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5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8
4. 용어의 정의 및 해석 21
II. 만화의 공간구성 원리 30
1. 시공간 기록의 원형 31
1) 시간 개념 31
2) 독자적 시간과 형상 32
3) 축적된 시간과 뜻 그림 34
4) 서사성의 시간과 연속된 그림 37
2. 시간과 공간의 분절 40
1) 패널과 프레임의 구성 41
2) 자연 구획의 틀 45
3) 실용품의 형태에 의한 구획의 틀 46
4) 건축 구조에 의한 구획의 틀 48
5) 기념비적인 형태에 따른 구획의 틀 51
3. 텍스트(text)내의 시간 함축 54
1) 텍스트와 패널 54
2) 패널과 프레임 운용 58
4. 시공간의 무한 전이 72
1) 패널의 동시성(synchronism) 72
2) 하이퍼텍스트와 무한성 74
III. 1980년 이후 한국만화의 공간구성 78
1. 만화와 예술문화 장르의 공간구성 79
1) 만화와 사진의 기능과 역할 79
2) 만화와 연극의 서사성과 장면연출 86
3) 만화와 영화의 상호 교류성 92
2. 패널과 프레임의 공간과 특성 99
1) 카툰과 일러스트레이션 100
2) 코믹스와 애니메이션 107
3) 캐릭터와 팬시 115
3. 소통과 표현 매체별 공간구성 117
1) 소통 매체의 확산 117
2) 표현 매체의 확장 121
4. 한국만화의 장르별 공간구성 123
1) 카툰과 플래시 카툰 125
2) 서사만화와 디지털 연재 132
3) 순정만화와 포엠툰 161
4) 언더만화와 실험만화 171
IV. 디지털만화의 등장과 새로운 공간구성 186
1. 가시적 언표로서의 만화이미지 187
1) 가시적 언표 187
2) 이미지의 발현과 화법 190
3) 이미지 서사와 텍스트 193
2. 비물질(immaterial)적 무한성과 초월성 197
1) 비순차적 공간구성 197
2) 생존과 공생, 환영(幻影)의 만화 202
3) 웹툰(Webtoon)과 모바일툰(Mobiletoon) 208
3. 비가시성의 생략예술(Art of Ellipsis) 216
1) 명료성(clarity) 216
2) 간결성(simplicity) 219
3) 비가시성(invisibility)과 '디지털만화' 221
V. 결론 228
1. 새로운 장르 개념으로의 상정 228
2. 맺음말 231
참고 문헌 236
ABSTRACT 242
국문 초록 245
부록 247
감사의 말씀 256
[표1] 도상의 공간 개념 분석표 (나머지 항은 논문의 뒤쪽 부록참조) 25
[표2] 연극용어와 만화용어비교(부분) 88
[표3] 영화와 만화의 표현재료 층위 94
[표4] 영화와 만화의 특징 비교 95
[표5] 영상과 TV 매체 비교 97
[표6] 시모어 채트만(Symour Chatman)의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만화에 적용한 사례 124
[표7] 만화의 분석기준 125
[표8] 웹툰(Webtoon)의 개념 전개와 유형 210
[부록 표1] 도상의 공간 개념 분석표 247
[부록 표2] 만화와 연극의 종류별 유형에 따른 용어비교 249
[부록 표3] 만화와 연극의 장면연출 용어비교 250
[부록 표4] 만화와 연극의 각본 및 기타용어비교 252
[부록 표5] 1990년대 한국만화 베스트 20 (1999별 11월) 253
[부록 표6] 2006 한국만화 추천 20선 (한겨레21, 617호 별책부록 '여름사냥') 254
[그림 1] 프랑스 도르도뉴지방 라스코 동굴벽화, BC15,000-10,000년경. 33
[그림 2] 삼엽층 화석, 고생대 (약 5억 7천만 년 전), 모르코 34
[그림 3] B.C 1400년경 스웨덴의 리츠레비지방 35
[그림 4] 이집트 상형문자로써 그 글자들의 발음과 의미를… 35
[그림 5] 은(殷)주(周) 갑골문자B.C1500~B.C1100년경 36
[그림 6] 메소포타미아 수메르 고대도시 우르(Uruk 현 남부이라크)의 아바르기왕… 38
[그림 7] 고대수메르, 점토, 우르크 4왕조(Uruk IV), BC3200, 1판 39
[그림 8] 삼실총 행렬도, 고구려 5~6세기, 중국 길림성 집안, 여산 40
[그림 9] 패널(Panel)ㆍ(프레임(frame)의 개념도 41
[그림 10] 스콧 매클루드, (만화의 이해), 시간의 흐름은 눈 깜짝할… 43
[그림 11] (스케이트보드) 잡지표지, 미국, trans world. 44
[그림 12] 반구대 암각화, 신석기 후기시대. 지역 연구 홍보연구소… 45
[그림 13] (청색 기념상 The Slau moaument) 남부이라크, 수메르… 46
[그림 14] (단검) BC1600년경, 미케네 출토, 청동에 금과 은과 흑금으로 상감… 46
[그림 15] 농경문청동기, 청동기 시대, 7.3×12.8cm 대전 괴정동, 서울중앙박물관소장 47
[그림 16] (장례용 암포라)부분, 그리스, BC 7중반, 테라코타, 미코노스(Mykonos) 고고학박물관 48
[그림 17] 강서대묘 현실구조, 스케치, 고구려 6-7세기 49
[그림 18] 고구려 오회분 4호묘, 천장받침 그림들, 7세기, 집안 49
[그림 19] 앙코르와트(Ang Kor Wat)와 회랑의 부조, 캄보디아, AD 1113-1143. 50
[그림 20] 나르메르 팔레트, BC 3100, (Palette of Nar-mer), 제1왕조(Dynastyl) 히에라콘폴리스(Herakonpolis) 51
[그림 21] 국보10호, 실상사 백장암 삼층석탑, 통일신라 52
[그림 22] (부상당한 남자) 프랑스 라스코 동굴 벽화의 한 장면, BC 만 5천년-만 3천년 55
[그림 23] 스콧 매클루드, (만화의 이해)중 한 컷 55
[그림 24] 무띠에 그랑발 성서(Moutier Granval Bible), 뚜르(Tours) 지방 근처 수도원에서 나온 성서, 840년 56
[그림 25] 프루덴티우스(Puldentius)의 (영혼의 전투(Psychomachia)… 56
[그림 26] 염전작업도(鹽田作業圖)(좌), 유포양육은도(乳晴養育恩圖)(우), 조선시대 목판 57
[그림 27] 패문재경직도(楓文齋耕織圖), 초병정(焦秉貞1689~1726)… 58
[그림 28] 박흥용, (구르를 버서난 달처럼) 59
[그림 29] (남자이야기)권가야, 서울문화사, 1998 59
[그림 30] 박흥용, (구르물 버서난 달처럼), 대원문화출판사, 1995 60
[그림 31] 박흥용, (구르물 버서난 달처럼) 60
[그림 32] 박흥용, (무인도), 1984 / 고려가, 1988 출판 그림 61
[그림 33] 박흥용, (무인도), 1984 p84 62
[그림 34] 박흥용, (구르들 버서난 달처럼) 63
[그림 35] 오세영,(까마귀), 빅점프, 1999, 3, 서울문화사, 주로 현재시제를 나타낸다. 64
[그림 36] 권가야, (남자이야기), 서울문화사, 2000 64
[그림 37] 패널의 여러 유형 65
[그림 38] 변형패널 66
[그림 39] 강도하의 화면구성, 2005.3.2.(위대한 캣츠비)에서 66
[그림 40] 월 아이스너 (스피릿) 66
[그림 41] 안상미, (말 걸어 보기), 조각그림, 2000 67
[그림 42] 방윤희 67
[그림 43] 노혜옥, (더피플), 조각그림9, 1998 67
[그림 44] 노혜옥, (더피플), 조각그림9 68
[그림 45] 최고, (오늘은 이렇게), 공감, 2001 68
[그림 46] 노혜옥, (더피플), 조각그림 9, 1998 69
[그림 47] 이택연 (VIAGRAZ), 조각그림 9, 1998 69
[그림 48] 최고, (오늘은 이렇게) 공감, 2001 70
[그림 49] 권가야, (해와 달1), 서울문화사, 1996 70
[그림 50] 김동준, 2001 70
[그림 51] 김은정, (아스피린4), 학산문화사, 2002 71
[그림 52] 박흥용, (구르물 버서난 달처럼) 73
[그림 53] 고구려벽화의 수렵도에도 동시성이 잘 나타나있으며… 73
[그림 54] 박흥용 73
[그림 55] 권가야, (남자이야기) 73
[그림 56] 박재동, (목긴 사나이) 부분 글논그림밭, 1996 p.176 74
[그림 57] 코텍스(Codex) 마야텍스트의 일부 75
[그림 58] 고성(園城)도(고지도첩) 영남대 박물관 76
[그림 59] 1865년 보통 카메라로 촬영하여 만든 파노라마 사진, 작자 미상 81
[그림 60] 에드워드 마이브릿지(Eadweard Muybridge), (움직이는 사진) 82
[그림 61] 박영철, (디거), (주)야컴 82
[그림 62] 박흥용, (하늘), 1987 83
[그림 63] 박흥용, (하늘), 1987 83
[그림 64] 데이비드 호크니 ( Mother I) Yorkshire Moors, 1985 84
[그림 65] 데이비드 호크니 ( Mother I) 을 다시 분해해 칸 형식으로 나열해보았음, 2006 84
[그림 66] 정필용, (포툰), 영챔프, 1999 85
[그림 67] 나상혁 85
[그림 68] 박소희 원작, 드라마(궁), 삼성출판사 85
[그림 69] 로버트 월슨 (해변의 아인슈타인) (Einstein on the Beach), 1976 88
[그림 70] (고도를 기다리며), 극단 산울림 / 이순구, (빨래줄), 2003, 만화조선 89
[그림 71] Joseph Freiherr von Goez (Lenardo&Blandine) 모노드라마, 1783 90
[그림 72] 만화를 연극화한 포스터 91
[그림 73] 영화 스크린속의 프레임을 마스킹(Masking)기법을 가정하여 변화… 96
[그림 74] MBC 드라마툰, (다모) 97
[그림 75] 박소희 원작의(궁)과 드라마 (궁) 98
[그림 76] MBC 드라마 FUN 98
[그림 77] 이도영(삽화), 이우승 조각 목판작법. 101
[그림 78] 킴 카잘리(Kim Casali) 102
[그림 79] 1961년 5월 16일자 만평 103
[그림 80] 사이로, (작품-02), 2002 103
[그림 81] 김용민, 경향신문 2003.12 104
[그림 82] 서민호, 국민일보, 2004.11.13 104
[그림 83] 코믹마스크, 로마 모자이크, Indianapolis Museum of Art 105
[그림 84] 1971년-1997년 출간된 만화 사이에는 그림체나 패션부터 많이 달라져 있다. 105
[그림 85] (탐구생활 전),공화랑, 2006 (과제전), 공주대학교 만화학과, 2006 106
[그림 86] 김윤항, (심청전), 1948, 고전물인 (심청전)을 화려한 채색으로 만든 만화책. 108
[그림 87] 김종래, (엄마 찾아 삼천리), 1957. 109
[그림 88] 박기당, (마술동자와 요술낭자)1964 109
[그림 89] 이진주, (달려라하니)1980 110
[그림 90] 김수연 (아라비안나이트), 1988 110
[그림 91] 신일숙, (리니지), 1993 111
[그림 92] 양영순, (1001) 3화 부분 112
[그림 93] 권가야, (남자이야기), 서울문화사, 1995 112
[그림 94] 1970년대 한국 애니메이션 포스터 113
[그림 95] (별별 이야기), 6편의 옴니버스, 2005 114
[그림 96] 한국인 캐릭터 선호도, 데이터뉴스,2006.10 116
[그림 97] 챔프만화채널 매체광고, 1999 119
[그림 98] 네이버(naver.com)유료만화 사이트, 박성봉코너 / 만화조선, 이순구(빨래줄) 클릭만화 119
[그림 99] Scott McCloud, (Mimi's Last Coffee)2005, http://e-merl.com/hvper.htm 120
[그림 100] 강도하, (로맨킬러), Daum.net.2006 122
[그림 101] 김동화, (빨간 자전거), 만화조선 연재, 2005 122
[그림 102] 일간스포츠 현상공모만화당선작, (순서대로)제1회, 신균… 126
[그림 103] 유기송, 캐리커처, 서울신문, 1984.1.25 /하추동, 부일만평… 126
[그림 104] 고바우, 조선일보,84.12.14 /두꺼비, 한국일보 1984.10.22 /까투리… 127
[그림 105] (오-하느님 당신의 실수이옵니다. )표지, 미래사, 1988 127
[그림 106] 이희재, 한 칸 이야기, (형제1),(형제2) 128
[그림 107] 김성인, 1998, 3,23 129
[그림 108] 반쪽이(최정현), (식민지) 129
[그림 109] 박재동, (폴루엔 공장에 다니는 누나), 1988. 5.26 한겨레신문 그림판. 130
[그림 110] 대전국제만화제, 공모전 발간도록(92-99)/지현곤, 대전국제만화제, 1995. 출품작 130
[그림 111] 플래시 카툰(애니메이션) 131
[그림 112] 오세영, (외뿔이) 133
[그림 113] 허영만, (오 한강) 134
[그림 114] 이현세(엔젤ㆍ딕)1993 134
[그림 115] 백성민, (토끼)서울문화사, 1997, 4, 15 표지 136
[그림 116] 백성민, (삐리) 서울문화사1996 136
[그림 117] 백성민, (소), (메기) 137
[그림 118] 백성민, (토끼)가 시작되는 첫 장이다… 138
[그림 119] 거친 투우장면은 싸우는 소를 중심으로 응원하는 어린들까지… 139
[그림 120] 이중섭, (흰 소)(*왼쪽: 좌우를 뒤집어서 편집했음)와 (흰 소)… 140
[그림 121] 백성민, (소), 힘찬 붓의 운용과 함께 전통적 수묵의 특성… 140
[그림 122] 백성민, (토끼)의 닭싸움 장면 141
[그림 123] 낙안 민속마을 투계, /오윤, (투계), /이중섭, (닭싸움) 141
[그림 124] 이중섭, (부부) 141
[그림 123] 폼페이(Pompeii) 모자이크 벽화 141
[그림 126] 백성민, 들불지피기 / 오줌누기 142
[그림 127] 백성민, 변(便)뒷설거지/ 김홍도,(우물가), 지본담채, 27×22.7cm, 국립중앙박물관 142
[그림 128] 백성민, (토끼), p36/ p22, 23장면 143
[그림 129] 백성민, (토끼), p52, 53 / 국사당, 별방장군 탱화 144
[그림 130] 최배달과 '바람의 파이터' 영화중의 주인공 145
[그림 131] 백성민, (토끼), p152, 153, 154, 155 145
[그림 132] 백성민, (토끼), p174, 175 145
[그림 133] 백성민, (토끼)1권, p222, 223 '방개동'과 가짜 중의 대결 146
[그림 134] 백성민, (토끼)1권, p 60 /조선조 민화(재구성) 146
[그림 135] 백성민. (토끼)1권, p.64, 65 p.66 147
[그림 136] 백성민, (토끼)1권, p138, 139 147
[그림 137] 백성민, (토끼)1권, p78(1) / p26(2)/ p229(3) 148
[그림 138] 백성민, (토끼)1권, p103 / p47 148
[그림 139] 백성민, (토끼)1권, p.215 / p216 149
[그림 140] 백성민, (토끼), p202, 203 '갈기'가 양반을 적대감을… 150
[그림 141] 오세영, (목론), 1989 152
[그림 142] 오세영, (탈출), 1990 152
[그림 143] 오세영, (목론), 1989 p.140 p.141 153
[그림 144] 오세영, (목론), 1989 , p143과 지하철안 사람들의 표정 154
[그림 145] 오세영, (목론), 1989. p.145 p.146 154
[그림 146] 오세영, (목론), 1989, p.149 맹인을 보고 혀를 차는 장면… 155
[그림 147] 오세영, (목론), 1989. p.151 1패널과 p.152 1패널… 155
[그림 148] 오세영, (목론), 1989, p.153 p.154 156
[그림 149] 강풀 (순정만화)주인공들 157
[그림 150] 제1화(엘리베이터)부분 158
[그림 151] 제12화,(생각)부분 159
[그림 152] (순정반화)의 여러 차용과 패러디 부분패널 160
[그림 153] 제6화(커플)부분 160
[그림 154] 천계영, (언플러그드 보이) 캐릭터 163
[그림 155] 반장인 '고호'가 '현겸'의 출현을 알리고 있다. 164
[그림 156] 천계영, (언플러그드 보이) '락'이 난간에 선 것을 제지하는 '지율' 164
[그림 157] 여장한 '현겸' 165
[그림 158] 천계영이 설정한 담임(신디) / 여배우 신디 크로포드… 166
[그림 159] 천계영의 캐릭터는 대부분 너무 비슷한 점이 지적된다. 167
[그림 160] 시대적 동시대성을 알려주는 '힙합'춤 배우는 장면 167
[그림 161] (광수생각), 박정수 168
[그림 162] 정헌재, (완두콩) (포엠툰) 169
[그림 163] 심승현, (파페포포) 170
[그림 164] 이애림, (빌리의 코딱지) 173
[그림 165] 코딱지가 처음 터지는 장면과 끊임없이 펑펑펑 쏟아지는 장면 174
[그림 166] 반전의 클라이맥스 장면, "코딱지 좀 얻을 수 없을까?" 하는… 175
[그림 167] 면 분할을 알아보기 위한 채색으로 구분. 175
[그림 168] /배경색 넣기(1) /배경색과 바닥 일부 지우기(2) /인물 검게 칠하기(3) 176
[그림 169] 이애림, (short story),1998 177
[그림 170] 오윤, (칼의 노래), 1985 오윤, (사상 체질도) 179
[그림 171] 이애림, (say Anything), 서울문화사, 1998.6.30 180
[그림 172] 이애림, (Say Anything), 서울문화사, 1998.6.30 '조용피'에 대한 이야기 181
[그림 173] 에드바르드 뭉크, (절규), 1895, 석판화 182
[그림 174] 이애림, (Do Anything), (주)서울문화사, 1998. 항시 시끄러운… 183
[그림 175] 르네 마그리트,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1929 188
[그림 176] 이순구, (언어적인 것과 시각적인 것),2006 188
[그림 177] Reinhard Dohl, (Apfel사고)1965. Chinesische (한자사과)(이미지참조) 189
[그림 178] (가)글자 굴림체 (나)졸라맨 (다)고인돌 (라)언플러그드보이 (마)강수노 일러스트 191
[그림 179] 전재혁, (무제) 2006 (1) 전재혁, (…) 2006 (2) 192
[그림 180] 선사시대 바위조각에서 현대의 기호도상까지 비슷한 시각적 언표… 193
[그림 181] 강도하,(로맨스킬러) 196
[그림 182] 크리스 웨어(Chris Ware), 컴비 더 마우스Quimby the Mouse. 201
[그림 183] 크리스 웨어, 1993, (지미 코리건 Jimmy Corrigan). 201
[그림 184] 킬로페 Patrice Killoffer 1997. 202
[그림 185] MSN 메신저 7 '아이템동네'서 시각적인 표현을 강화한… 204
[그림 186] 그림말의 진화, 동아일보, 2005 205
[그림 187] (화투 이모티콘), 김민주, 김민선, 맹설란, 계원조형예술대학… 205
[그림 188] 온라인 간행된 김호식,「엽기적인 그녀」 206
[그림 189] 이순구, 사과합니다! 나염된 천에 글씨, 1997 207
[그림 190] 강풀, (순정만화) 208
[그림 191] 탐정 사부로, (요코하마항 연속 살인사건), 추리어드 벤츠 215
[그림 192] 만화의 생략화법을 예시하기 위한 참고 그림 220
[그림 193] 포털사이트 만화관련 페이지. 222
[그림 194] 노승복, (감시갤러리), 19터치 인터랙터브, 2006. /M.C 애셔… 224
[그림 195] 디지털 이미지의 크기 단위(pixels)에 따른 선명도 226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