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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한계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이해 11
가. 학교 부적응 학생의 개념 11
나. 학교 부적응 학생의 발생 원인 12
다. 학교 부적응 학생의 행동 특성 15
라. 학교 부적응의 유형 17
마. 학교 부적응의 현황 19
2.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29
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9
나.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1
3.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 고찰 34
4.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실태 35
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 35
나.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9
5.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이해 40
가. 학교사회복지의 전개 과정 40
나.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조명 43
III. 연구 방법 46
1. 연구 설계 46
2.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46
3. 조사 도구 및 자료수집 46
4. 분석 방법 47
IV. 조사 결과 분석 48
1. 조사 대상자의 특성 48
2. 학교적응 상태에 따른 인식 분석 49
3.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분석 51
4. 학교사회복지의 요건 인식 분석 53
5.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인식 분석 55
6.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요구 차이 분석 57
가. 성별에 따른 요구 차이 분석 57
나. 학교에 따른 요구 차이 분석 59
다. 학년에 따른 요구 차이 분석 61
V. 고찰 64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모색 64
2.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 과제 66
가. 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개입 66
나. 제도 활성화 방안 68
VI. 결론 73
참고문헌 77
ABSTRACT 80
부록 : 설문지 82
〈표- 1〉금품 갈취 피해 현황 (단위 : %) 20
〈표- 2〉언어 폭력 및 협박 피해 현황 (단위 : %) 20
〈표- 3〉구타 신체적 폭력 피해 현황 (단위 : %) 21
〈표- 4〉괴롭힘의 실태 (단위 : %) 22
〈표- 5〉학교부적응 학생 학교 중퇴 현황 (단위 : 명) 23
〈표- 6〉품행과 관련된 학교 중퇴 현황 (단위 : 명) 24
〈표- 7〉가출인 발생 및 처리 상황 (단위 : 명) 25
〈표- 8〉가출 요인별 분석 (단위 : 명(%)) 26
〈표- 9〉청소년의 음주 현황 (단위 : %) 27
〈표- 10〉청소년의 흡연현황 (단위 : %) 27
〈표- 11〉향정신성 물질 경험 사례 (단위 : %) 28
〈표- 12〉2004/5년도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결과 (단위 : %) 29
〈표- 13〉교육인적자원부 지정 사회복지사를 활용한 연구 시범학교 42
〈표- 14〉조사 도구의 내용 47
〈표- 15〉조사 대상자의 특성 (N=400) 49
〈표- 16〉학교 적응 상태의 분석(N=400) 50
〈표- 17〉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조사(N=400) 52
〈표- 18〉학교사회복지에 요건 분석(N=400) 54
〈표- 19〉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분석(N=400) (단위 : %) 56
〈표- 20〉성별에 따른 요구 차이 분석(N=400) (단위 : 명(%)) 57
〈표- 21〉성별에 따른 요구 차이 분석(N=400) (단위 : 명(%)) 60
〈표- 22〉학년에 따른 요구 차이 분석(N=400) (단위 : 명(%))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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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도시 소재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일반적 사항, 학교생활 적응 상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상태, 학교사회복지사의 요건 등을 토대로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특히,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행동 유형을 통해 올바른 학교생활에 필요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살펴보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진도상담교사제, 학교상담실 운영고의 차이점을 찾아내 시대흐름에 맞는 제도가 무엇인지를 찾고자 했다.
학교부적응 학생들이 주로 겪게 되는 문제로서는 학교에서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약물 남용, 가출, 인터넷 중독 등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며, 이런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서 다른 학생들과 다르지 않게 보람있는 학교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학교사회복지사가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학교가 학생들에게 전인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입시위주의 교과과정과 일류고등학교, 일류대학교 지향주의에 빠져있고, 학교가 학생들에게 경쟁을 유도하여 지식 획득의 장으로서만 기능하고 있고, 제대로 학교가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학교 교육이 역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좋지 않은 학교부적응, 가출, 자살, 약물오남용, 학생 범죄 등 다양한 학생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찾아보았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제도화 방안을 위해 필요한 요건들에 대해서 법적 근거마련, 교육계의 인식 변화, 지역사회의 지원 등이 정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학생들의 입장에서 볼 때 학생들이 요구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제도화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학교사회복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계, 교사, 학부모, 지역인사에게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홍보하여야 한다. 둘째, 학교사회복지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학교 교육, 교육제도 사회·문화적 환경 등에 부합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형과 이론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양성 체계와 프로그램을 개발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이 학교사회복지는 다양한 학생문제를 예방하고, 학교의 본질적인 전인적인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며, 최선책이라 할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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