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에서의 일상적 수학경험과 수학 개념 이해에 관한 탐색 / 임은화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72.7 ㅇ993ㅁ
형태사항
iii,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187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2007.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A. 영유아의 일상적 수학경험과 수학능력 12

B. 영유아의 비형식적 수학경험과 수학교육 16

C. 표준보육과정의 만2세의 수학적 탐구 19

III. 연구방법 21

A. 연구자 배경 22

B. 연구대상 23

1. 하늘사랑어린이집 23

2. 새싹반 25

3. 교사 28

4. 영아 29

C. 연구절차 31

1. 연구과정 31

2. 자료수집 31

3. 자료 분석 32

IV. 만 2세 영아들의 일상적 수학경험 34

A. 하루일과에서의 수학경험 34

1. 등원 34

2. 전이활동 35

3. 간식 및 점심 식사하기 36

4. 이 닦기와 화장실가기 38

5. 낮잠 40

6. 정리하기 41

B. 놀이상황에서의 수학경험 42

1. 조형놀이 42

2. 블록놀이 43

3. 책읽기 45

4. 그네타기 46

5. 모래놀이 47

C. 교사의 일과 운영에서의 수학경험 49

1. 줄서기 49

2. 예고하기 50

V. 일상적 경험에 나타난 만2세의 수학적 개념 이해 51

A. 수량 인식하기 52

1. 수세기 52

2. 많고 적음 구별하기 53

B. 공간 및 도형 인식하기 55

1. 사물의 모양 인식 55

2. 위치 어휘 56

C. 비교하기 및 순서 인식하기 58

1. 비교하기 58

2. 시간 관련 어휘 사용 60

3. 순서 인식하기 61

D. 간단한 규칙성 인식하기 62

E. 구분하기 63

VI. 논의 및 결론 66

A. 요약 66

B. 논의 및 결론 67

C. 제언 69

참고문헌 71

국문초록 78

Abstract 80

[표 1] 연구대상지의 보육정원 24

[표 2] 교직원 현황 25

[표 3] 새싹반의 하루일과 27

[표 4] 새싹반 영아들 30

[사진 1] 새싹반 교실 사진 2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