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초록 10

II. 본문 12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18

제1절 이론적 논의 18

1.PR(Public Relations)의 개념 및 정책과의 관계 18

2. James G.Hutton의 3I 이론 28

제2절 선행연구 검토 36

1. PR 전략에 관한 연구 36

2. 홍보실무에 관한 연구 38

제3절 부천국제학생 애니메이션페스티벌의 현황 및 PR실태 42

1. 부천시 만화산업의 현황 42

2. 부천국제학생 애니메이션페스티벌(PISAF)의 현황 44

3. 부천국제학생 애니메이션페스티벌의 PR 실태 48

4. Hutton의 3I이론에 의한 PISAF PR실무 현황분석 55

제3장 연구설계 69

제1절 연구방법론 69

제2절 AHP구조도 및 변수의 설정 70

1. PISAF 홍보실무의 1단계 유형 71

2. PISAF 홍보실무의 2단계 유형 72

제4장 분석 결과 및 논의 74

제1절 AHP 분석결과 74

제2절 분석결과의 논의 80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7

부록 : AHP설문지 92

Abstract 103

표차례

[표 1] PR의 정의 20

[표 2] 홍보, 광고, 선전의 비교 22

[표 3] CRM의 정의 27

[표 4] Grunig과 Hunt의 4가지 모형의 특성 31

[표 5] 효과적 홍보를 위한 선행연구결과 제언 및 인터뷰 응답 41

[표 6] 5대 문화사업의 참여빈도 분석결과 45

[표 7] 부천시에 대한 종합이미지 조사 결과 46

[표 8] 부천시 필요사항 47

[표 9] PISAF의 주요 홍보 업무 49

[표 10] PISAF의 매체홍보 일정 50

[표 11] PISAF의 현수막 설치현황 52

[표 12] PISAF의 가로등 배너 설치현황 52

[표 13] PISAF의 홍보관련 전체 예산 53

[표 14] PISAF의 10가지 홍보 실무 61

[표 15] 6가지 실무에 따른 분석 67

[표 16] 효과적 홍보실무를 위한 관점간 AHP 분석결과 74

[표 17] 이해, 주도성, 이미지의 하위관점간 AHP 분석결과 75

[표 18] PISAF 홍보실무의 유형간 AHP 분석결과 76

[표 19] 오프라인 매체홍보의 하위실무간 AHP 분석결과 77

[표 20] 온라인 매체홍보의 하위실무간 AHP 분석결과 78

[표 21] 옥외홍보물 홍보의 하위실무간 AHP 분석결과 78

[표 22] PISAF 홍보실무 변수간의 1, 2단계 통합분석 79

그림차례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PR 조직과 공중 19

[그림 3] 행정정책과 PR의 상호 작용 및 PR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24

[그림 4-1] 언론대행모형 29

[그림 4-2] 공공정보모형 29

[그림 4-3] 쌍방 불균형모형 30

[그림 4-4] 쌍방 균형모형 30

[그림 5-1] Hutton의 3차원적 분석틀 1 34

[그림 5-2] Hutton의 3차원적 분석틀 2 35

[그림 6] 부천만화산업클러스터 추진체계도 44

[그림 7] 5대문화사업의 참여빈도 비교 46

[그림 8] Hutton의 3차원 분석틀에 의한 PISAF 홍보 실무 62

[그림 9] 효과적인 홍보실무 기준과 PISAF 홍보실무의 유형 구조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