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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제주지역 문화상품의 수출전략에 관한 연구 : 박물관 방문 외국인의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 / 고옥자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82.6 ㄱ337ㅈ
형태사항
v, 84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2549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무역학, 200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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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문화상품의 개념과 특징 14

1. 문화산업의 정의와 범위 14

1) 문화산업의 일반적 개념 14

2) 문화산업의 일반적 특성 16

2. 문화상품의 개념과 특징 19

제2절 박물관 문화상품과 콘텐츠 24

1. 박물관 상품의 의미와 특징 24

1) 박물관의 개념 및 정의 24

2) 박물관의 역사적 발전과 소장품의 다양화 25

3) 문화산업적 측면에서의 박물관의 역할과 기능 28

4) 문화산업적 측면에서 접근한 박물관 소장품의 가치 31

2. 문화콘텐츠와 박물관 32

제3절 문화상품의 수출전략 34

1. 문화상품의 경쟁력전략 34

1) 문화산업 진흥과 문화상품개발의 중요성 35

2) 문화상품 시장 활성화에 대한 시각 36

3) 수익사업의 효과 및 한계 38

2. 문화상품의 콘텐츠 개발ㆍ유통ㆍ관리전략 38

1) 상품성 있는 콘텐츠 개발과 장기적인 개선 38

2) 철저한 현지화 마케팅 39

3) 글로벌 협력체제 구축 40

4) OSMU의 극대화를 위한 사업의 복합화 40

5) 콘텐츠 제작의 인적 기반 구축 40

6) 인적ㆍ물적 자원의 네트워크 활성화 41

7) 저작권 제도의 정비 41

3. 문화상품의 마케팅 전략 41

4. 박물관 문화상품과 수출과의 관계 43

1) in-bound 관광과 문화상품 수출 43

2) 박물관 문화상품의 관광객 유인전략 44

제3장 연구설계 49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9

제2절 설문의 구성 50

제3절 조사방법과 분석방법 51

제4장 분석결과 53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3

1. 인구통계적 특성 53

2. 일반적 특성 54

1) 응답자의 방문관련 특징 54

2) 응답자의 박물관 관련 특징 56

제2절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0

1. 변수의 신뢰성 검증 60

1) 박물관 방문동기 관련 변수의 신뢰성 검증 60

2) 박물관 만족 관련 변수의 신뢰성 검증 60

3) 박물관 특성관련 변수의 신뢰성 검증 62

2. 변수의 타당성 검증 62

1) 박물관 방문동기 항목의 타당성 검증 63

2) 박물관 만족관련 변수 타당성 분석 64

3) 박물관 특성관련 변수 타당성 분석 65

제3절 가설의 검증 66

가설 1) 국적에 따라 박물관 방문동기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66

가설 2) 국적에 따라 박물관 만족인식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67

가설 3) 국적에 따라 박물관 특성인식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68

가설 4) 박물관 방문동기는 박물관 방문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68

제4절 분석결과의 시사점 69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72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방향 73

참고문헌 75

부록 78

부록 1. 설문지 78

부록 2. Survey Questionnaire 82

부록 3. アンケ―ト調査票 87

부록 4. 問卷紙 91

[표 2-1] 문화산업 범위에 속하는 업종들 16

[표 2-2] 소장품에 의한 박물관 분류 27

[표 2-3] 외국과 우리나라의 문화상품의 마케팅 전략 비교 42

[표 2-4] 경제적 효과의 개념 43

[표 2-5] 관광무역의 경제적 효과 44

[표 2-6] 유인의 개념 및 접근 방법 46

[표 2-7] 전략의 개념 47

[표 2-8] 관광객 유인성을 판단하는 기준 48

[표 3-1] 설문지 구성 내용 50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4

[표 4-2] 방문자 방문동행자 성향 55

[표 4-3] 방문한 박물관 수 55

[표 4-4] 선호하는 박물관 유형 56

[표 4-5] 박물관 방문동기 특징 56

[표 4-6] 박물관 만족 특징 58

[표 4-7] 박물관 관련 특성 인식 59

[표 4-8] 방문동기 항목 신뢰성 검증 결과 61

[표 4-9] 방문만족 항목 신뢰도 분석 61

[표 4-10] 박물관 특성 항목 신뢰도 분석 62

[표 4-11] 박물관 방문동기 요인분석 결과 64

[표 4-12] 박물관 만족 요인분석 결과 65

[표 4-13] 박물관 특성 요인분석 결과 66

[표 4-14] 국적에 따라 박물관 방문동기의 차이 비교 67

[표 4-15] 국적에 따라 박물관 만족인식 차이 비교 67

[표 4-16] 국적에 따라 박물관 특성인식 차이 비교 68

[표 4-17] 방문만족에 대한 방문동기 다중회귀분석 69

[표 4-18]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69

[그림 1-1] 연구의 수행절차 13

[그림 2-1] 문화상품의 분류 19

[그림 2-2] 문화관광자원의 마케팅 전략 42

[그림 3-1] 연구모형 49

[그림 4-1] 박물관 방문동기 특징 57

[그림 4-2] 박물관 만족 특징 58

[그림 4-3] 박물관 관련 특성 인식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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