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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의 손해보험 완전판매에서 보험교육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이규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07.2
청구기호
TM 368.1 ㅇ597ㅎ
형태사항
vii, 10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72652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보험, 2007.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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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2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13

제2절 연구 목적과 방법 15

제2장 보험 완전판매와 보험교육 16

제1절 보험교육의 필요성과 종류 16

1. 보험교육의 필요성 16

2. 보험교육의 종류 18

제2절 보험교육을 통한 보험완전판매 효과 28

1. 단기효과 28

2. 장기효과 31

제3장 한국의 보험 완전판매에서 보험교육의 역할 35

제1절 한국의 보험교육 현황 35

1. 교육제도의 개요 35

2. 교육형태별 교육내용 46

제2절 한국의 보험교육과 보험완전판매 53

1. 교육내용과 종류 55

2. 보험교육과 완전판매와의 관계 59

제3절 A 손해보험사의 사례분석 61

1. A 손해보험사의 청약철회·취소계약 분석 61

2. A 손해보험사의 보험완전판매를 위한 교육 73

제4절 외국사례 76

1. 영국 보험소비자 교육 76

2. 미국 보험소비자 교육 78

3. 일본 보험소비자 교육 84

제5절 문제점 89

1. 보험교육 제도화 미흡 89

2. 학교 보험교육 프로그램 부재 92

3. 사회 보험교육의 한계 97

제4장 완전판매를 위한 보험교육의 개선방안 99

제1절 보험판매자의 보험교육 강화 99

1. 신채널 보험판매자 보험교육 체계화 99

2. 보험통신판매가이드라인 준수 100

제2절 보험소비자 교육의 개선방향 100

1. 보험 등 금융교육의 중시정책 100

2. 보험교육 추진체제 확립 103

3. 보험교육기관의 설립 106

제3절 학교 보험교육의 개선방안 107

1. 보험교육 커리큘럼 수립 107

2. 보험 정규과목과 연계 및 교사의 보험지식 제고 109

3. 산학협동 교육 강화 110

제4절 사회 보험교육의 개선방안 111

1. 교육추진기관 및 역할 재정립 111

2. 산학협동 추진체제 구축 113

제5장 결론 114

참고자료 117

ABSTRACT 120

〈표 2-1〉 손해보험 자격 교육 21

〈표 2-2〉 소비자교육의 일반적인 교육내용 및 목표 22

〈표 2-3〉 보험완전판매 단기효과 29

〈표 2-4〉 보험완전판매 장기효과 32

〈표 2-5〉 보험권 민원처리 유형별 현황 34

〈표 3-1〉 재정경제부 홈페이지의 경제금융교육 관련 내용 36

〈표 3-2〉 재정경제부의 경제교육실시 현황(2003) 38

〈표 3-3〉 국내 고교생 경제이해력지수 추이 39

〈표 3-4〉 금융감독위원회의 보험소비자에 대한 제공정보 내용 40

〈표 3-5〉 금융감독원의 보험소비자교육관련 주요 내용 42

〈표 3-6〉 청소년 금융교육협의회 홈페이지 구성내용 43

〈표 3-7〉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주요 내용 48

〈표 3-8〉 중·고등학교 소비자교육 내용 49

〈표 3-9〉 상업계고교의 상업경제과목 중 보험분야 학습 목표 51

〈표 3-10〉 대면판매와 비대면판매 유형 53

〈표 3-11/13〉 보험교육내용과 종류 56

〈표 3-12〉 보험통신판매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 57

〈표 3-13〉 완전판매 등을 위한 모니터링 운영 58

〈표 3-14〉 보험교육과 보험완전판매의 관계 60

〈표 3-15〉 보험교육과 보험계약과의 관계 분석 Data 항목 62

〈표 3-16〉 신규계약과 청약철회·계약취소 비율 분포 결과 63

〈표 3-17〉 신규계약과 청약철회 비율 분포 결과 64

〈표 3-18〉 신규계약과 계약취소 비율 분포 결과 65

〈표 3-19〉 계약취소 중 3개월 이내 취소계약 비율 분포 결과 66

〈표 3-20〉 계약취소 중 3개월이후 취소계약 비율 분포 결과 67

〈표 3-21〉 일원분산(분석)분석(One-Way ANOVA) 결과 분석 68

〈표 3-22〉 철회·취소(3개월이내) 비율에 대한 t-표본검정 결과 69

〈표 3-23〉 취소(3개월이후) 비율에 대한 t 표본검정 결과 70

〈표 3-24〉 교육횟수와 철회·취소(3개월이내) 회귀분석 결과 70

〈표 3-25〉 교육횟수와 계약취소(3개월이후) 회귀분석 결과 71

〈표 3-26〉 t-표본검정과 회귀분석 결과 분석 72

〈표 3-27〉 영국 학교 금융교육 중 보험 교육실시 현황(잉글랜드) 77

〈표 3-28〉 미국 보험교육기관(IEF)의 보험교육 주요 내용 79

〈표 3-29〉 미국 성인들의 보험가입상품 담보범위 이해정도 81

〈표 3-30〉 일본의 보험소비자교육현황 84

〈표 3-31〉 금융청의 보험소비자교육관련 내용 85

〈표 3-32〉 일본 금융광보위원회의 보험소비자정보 제공 내용 86

〈표 3-33〉 학교의 보험교육 관련교재 제공 내용 87

〈표 3-34〉 일본 대학교의 보험교육실시현황 88

〈표 3-35〉 보험민원 처리현황 89

〈표 3-36〉 주요국과 한국의 보험소비자교육 비교 90

〈표 3-37〉 주요 선진국의 보험교육 프로그램 93

〈표 3-38〉 학교에서 보험교육 내용의 비교 95

〈표 4-1〉보험사기에 대한 개인적 태도(%, N=1200) 102

〈표 4-2〉 보험교육의 발전체계 105

〈표 4-3〉 경제금융(보험) 교육기관 운영방안 예시 107

〈표 4-4〉 학교 구분별 보험교육 내용 요약 109

〈표 4-5〉 성인 보험소비자교육의 방향 112

〈그림 2-1〉 손해보험회사의 모집체계 20

〈그림 2-2〉 연령대별 소비자교육의 구분 26

〈그림 3-1〉 A 손해보험회사 신규계약 구성 추이 61

〈그림 3-2〉 오프라인과 홈쇼핑채널의 청약철회와 취소 비율 상자그림 63

〈그림 3-3〉 오프라인과 홈쇼핑채널의 청약철회 비율 상자그림 64

〈그림 3-4〉 오프라인과 홈쇼핑채널의 계약취소 비율 상자그림 65

〈그림 3-5〉 오프라인과 홈쇼핑채널의 3개월이내 계약취소 비율 상자그림 66

〈그림 3-6〉 오프라인과 홈쇼핑채널의 3개월이후 계약취소 비율 상자그림 67

〈그림 3-7〉 보험통신판매자를 위한 보험교육 과정 74

〈그림 3-8〉 보험교육 단계별 실행 로드맵 75

〈그림 4-1〉 보험소비자교육의 개념도 104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의 손해보험 판매채널 환경이 단일채널에서 다중채널로 전환되면서 보험상품의 완전판매를 위한 보험교육에 대하여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보험영업 방식에서는 보험판매자가 보험소비자를 직접 대면하여 보험상품에 대한 설명을 하고 보험약관에 대한 중요한 사실에 대하여 충분한 전달을 한 후에 보험소비자가 보험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그러나 최근 신채널을 통한 판매방식은 비대면 영업으로 인하여 이런 내용에 대한 전달에 한계가 발생하게 되었다.

국내 A손해보험회사 장기손해보험의 분석을 통하여 오프라인채널과 홈쇼핑채널간의 보험상품의 완전판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보험소비자와 보험판매자의 보험교육 부족으로 불완전판매가 발생하는 현상임을 확인하였고 또한 보험교육과 보험완전판매와의 관계를 확인되었다.

보험상품의 불완전판매는 보험소비자와 보험판매자 모두에게 불이익을 제공하게 되며 사회적손실을 유발시킨다.

선진국의 경우 초등학교에서부터 금융소비자를 위한 교육을 시작하여 성인을 위한 보험소비자교육까지 시행하고 있으며, 보험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전문기관에서 보험소비자를 위한 교육교재와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한국은 보험소비자를 위한 보험교육체제를 수립하고 보험교육을 실시하여 보험소비자가 보험상품을 합리적으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아울러 보험교육을 전담하는 전문기관을 신설하여 청소년을 위한 보험교육부터 성인을 위한 보험교육까지 제공해야만 한다.

한국의 손해보험은 40여년의 역사에 걸 맞는 보험판매자와 보험소비자가 공히 보험지식의 수준을 갖추어야만 보험상품의 완전판매가 이루어지며 이로서 한국이 손해보험의 보험선진국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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