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 문제 13
C. 용어의 정의 13
1. 자연친화활동 13
2. 자연에 대한 태도 15
II. 이론적 배경 16
A. 자연친화활동의 교육적 의의 16
B. 유아의 자연에 대한 태도 20
C. 자연친화활동 25
1. 산책을 통한 자연친화활동 30
2. 텃밭가꾸기를 통한 자연친화활동 35
III. 연구 방법 40
A. 연구 환경 40
1. 연구 참여유아 40
2. 유치원 자연환경 41
3. 연구자 42
B. 연구 과정 44
1. 연구 활동진행의 기본 원칙 44
2. 자연친화활동의 전개 과정 45
3. 자연친화활동 선정 및 내용 48
C. 자료수집 및 분석 55
1. 자료수집 55
2. 자료분석 57
IV. 결과 및 해석 60
A. 산책과 텃밭가꾸기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자연에 대한 태도 60
1. 활동초기의 자연에 대한 무관심 60
1) 자연에 대한 이야기에 무반응 나타내기 60
2) 자연에서 무료해하며 거친 놀이하기 62
3) 자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63
2. 자연과 즐겁게 놀이하기 67
1) 자연공간에서의 즐거움 67
2) 자연과의 다양한 놀이 70
3) 자연에서 연상되는 상상놀이 77
4) 편안하고 여유 있게 자연 즐기기 79
3. 친근함을 느끼며 정서적 교감 나누기 82
1) 친근한 호칭으로 부르기 82
2) 감정이입하여 일체감 느끼기 84
3) 반가움을 나타내며 인사나누기 85
4) 애정을 느끼며 특별한 관계 만들기 86
4. 자연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기 88
1) 흥미를 가지고 관심 있는 자연 찾아보기 89
2) 자세히 관찰하고 설명하기 92
3) 감각으로 탐색하며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99
4) 깊이 몰입하여 탐색하기 106
5. 경험한 자연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 갖기 110
1) 경험한 자연에 반가움을 나타내며 흥미 지속하기 111
2) 지적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해 하며 더 알아나가기 113
3) 식물의 성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118
6. 다양한 자연에 관심 갖기 120
1) 생명체에 대한 관심 120
2) 무생물에 대한 관심 126
7. 자연을 소중히 여기며 존중하기 129
1)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대하기 129
2) 생명존중의 올바른 방법을 알아가기 139
3) 자연을 사랑하며 제자리에 돌려주기 145
4) 자연보호 실천하기 149
V. 논의 및 결론 155
A. 논의 155
B. 결론 164
C. 제언 165
참고문헌 166
ABSTRACT 173
부록 176
부록 1. 자연친화활동 후 산책 일지 177
부록 2. 자연친화활동 후 텃밭 일지 183
부록 3. 자연친화활동 사진 (산책활동) 189
부록 4. 자연친화활동 사진 (텃밭가꾸기) 192
표 1. 연구 참여유아의 인적 사항 40
표 2. 유치원 주변 자연환경에서의 자연물 41
표 3. 산책활동의 전개 과정 및 활동 내용 46
표 4. 텃밭가꾸기의 전개 과정 및 활동내용 47
표 5. 산책활동의 활동 주제 및 내용 48
표 6. 텃밭가꾸기의 활동 주제 및 내용 50
표 7. 자연친화활동 내용 예시 51
그림 1. 유치원 자연환경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