고문헌 71
국문초록 78
Abstract 80
[표 1] 연구대상지의 보육정원 24
[표 2] 교직원 현황 25
[표 3] 새싹반의 하루일과 27
[표 4] 새싹반 영아들 30
[사진 1] 새싹반 교실 사진 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